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폐렴구균 예방접종 나이 주의사항 7가지



바이러스 폐렴구균 예방접종 나이 주의사항 7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폐렴구균 증상 및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폐렴구균 주의사항 7가지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폐렴쌍구균(Diploccus pneumonia)이라고도 합니다. 그램 양성(Gram-positive) 세균으로 폐렴의 주요 원인입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

전 세계로 퍼져 있으며 폐 외에도 다양한 부위를 감염시켜 질병을 일으킵니다.

형질전환(transformation) 현상을 나타낸 그리피스 실험에 사용된 것으로 유명합니다.

1. 폐렴구균



폐렴이나 중이염, 수막염 등 가벼운 질병과 치사율이 높은 질병을 복합적으로 일으키는 병균으로 전염성이 가장 높은 악명 높은 병균 중 하나입니다.

[AVP캠페인] 폐렴구균 백신 접종하세요! :: H월드

특히 폐렴구균의 경우 번식하면서 유전자 변이가 무작위로 일어날 수 있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유전자 변이는 6가지 다른 상태로 변화하는데, 이 6가지 병균이 한꺼번에 감염되는 것과 같다는 연구 결과가 나올 정도로 위험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2. 폐렴구균 증상



폐렴의 증상은 감기나 독감과 비슷하여 이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특히 증상은 가래나 고열 오한, 기침이 나올 수 있습니다.

유로저널-한국 뉴스 - 일교차가 큰 환절기, 폐렴 등 호흡기 건강 각별한 주의해야

그리고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바이러스 폐렴구균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빠른 호흡과 호흡곤란 증세, 오한, 흉통, 빠른 심박수, 피로, 메스꺼움과 구토 그리고 설사 발한,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노인의 경우에는 섬망 증상이나 청색증 증상까지 유발될 수 있습니다.

3. 폐렴구균 예방접종



폐렴은 백신 접종을 통해 예방이 가능합니다. 폐렴구균 백신 1회 접종만으로도 폐렴구균 감염은 물론입니다.

어르신 폐렴구균 무료예방 접종 안내

이로 인한 패혈증, 수막염 등 심각한 합병증을 최대 50~80%까지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접종 가능한 폐렴구균 백신은 10가와 13가, 23가 백신이 있습니다. 13가 백신은 유료이고 23가 백신은 무료입니다.

헬스 포커스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65세 이상인 경우는 둘 다 접종하는 것이 좋고, 둘 다 접종해야 할 경우 13가를 먼저 치고 1년 후에는 23가를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백신인 프리베나13은 장기간 실제 효과를 입증했으며 성인은 평생 1회만 접종을 실시하면 됩니다.

4. 폐렴구균 치료방법



세균성 폐렴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항생제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바이러스 폐렴은 휴식과 수분 공급이 특히 중요합니다.

독감 예방접종 하면 감기에 덜 걸릴까?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항바이러스제는 독감에 사용할 수 있고 곰팡이와 진균은 항진균제로 치료됩니다.

폐렴구균의 경우는 특히 수분을 유지하고 가래를 희석하여 기침을 토해내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증상이 심하거나 면역체계가 무너진 분들은 꼭! 입원치료를 통해 정맥 항생제와 수액으로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5. 폐렴구균 나이



바이러스 폐렴구균 예방접종 대상자는 생후 2개월~59개월 유아 및 소아, 65세 이상 노인입니다.

유당 김길우와 삶을 가꾸는 사람들 :: KBS 세상의 모든 지식; 폐렴에 대하여(14.10.21 방송분)

기저질환이 없는 18세~64세 성인은 접종 대상에서 제외되며 고령자나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중장년층에서,

폐렴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건강 100세 의원에서는 65세 이상어르신의 경우 폐렴구균 예방접종 23가를 무료로 접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받는 경우에는 만성질환자는 60%~80%의 예방효과로 1회 횟수로도 예방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5.1 폐렴구균 가이드라인



바이러스 폐렴구균은 생후 2~59개월 소아 : 생후 2, 4, 6개월에 3회 기초접종, 12~15개월에 1회 추가접종 합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 무료로 보건소에서 백신주사 맞기

생후 7개월 이후 접종을 시작할 경우 시작연령 및 백신 종류에 따라 1~3회 접종 하며 10가와 13가 백신간의 교차접종은 권고하지 않습니다.

65세 이상 연령에서 1회 접종 합니다. 비장적출술, 면역억제치료, 인공와우 이식술 등이 예정된 소아는, 

수술이나 치료 시작 전 최소 2주까지는 단백결합 백신 또는 다당 백신으로 접종 완료 합니다.

겨울철 복병 '독감·폐렴' 예방접종 가이드

기능적 또는 해부학적 무비증, 면역기능 저하 상태의 소아청소년(2세 이상) 65세 이전에 첫 번째,

다당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이 65세 이상 되었을 경우 첫 번째 다당 백신접종으로부터 5년이 경과한 후 1회에 한하여 재접종 합니다.

5.2 폐렴구균 무료



무료접종 대상자로는 65세 이상 연령에서 폐렴구균 23가 다당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대상 어르신 주민등록번호상 출생연도에 적용합니다.

65세 이상 어르신, 폐렴구균 무료접종 받으세요!

전국보건소 및 위탁의료기관(개인의원 및 병원)에서 폐렴구균 23가 다당백신으로 1회 지원되며 연중 접종 가능합니다.

가까운 병의원 방문 전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의료기관인지 백신 재고가 있는지 꼭 확인 후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가까운 병원 정보를 잘 모르시면 관할 보건소에 전화하셔서 접종 가능한 병원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5.3 폐렴구균 부작용



바이러스 폐렴구균 백신은 접종 후 심한 알레르기 반응과 같은 이상반응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매우 드물습니다.

프리베나13 폐렴구균 예방접종 후 나타난 부작용 : 네이버 블로그

이상반응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접종부위 붓기, 발적, 통증 호소 등 국소반응이며 발열, 근육통 등 전신이상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예방접종 후 3일 이상 지속되는 발열, 통증, 발적 등이 있으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울산소아한의원] '세균성(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유행 조짐…병실 구하기 어렵다 : 네이버 블로그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노인, 어린이,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꼭 필요한 예방접종 중 하나입니다.

폐렴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고 치명적인 질병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미리 예방접종을 받아 평소 건강하게 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5.4 폐렴구균 주의사항 7가지



백신의 원리는 인위적으로 약하게 만든 미생물을 체내에 투입해 항체를 생성시키는 것입니다.

치과닷넷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접종하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열이 나지 않고 컨디션이 좋은 날 접종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담당의사와 상의 후 다당 또는 단백결합백신 중 선택하여 접종합니다.

바이러스 폐렴구균 접종 후에는 의료기관에 2~30분간 머물면서 이상반응이 나타나지 않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藥, 알고먹자)제산제, 항생제와 병용투여 주의

당일은 무리한 운동과 음주, 샤워를 피하고 반나절 동안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간혹 접종 부위에 통증이나 열감, 부종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정상적인 면역반응으로 며칠 이내 호전됩니다.

하지만 그 증상이 장기간 지속되거나 다른 부위로 확산되면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정밀하게 살펴야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피부질환 대상포진 타이레놀 연고 주의사항 7가지

– 호흡기질환 인플루엔자 잠복기 주의사항 5가지

– 공황발작 공황장애 이기는 법 주의사항 7가지

오늘은 바이러스 폐렴구균 예방접종 나이 주의사항 7가지를 공유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글 폐렴구균 주의사항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