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산염 통풍 페브릭스정 40mg 주의사항 6가지



요산염 통풍 페브릭스정 40mg 주의사항 6가지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어주시면 통풍 원인 및 통풍 페브릭스정 40mg 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통풍 주의사항 6가지의 지식이 필요하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전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내에 요산이 축적돼 관절에 심한 염증을 일으키는 병. 관절이 혹처럼 보기 흉하게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바람만 불어도 아프고 찌르는 듯한 극심한 고통이 동반되며 밤이나 새벽에 자주 나타나며 통증은 더욱 심해집니다.

급성의 경우 짧으면 일주일에서 길면 한 달 정도 지속될 수 있고 만성화된 경우에는 요산배설촉진제를 사용합니다.

1. 통풍이란



요산염 통풍은 혈액 속 요산 농도가 높아져 요산염 결정이 관절 연골,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되는 질병입니다.

[서울신문] 발부터 노리는 몸속 칼바람 ‘통풍’… 술 대신 물 드세요

이러한 현상은 관절 염증을 일으키고 심한 통증을 동반한 재발성 발작을 일으킵니다.

요산염 결정에 의한 통풍 결절(tophi)이 침착됨으로써 관절의 변형이나 장애가 발생합니다.

관절 이상 외에도 다양한 신장 질환을 일으키며 요산으로 인해 신장에 돌이 생기는 신석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2. 통풍 원인



요산염 통풍은 나이가 많을수록, 그리고 혈중 요산 농도가 높을수록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통풍 초기증상 원인 치료 통풍약

요산은 음식물을 통해 섭취되는 푸린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대사하여 남은 산물로 혈액, 체액, 관절액 내에서는 요산염의 형태로 존재합니다.

혈액 속 요산 농도가 일정 수치 이상을 넘으면 고요산혈증이라고 하는데, 그 원인을 크게 요산이 과잉 생산되는 경우와 요산의 배설이 감소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3. 통풍 초기증상



엄지발가락 관절이 갑자기 붓고 아프고 빨개집니다. 이것은 통풍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으로 통풍 발작이라고 불립니다.

[메디컬 인사이드] 20대인데…‘왕의 질병’ 통풍의 습격 | 서울신문

통증은 매우 심해서 바람이나 이불에 닿는 것만으로도 괴롭습니다. 통증은 보통 밤에 시작되어 몇 시간에서 며칠간 계속됩니다.

발목, 무릎, 손목, 손가락 등의 다른 관절도 통풍 발작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관절이 상지관절보다 더 자주 영향을 받습니다.

통증이 있는 관절 주변의 피부가 따끔따끔하고 따뜻하며 부드럽게 붓습니다. 염증이 심해지면 피부가 벗겨지거나 각질화될 수 있습니다.

4. 통풍약



요산염 통증이 심한 경우 콜키신(colchicine),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스테로이드를 함께 투여합니다.

경구 통풍치료제 ‘콜키신’, 코로나19환자 입원·사망 위험도 21%↓ - 한국건강신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로는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이 권장되며 아스피린은 통풍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치료 초기 통풍 증상이 증가할 수도 있지만 요산이 축적된 조직에서 이동함으로써 생기는 약에 적응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용량을 점차 증량하고 진통제를 함께 복용하며, 페브릭은 통풍 증상이 진행 중인 경우 가라앉은 후 사용합니다.

5. 페브릭스40mg



페브릭(febuxostat)은 통풍 환자에서 만성 고요산혈증에 사용되는 약으로 18세 이상 성인에게 사용합니다.

페브릭정 정확한 복용법 페브릭정40mg :: 가오만사성

식사 관계없이 1회 40mg 또는 80mg 복용하고 요산 농도를 6mg/dl 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통증 발작 치료에 사용하는 약이 아니라 예방에 사용되는 약입니다. 2주간 복용한 후 요산 수치를 보고 효과를 확인합니다.

Life Science | 전문의약품 | 신장/류마티스

페브릭은 통풍의 원인인 요산 생성을 억제하는 약으로 잔틴 산화제 억제제(xanthinoxidase inhibitor)입니다.

요산은 푸딩으로 만들어지는데 이 과정에서 필요한 효소가 바로 잔틴 산화제입니다. 이 과정이 차단되고 요산의 양이 감소하여 통풍을 예방하는 약입니다.

5.1 통풍 자가진단



요산염 통풍인지 모르는 이유는 대부분 염증에 의한 증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통풍 초기증상 자가진단 하는법

하지만 통풍 증상은 염증으로 인한 걷기 힘든 불편함에서 벗어나 제대로 서 있지도 못할 뿐만 아닙니다.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줄 정도의 고통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통풍인지 아닌지 자가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소스 이미지 보기

엄지발가락 주변 부위가 붓고 아프고 열감이 있거나 실룩거릴 정도의 심한 통증이 있다면 일단 통풍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상태가 호전되더라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순히 염증이라고 생각했던 통증이 다시 느껴진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5.2 통풍에 좋은 음식



해조류와 녹황색 채소는 요산을 녹이는 효과가 있고 사과 말리크산은 요산 중화에 도움이 됩니다.

통풍증상과 통풍에 좋은 음식

현미는 우리 몸의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피틴산 성분 등이 염증 완화와 증상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체리는 항산화 물질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통풍으로 인해 야기되는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는 위염과 위궤양 치료 효과가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요산 배출을 돕습니다.

5.3 통풍 부작용



패브릭과 자이로릭 모두에서 나타나는 치명적인 부작용으로 스티븐슨-존슨 증후군이 있습니다. 

제너지 발가락 통풍 한방 비수술 치료

대개 발열, 두통, 기침, 각결막염, 컨디션 불량으로 시작하며 약물 시작 후 1~3주 시점에 나타납니다.

그 후 피부의 벗겨짐, 발열, 컨디션 불량, 납작한 붉은 발진, 점막의 물집이나 궤양 등이 있습니다.

통풍

물집이 있는 피부는 매우 느슨하여 문지르면 벗겨지기 쉽고 심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입안, 인후, 항문, 생식기, 눈 점막에 궤양이 나타나고 입안 손상으로 섭식이 어려워지며 설사, 기침, 폐렴, 호흡곤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5.4 통풍 주의사항 6가지



요산염 통풍은 구내염, 가끔 설사, 경련, 식욕부진, 배불쾌감, 드물게 지방변증, 토혈이 나올 수 있습니다.

약 먹어도 안 낫는 통풍, 의사만 믿으면 될까? - 오마이뉴스

신장 기능 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투여를 중지해야 합니다.

미각장애, 시각장애, 말초신경장애, 말초신경염, 두통, 조화운동 불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게 백혈구 감소, 혈소판 감소, 저혈소판증, 호산구 증가일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투여를 중지합니다.

올바른 약 보관 방법과 약 보관 주의점

담관 소멸을 수반하는 담즙 울체성 간병증을 동반한 지연 다기관 침범성 과민반응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 관절통, 가끔 발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투여를 중지합니다.

>비슷한 글

– 염증질환 방광염 타이레놀 주의사항 5가지

– 수포성 발진 수족구병 백신 주의사항 7가지

– 뇌질환 파킨슨병 말기증상 주의사항 7가지

지금까지 요산염 통풍 페브릭스정40mg 주의사항 6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도움이 되셨나요?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 통풍 주의사항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