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질환 뇌수막염 수막구균 백신 주의사항 7가지에 대해 탐구하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어주시면 뇌수막염 증상 및 뇌수막염 수막구균 백신을 알게 될 겁니다. 뇌수막염 주의사항 7가지가 궁금하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수막염은 뇌와 척수를 덮는 조직의 층과 뇌수막 사이의 체액이 채워진 공간의 층이 감염되는 것입니다.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은 곰팡이, 감염이 아닌 장애, 바이러스에 의해 뇌 조직과 뇌 수막에 염증이 발생한 질환을 의미합니다.
뇌 수막과 뇌 실질에 염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요 원인은 턱을 가슴 쪽으로 낮추기 어렵거나 바이러스, 결핵균, 세균입니다.
1. 뇌수막염
수막이란 뇌를 둘러싼 얇은 막을 의미하며 해부학적으로 수막은 가장 깊은 곳에서 뇌를 덮고 있는 연질막 입니다.
연질막 밖에서 뇌척수액 공간을 포함하는 거미막, 그리고 가장 두껍고 단단하며 바깥쪽으로부터 뇌와 척수를 보호하고 있는 경질막으로 구성됩니다.
염증질환 수막염은 일반적으로 거미막과 연질막 사이에 존재하는 거미막 아래 공간에 염증이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을 의미합니다.
특정 화학물질에 의한 염증, 암세포의 뇌척수액 공간으로의 파종으로 인해 발생하는 염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뇌수막염 증상
두통은 뇌수막염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특히 눈을 움켜잡거나 빛을 피하는 것이 두통의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염증질환 뇌수막염은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므로 발열과 몸살이 나타날 수 있으며 뇌에 직접적인 염증이 발생하므로 경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지 및 행동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지 기능 저하, 혼동, 기억 손상, 피로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분만아니라 척추 각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목이 뒤로 젖힌 상태에서 발생하는 경추 경직 발각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뇌수막염 원인
염증질환 수막염의 원인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이러스가 수액 공간에 침투하면서 발생하는 급성 무균성 수막염입니다.
이 용어는 원래 세균 배양이 안 되는 특정 질병을 가리키는 용어였으나 지금은 여러 감염원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의 총칭으로 사용됩니다.
바이러스에 의해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마이코플라즈마나 리케츠ia 같은 세균에 의해 야기되는 수막염도 포함됩니다.
바이러스성 뇌수막염 중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에코바이러스, 코쿠사키바이러스등이며, 그 밖에 홍역바이러스 등도 무균성 뇌수막염을 일으킵니다.
4. 수막구균 백신
질병관리본부 자료에 따르면, 200~2019년까지 수막구균 감염병 환자 중 10~24세 청소년과 젊은 층이 49.4%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고위험군은 4세 미만 소아와 15~24세 젊은 연령층에서는 휘경동 야간진료내과에서 백신 접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으로 많은 사람들이 집단생활을 하는 기숙사나 군대 등 단체에서는 수막구균 백신 접종을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감염병이 많이 발생하는 해외로 여행하거나 근무자 등은 백신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5. 뇌수막염 치료
바이러스 침입으로 인한 수막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스럽게 호전되며 열, 두통, 탈수증상 등에 대한 증상 완화 요법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헬프스 바이러스가 의심되거나 확진된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해야 하며 세균성이 의심되는 경우 즉시 항생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가급적 뇌척수액 검사를 한 후 항생제를 투여하지만 뇌척수액 검사가 안 될 경우 항생제를 먼저 투여하기도 합니다.
원인균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10~14일 정도의 치료기간이 필요하며 적절한 항생제 치료에도 불구하고 치사율은 평균 10~15% 정도입니다.
5.1 뇌수막염 자가진단
염증질환 뇌수막염 자가진단법 중에 집에서 쉽게 할 수 있고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듯하게 누워서 손으로 머리를 잡고 배꼽쪽으로 당겨보기, 누워서 다리 한쪽씩 무릎을 세워 접어 배쪽으로 당겨보기 입니다.
누워서 배꼽보는게 힘들거 배꼽보기 할때 뒷목 통증이 제일 기본적인 뇌수막염 증상이라고 합니다.
누워서 머리를 살짝 들었을때 다리까지도 찌릿~한 느낌이 들면서 들린다고 합니다. 참고해보세요.
5.2 뇌수막염 후유증
염증질환 수막염 후유증은 수막염의 유형, 감염 중증도, 개인의 연령 및 치료 신속성을 포함한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막염은 발작, 청력 상실, 시력 문제, 균형과 조정 문제, 운동 장애 등 다양한 신경학적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부 개인은 기억력 문제, 집중력 저하, 행동 및 기분 변화 등 인지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이 치료된 후에도 피로와 쇠약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사람의 활력과 규칙적인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3 뇌수막염 예방접종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 백신: 어린이들의 뇌수막염 주요 원인인 Hib 박테리아로부터 보호합니다.
폐렴구균 백신: 수막염이나 기타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폐렴 연쇄구균 박테리아로부터 보호합니다.
수두 백신: 염증질환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을 일으킬 수 있는 varicella-zoster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합니다.
홍역, 볼거리, 풍진(MMR) 백신: 이 백신은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을 합병증으로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합니다.
5.4 뇌수막염 주의사항 7가지
특히 식사 전 화장실 사용 후 기침이나 재채기를 한 후에는 비누와 물로 20초 이상 손을 자주 씻으십시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나 팔꿈치로 입과 코를 가리고 사용한 휴지는 적절히 버립니다.
가능하면 호흡기 감염이나 수막염 환자와의 긴밀한 접촉을 피하십시오. 식기, 물컵, 칫솔 등 개인용품을 공유하지 마세요.
특별히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 호흡기 감염이나 수막염이 있는 개인과의 긴밀한 접촉을 피하십시오.
염증질환 뇌수막염은 의료 환경에서의 감염 통제 조치에 따라 예방 프로토콜을 준수할 것을 권장합니다.
부비강염, 중이염, 폐렴 등 일부 질병은 2차 세균성 뇌수막염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포스트
–두통질환 편두통 수마트립탄 주의사항 6가지
–요석증 요로결석 유로시트라 주의사항 5가지
–방광염 급성신우신염 타레린주 주의사항 6가지
지금까지 염증질환 뇌수막염 수막구균 백신 주의사항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아래의 글 뇌수막염 주의사항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