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치료 재활법 좋은 음식 3가지



손목터널증후군 및 증상 치료 수술 재활법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모두 읽어주시면 손목터널증후군 치료 및 손목터널증후군 수술방법을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및 손목터널증후군 재활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반드시 끝까지 읽어주세요. 아래의 문서로 손목터널증후군에 좋은 음식을 알아봅시다.



하루의 반나절 이상을 마우스와 키보드, 스마트폰 터치로 보내는 우리의 일상. 특히 근무시간이 끝나도 휴대폰과 함께 휴식을 취하는 분이라면 한번쯤은 손목의 불편한 통증을 느꼈을 것입니다.

혹시 너무 무겁지 않은 물건을 들다가 힘이 빠져서 떨어뜨리거나 알 수 없는 식시쿤에서 깬 경험이 있으신가요?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치료 재활법 좋은 음식 3가지

나타났다를 반복해 무시하기 쉬운 손목 통증.그러나 치료시기를 놓치면 컴퓨터 업무는 물론 기본적인 일상생활까지 어렵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편안함과 일상의 안식을 위협하는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손목 터널 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은 장시간 무리한 손목 사용으로 힘줄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합니다.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손목을 사용하면 힘줄이 붓고 심하면 염증을 일으키는데요.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과 예방법

이 때 부풀어 오른 힘줄이 손가락 신경을 압박하여 각종 통증과 감각 장애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떨어지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만, 물건을 잡을 때 감각이 둔해지므로, 무심코 손이 빠져 버려 물건을 놓쳐 버립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한때 주부병이라고 불릴 정도로 가사노동을 많이 하는 주부에게서도 발견되었지만 최근에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량이 많은 직장인, 심지어 10대 연령층에서도 발병률이 높아져 현대인병으로까지 불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손목터널증후군 환자는 총 17만4763명에 달합니다.

이 중 20~30대 젊은 직장인과 청소년 환자의 비율은 전년대비 약 1.5배 증가*했습니다. 한 번 걸리면 쉽게 회복할 수 없는 이 병의 위험에서 벗어나려면 손목 관리부터 하셔야 합니다.

2.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법



손이 저리고 따끔따끔한 통증을 느끼거나 나도 모르게 물건을 놓친 경우 혹시 나도 손목터널증후군?는 의심을 할 수 있죠.

하지만 통증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는 손목 터널 증후군인지 아닌지 확신하기 어렵지요. 이런 분들을 위해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법’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아래 표를 보면서 저한테 해당되는 증상이 있는지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목터널증후군수술 - 새움병원정우성 원장님 [구로정형외과]

3.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손의 사용을 줄이고 손가락의 굴곡근을 풀어줍니다. 굴곡근은 하나씩 만져 마사지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테이블에 팔을 올려놓고 반대편 전완부분으로 굴곡근을 살짝 눌러줍니다(전완부위 전체).

이때 너무 세게 하기보다는 느슨하게 눌러주세요. 또 굴곡근을 스트레칭합니다. 팔을 앞으로 쭉 뻗고 손목을 90도 신장시켜 15초 유지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③ 치료와 관리

손목터널증후군은 주사요법을 사용하는 데 일시적인 효과인 만큼 재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심해지면 수술을 통해 횡수근의 인대를 늘리는 수술을 받게 됩니다. 수술은 주로 보존적 치료를 했지만 효과가 없거나 점진적인 신경장애가 계속되거나 손목골절로 인한 손목터널증후군의 경우에 실시합니다.

4. 손목터널증후군 수술방법



수술은 손바닥 부위를 2~3cm 절개하여 횡수근 인대를 잘라내어 정중신경의 압박을 완화시킵니다. 손목의 인대를 벗겼다고 해서 손목의 움직임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수술은 비교적 간단하고, 일상생활로도 빨리 돌아갈 수 있습니다.

PC사용이 많은 직장인-손목터널증후군을 조심하세요.

5. 손목터널증후군 재활치료 관리



절개부분에 상처가 생기기 시작하여 조직이 엉키면서 수술부위가 단단해질 수 있습니다. 왼쪽:반흔조직마사지, 오른쪽:수술 후 가볍게 주먹을 쥐고 편다. 바셀린 또는 부드러운 크림을 바르고 손으로 가볍게 문질러 줍니다.

팔꿈치 외반 불안정, 내측측부인대 손상, 토미존 수술

수술한 부분의 감각이 좋지 않기 때문에 마사지할 때 쓰리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는데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시면 좋습니다. 또, 손의 악력이 조금 빠질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주먹을 쥐었다 폈다를 반복하면서 관절을 부드럽게 해 줍니다.

5.1 손목 통증, 항염증에 좋은 식품



우리가 일상 생활 속에서 쉽게 터널 증후군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것은 ‘항염증 식품’의 섭취를 늘리는 것입니다. 면역력을 높여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항염증 식품군의 대표적인 음식을 알려드립니다.

+마늘

마늘 풀[3]

항암식품으로 유명한 마늘은 굽거나 볶는 등 열을 가하는 조리법에 따라 섭취하면 항염증 효과가 더욱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레의 주요 재료인 강황에는 진통 효능이 높은 커큐민 성분이 풍부합니다. 따뜻한 성질의 생강과 강황을 함께 먹으면 염증을 줄이는 데 더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어

등푸른 생선의 기름은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연어에 풍부한 오메가3는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합니다.

+호두나무

호두에 들어있는 알파 리놀렌산(ALA) 성분은 몸속 염증을 줄이는 데 탁월한 작용을 합니다. 그 효능은 항염증 식품으로 유명한 올리브 오일보다 10배나 강력하다고 합니다.

매일 호두 한줌을 먹을 때 생기는 몸의 변화

소중한 손목, 건강한 음식과 생활습관으로 미리 지키셔야 하는데요. 우리의 손목을 지키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방법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면, ‘의료용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키보드 손목 쿠션을 사용하여 손목이 구부러진 각도에서의 피로도를 줄이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문

농협 전세자금대출 및 NH 모바일 전세대출한도 금리 상환 신청방법

한화생명 주택담보대출 준비서류 및 한도 금리 상환 신청방법

L아르기닌 복용법 및 아르기닌 부작용 주의점 먹는법 파는 곳

지금까지 손목터널증후군 및 증상 치료법 수술 재활방법을 전달해드렸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아래 글 손목터널증후군증상을 참고하시면 큰 도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