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 뇌경색 혈전 용해제 주의사항 5가지



신경과 뇌경색 혈전 용해제 주의사항 5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읽어주신 분들은 뇌경색 초기증상 및 뇌경색 혈전 용해제를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뇌경색 주의사항 5가지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밑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뇌졸중은 증상에 대한 용어로서, 의학적인 질병으로 칭할 때에는 뇌혈관 질환, 중풍 혹은 이를 줄여서 풍이라고 합니다. 

드라마 허준’에서는 구안와사가 풍風 때문에 올 수도 있고 증症 때문에 올 수도 있다며 증 보다는 풍이 좀더 깊은 질병이라는 의미의 대사가 있었습니다.

뇌졸증(症)이 아니라, 뇌졸중(中)입니다. 자주 틀리는 한자어 중 하나로 뇌(腦)가 졸도하여(卒) 중풍(中風)이 왔다는 뜻입니다.

1. 뇌경색



신경과 뇌혈관에 폐색이 발생해서 뇌로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게 되면 뇌 조직의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됩니다.

손의주신경과의원

뇌혈류 감소가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면 뇌조직 괴사가 시작되며 뇌 조직이 괴사하여 회복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렀을 때 이를 뇌경색이라고 합니다.

한편 뇌혈류 감소로 뇌기능에 이상이 생겼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충분한 뇌혈류가 다시 공급돼 뇌조직 괴사 없이 뇌기능이 회복됩니다.

이때를 일과성 허혈성 발작이라고 부르며 허혈성 뇌졸중은 뇌경색과 일과성 허혈성 발작을 모두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2. 뇌경색 전조증상



신경과 뇌경색은 갑자기 발생하는 한쪽 마비, 안면 마비, 감각 이상, 구음 장애(발음이 둔해지는 현상) 등이 자주 발생합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뇌졸증/ 뇌출혈 : 네이버 블로그

그런데 허혈성 뇌졸중 증상은 폐쇄된 혈관이 뇌 조직의 어느 부위에 혈류를 공급했느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운동기능 및 감각기능 부전 이외에도 실인증, 실어증이 첫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갑작스러운 시야 장애나 의식 상실 등의 증상이 주로 나타나는 허혈성 뇌졸중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뇌경색 원인



가장 흔한 원인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으로 인해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죽상경화증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뇌혈류가 차단되는 경우입니다.

[나는몸신이다] 뇌경색 초기증상

심근경색 후유증 등으로 인해서 심장에서 혈전이 생성되고 이 혈전이 혈류를 따라 이동하면서 뇌혈관을 막아 뇌졸중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드물게는 모야모야병, 호모시스테인혈증 등 극히 드물게 발생하는 질병으로 인해 허혈성 뇌졸중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4. 혈전 용해제



혈전은 혈전 용해제로 알려진 약물 그룹에 의해 용해될 수 있으며 응고 과정을 통해 혈전이 형성되면 여러 요인이 활성화됩니다.

★진달래교회★ | 뇌경색치료 '혈전용해제'와' 항응고제'에 대해 알아보자 - Daum 카페

급성 심근 경색, 폐 경색, 급성 심 부정맥 혈전증을 치료하기 위한 신경과 뇌경색 치료법입니다.

혈관 내부에는 피블린, 백혈구, 적혈구 및 혈소판이 모여 있어 일반적으로 혈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근경색 또는 협심증은 혈전에 의한 사례의 50%를 차지하고 나머지 700%는 뇌졸중 또는 뇌경색에 기인합니다.

5. 뇌경색 치료법



신경과 뇌졸중 증상이 처음 나타난 후 4~5시간이 경과하지 않았다면 폐쇄된 혈관 재개통을 목표로 혈전 용해술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뇌경색 증상] [뇌경색 치료방법] :: 케이즈

또한 24시간 경과하지 않아 대뇌혈관이 막힌 것으로 확인될 경우 막힌 혈관에 대해 기계적 재개통술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초급성기가 경과한 후 병원에 도착한 환자의 경우 급성기 합병증 발생을 막기 위한 보존적 치료를 실시합니다.

