녹내장 증상 녹내장 수술 예방법 7가지



녹내장 증상 및 녹내장 수술 치료 원인 좋은음식 4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모두 읽어주시면 녹내장 증상 및 녹내장 수술 치료 원인 좋은음식 9가지를 알아두시는 데에 좋을 것입니다. 녹내장 증상 및 녹내장 수술 치료 원인 좋은음식 9가지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알아봅시다.



눈은 노화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신체 부위입니다. 특히 50대부터는 당뇨막망병증, 황반변성 등 각종 안질환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그 중 녹내장은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과 함께 3대 실명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내장 증상 녹내장 수술 예방법 7가지

​녹내장은 눈 안에 있는 시신경이 약해져서 보는 시야가 점점 좁아지는 질병입니다. 시신경의 위축으로 신경세포가 죽어 뇌로 전달되는데요.

시각신호가 끊기고 만성단계에 이르기까지 자각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소홀히 하면 조기 발견이 어려워져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녹내장 증상] 실명질환 녹내장, 정상 안압도 방심은 금물

그러나 녹내장 환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5년 76만 7천여 명이던 녹내장 환자는 2019년 97만 5천 명에 육박하여 27% 증가하였습니다.

녹내장 환자뿐만 아니라 녹내장을 의심하는 환자도 늘고 있으며, 그 중에는 실제로 녹내장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어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녹내장은 크게 만성과 급성으로 나뉘는데 일반적으로 발병하는 만성 녹내장은 안압을 낮추는 치료를 우선시 합니다.

증상과 정도에 따라 약물과 레이저, 수술 등을 움직여 시신경이 손상되지 않도록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녹내장이란



녹내장’은 ‘안압’이 높아져 ‘시신경’에 손상을 입게 되고 점차 시야가 좁아지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안압이 정상이어도 시신경이 손상되는 사람도 많습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야가 좁아지는 질병을 통칭하여 녹내장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황반변성 vs 녹내장 vs 백내장 차이는?

안타깝게도 녹내장은 손상된 시신경을 회복할 수 없어 완치되는 병이 아니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 탈모’와 같이 평생 관리해야 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2. 녹내장 원인



녹내장의 주된 원인은 노화이지만, 젊은 사람도 녹내장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현재, 한국의 녹내

장 환자의 약 17%는 40세 미만으로, 2012년의 11만 4,000명에서 2017년에는 13만 4,000명으로 40세 미만의 녹내장 환자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눈 건강을 지키자! 녹내장, 황반 변성 원인과 예방법!

젊은 사람에게 생기는 녹내장의 주된 원인은 가족력과 고도 근시이며, 근시 환자의 눈은 근시가 없

는 사람의 눈보다 앞뒤 길이가 길어져 있어 두께가 얇아지고 시신경이 약하여 같은 안압에도 손상을 받기 쉽습니다.

3. 녹내장 증상



녹내장에 의한 증상은 크게, 안압 상승에 의한 직접적인 증상과 시신경이 약해져서 생기는 증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면 눈이 충혈되고 빛이 번져 보이고,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고, 눈과 머리가 아파집니다.

특히 안압이 갑자기 상승하면 참을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을 느끼고 이른 아침에 응급실에 갈 수도 있습니다.

녹내장 초기증상과 원인 알아보기

시신경이 약해지면 초기에는 막연하고 희미하게 보이는 정도 이외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녹내장이 더욱 진행되면 물체를 볼 때 일부분이 잘 보이지 않는 시야장애를 느끼게 되고 말기가 되

면 일부분만 희미하게 보이고 나머지는 거의 보이지 않게 되며 결국 모든 시야가 어두워져 실명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 등의 전신 혈관 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나 평소 편두통이 심한 경우, 안압이 높은 경우는 녹내장의 고위험군에 속합니다.

이러한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40대 이전이라도 1년에 한 번은 안과 검진을 통해 녹내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내장 검사

녹내장 검사에는 시력 검사, 시야 검사, 안압 검사, 안저 검사(눈 속의 망막과 시신경을 관찰), 광간섭

오랜만의 녹내장 일기, 녹내장 정밀검진(검사) 왼쪽눈 악화

단층 촬영 검사(OCT: 시신경의 두께, 시신경의 형태, 시신경 구조의 관찰), 광간섭 단층혈관 조영(OCTangiography) 등이 있습니다.