또 혈소판 억제제 또는 항응고제를 투여해 뇌졸중 재발을 막는 치료를 동시에 적극적인 재활치료를 통해 뇌 기능이 회복될 수 있도록 합니다.

5.1 뇌경색 뇌졸증차이



신경과 뇌경색은 특히 혈전에 의한 뇌졸중을 말하며 뇌졸중은 출혈성 뇌졸중을 포함하여 뇌로의 혈류 중단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증상, 원인, 위험인자 면에서 뇌경색과 뇌졸중은 매우 비슷합니다. 두 상태의 증상에는 신체의 한쪽 쇠약이 있습니다.

또는 무감각, 말하거나 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 갑작스러운 시력 변화, 균형 또는 협조력 상실,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조건의 원인에는 뇌혈관에서 형성되거나 신체의 다른 부분에서 이동하는 혈전, 고혈압, 뇌졸중 가족력, 노화, 비만 및 심방세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5.2 뇌경색 후유증



신경과 뇌경색 후유증은 합병증이 남는 게 보통이고 이런 후유증은 일주일 안에 나타납니다.

뇌 혈관 질환 종류(뇌졸증,뇌출혈,뇌경색)/뇌졸중 원인과 증상/골든타임

만약 이 기간이 지나도 이상 증상이 없다면 몸이 서서히 회복되는 과정에 있는 것입니다.

뇌경색 후유증은 3~6개월 사이에 서서히 회복되고 만약 치료가 늦어지면서 후유증이 심각해지게 됩니다.

Papel do Fisioterapeuta na Reabilitação de Pacientes com AVC

일상생활을 혼자서는 할 수 없을 정도로 몸에 이상이 있는 상태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말을 잘 하지 못하거나 제대로 걷지 못하거나 자신의 의지와는 다르게 발생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3 뇌경색 사망률



신경과 뇌졸중 사망률은? 사망률은 약 10%입니다. 생각보다 높지는 않지만 방치하면 죽음에 이를 가능성은 결코 낮지 않습니다.

“혈관 딱딱할수록 뇌졸중 사망률 높다” - 세계일보

하지만 심각해지기 전에 발견,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주막하출혈(뇌출혈) 등에 비해 생존율이 훨씬 높습니다.

다만 뇌졸중 중 가장 발병 사례가 많고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 결코 경시할 수 없으며 후유증이 남는 경우도 많아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심근경색·뇌졸중 발생 시, 즉시 119에 도움 요청 당부

10년 동안 약 50%입니다. 3년 이내 재발률이 25%라는 데이터도 있고 완치되더라도 반복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또한 2차, 3차 횟수를 거듭할수록 심각해지므로 치료 후에도 재발 방지에 힘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5.4 뇌경색 주의사항 5가지



혈압이 매우 높거나 동맥류가 있는 사람이 변을 볼 때 너무 무리하게 힘을 주거나 흥분하면 뇌출혈, 지주막하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험한 질병 뇌졸중 : 네이버 블로그

신경과 뇌경색은 머리를 다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혈관 상태가 안 좋거나 고령이면 탈수 상태에서 뇌졸중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목욕을 너무 많이 하거나 더운 곳에서 지칠 정도로 일하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40대 뇌경색이라니…젊다고 자신하다 제대로 혼쭐났죠” : 의료·건강 : 사회 : 뉴스 : 한겨레

대부분의 뇌졸중 환자에게는 지속적인 언어장애, 기능마비 발생 여부도 인식하지 못하는 등 많은 문제가 찾아옵니다.

살아남은 3명 중 1명은 영원히 장애를 안고 살아야 하고, 그보다 더 많은 사람들은 오랫동안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같이 보시면 유용한 포스트

감염내과 패혈증 쇼크 주의사항 7가지
정맥순환제 고투콜라 간수치 주의사항 5가지
순환기내과 저혈압 미드론정 주의사항 7가지

오늘은 신경과 뇌경색 혈전 용해제 주의사항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 뇌경색 주의사항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