4. 녹내장 치료



녹내장의 치료 원칙은 안압을 낮추는 것입니다만, 첫 번째로 ‘약물 치료’가 있습니다. 녹내장약의 치료는 보통 눈에 안약을 넣는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원인증상 어떻게 나타날까요?

하지만 약물치료의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 때문에 약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레이저 치료」도 시험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녹내장 치료에는 약물치료, 수술적 치료, 레이저치료의 세 가지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 녹내장 수술



녹내장 수술의 목적은 안압을 낮추는 것입니다. 그래서 녹내장 수술을 하면 대부분의 경우 안압은 기존의 안압보다 상당히 떨어지게 됩니다.

제주대병원, 지역 최초 '미세녹내장수술' 도입

그러나 세월이 지나면 다시 안압이 오르는 경우도 있고, 안압이 너무 낮아져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녹내장 수술 후에는 꾸준한 경과 관찰과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5.1 녹내장 예방법 7가지



녹내장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검진’을 하는 것입니다만. 녹내장은 거의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고 나서 녹내장을 발견했을 때는 말기인 경우가 많습니다.

녹내장 예방법 이렇게 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조기발견을 위한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만약 안과에 갈 일이 있으면 반드시 시신경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겠네요.

>​[녹내장 예방법]

담배 피우지 말 것, 흥분하지 않게, 몸을 압박하는 옷을 입지 않는다, 다량의 물, 커피, 차 등을 한꺼번

에 많이 마시지 않는 술은 적게 마신다, 어두운 곳에서 TV를 보거나 독서를 하지 않는다. 매운 것이나 짠 것은 얼굴 빨개지는 운동을 하지 않는다.

5.2 녹내장에 좋은 음식



녹내장은 맵고 짠 음식, 고 카페인 섭취가 혈압이나 안압을 높일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피하십시오.시신경에 영양을 공급하여 녹내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건강상식]녹내장에 좋은 음식

◈ 토마토 :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시신경의 손상을 방지하고 다량 함유된 비타민 A가 망막의 신진대사를 향상시켜 녹내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고, 피부 미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시금치: 시금치도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해, 시신경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시력 감소를 예방해 줍니다.

◈ 당근 : 활성산소를 없애는 식물성 항산화제로 항산화 기능을 가진 벨라카로틴이 풍부한 당근은 망막 세포를 파괴하는 유해산소를 제거하여 시력을 보호해 줍니다.

[대전 소중한빛안과] 눈에 좋은 음식과 운동*

◈블루베리:녹내장에 좋은 음식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과 식이섬유, 항산화질이 풍부합니다.

눈 속 모세혈관의 혈액순환을 돕고 혈압조절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녹내장, 백내장, 당뇨병 망막병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녹내장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 평소 안압이 높은 분, 고도 근시인 분이라면 녹내장에 나쁜 습관을 들이지 않도록 더욱 조심하고 녹내장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3 녹내장 보장보험



녹내장 치료비용 실비보험과  수술비 보험으로 보장이 됩니다. 녹내장 수술 비용뿐만 아니라 백내장, 황반변성, 당뇨병성 망막병증, 각막이식 수술 비용 등에 보장됩니다.

안과 질환 관련 특약이나 수술비 특약을 통해 보장됩니다. 단, 회사별로 보장되는 질환과 기준, 보장 범위가 다를 수 있습니다.

녹내장수술비용 및 효과가 검증된 식이관리법

또한 최근에는 수술을 받지 않고 녹내장 진단을 받는 것만으로 진단비가 지급되는 녹내장 진단비 특약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보험료가 저렴한 편이므로 눈 건강이 걱정되는 분들은 꼭 사전에 대비할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많은 회사와 많은 보증 중에서도 나에게 꼭 맞는 상품을 찾기 위해서는, 꼼꼼히 비교하고 선택하는 것이 유리해요!

아래 KS 보험 비교 사이트에서는 주요 보험사의 실비, 수술비 상품 등을 한 번에 모아 무료로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듬뿍받는진단비보장보험 알고 계신가요?

전화 없이 전문가와 카카오톡 및 문자 상담도 받으실 수 있으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읽을만한 추천 글

천수윤진 및 천수윤화장품 부작용 후기

광동침향환 및 김영철 광동 침향환 부작용 주의사항

종근당 황제침향단 및 황제침향단 부작용 주의사항

지금까지 녹내장 증상 및 녹내장 수술 치료 원인 좋은음식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아래의 글 녹내장 수술비용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