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식도역류질환 오해와 진실 6가지



위식도역류질환 오해와 진실 4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끝까지 읽고 나면 위식도역류질환 원인및 위식도역류질환 증상을 알아두시는 것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식도역류질환 오해와 진실 6가지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위식도역류증과 구토의 구별이 어려울 수 있지만 구토 시에도 위의 내용물이 역류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구토 시에는 구토 전에 속이 울렁거리거나 메스꺼운 전조 증상이 동반되는데, 위식도역류증에서는 이러한 전조 증상이 없습니다.

즉, 메스꺼움을 동반하는 경우는 구토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위식도역류질환이란



위식도역류질환(gastroesophgeal refluxdisease: GERD)은 위의 들문(cardia) 형태 이상이나 기능부전 등의 원인으로 인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말합니다.

위식도역류질환 오해와 진실 6가지

위 내부는 위산을 방출하여 강한 산성을 띠는데, 이 산성물질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하부 식도 점막을 손상시킵니다.

따라서 하부 식도의 점막이 헐거나 발적이 나타나 여러 가지 불편한 증상을 일으키는 상태를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또한 인두나 후두부에까지 손상을 일으키면 이비인후과적인 증상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위식도역류질환 증상



위식도역류질환에서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속쓰림(heartburn)입니다. 가슴이 답답함, 속쓰림, 타오르는 것 등이 느껴집니다. 혹은 가슴 주위를 맞은 것처럼 아프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의약품 안전사용정보]① 위식도역류질환

협심증과 같은 증상을 호소할 수도 있으므로 한번 심전도 검사를 해보고 이상이 없으면 위식도역류증이 의심됩니다.

역류한 산성물질로 인해 인두나 후두부에 손상이 생기면 쓴맛을 느끼거나 목의 이물감, 건조함을 느끼거나 쉰 목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그래서 목에 뭔가 걸린 것 같다고 이비인후과에 방문한 환자 중 이물질이 발견되지 않으면 위식도역류증을 의심하게 됩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기침이 만성적으로 오래 지속되거나 천식발작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도 위식도역류질환 때문이 아닌가 의심됩니다.

3. 위식도 역류질환 원인



위식도 역류증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식도하부조임근(LES)의 기능 저하로 압력이 낮아져 나타나는 것입니다.

위식도역류증(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GERD)에 대해

식도 하부 조임근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물질로는 흡연에 의한 니코틴, 아질산제(nitrates), 칼슘

길항제(Ca-channelblocker), 베타-adrenergicagonist, 도파민, CCK(cholecystokin), secretine, VIP, adenosin 등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식도와 위의 꿈틀거리는 운동이 저하된 경우입니다. 만약 위에서 식도로 역류해도 식도에서 바로 되돌릴 수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도의 꿈틀거리는 운동이 저하된 경우에는 이러한 작용이 일어나지 않아 식도 점막이 손상되게 됩니다.

이처럼 위의 꿈틀거리는 운동이 저하되는 경우에는 위의 내용물이 작은 장으로 원활하게 내려가지 못하고 정체되어 식도로 역류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름지고 불규칙한 식습관이 부르는 '위식도역류질환'

세 번째는 위산 분비가 증가한 경우입니다. 위산 분비가 평소보다 증가하면 위 내부가 더 강한 산성을 띠게 되고, 이때 역류하면 식도 점막이 더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중력에 대항하는 자세를 취한 경우입니다. 음식은 중력에 의해 식도에서 위로 자연스럽게 이동하게 되는데, 누워 있거나 자고 있을 때는 역류가 더 발생하기 쉽습니다.

다섯 번째는 비만인 경우나 변비의 경우에 복압이 상승하여 역류를 일으키기 쉬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위전절제술 후, 야문 쪽 위절제술 후 전신성 강피증, 식도 틈새탈장, 나이 등이 위식도역류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위식도 역류질환 오해와 진실 6가지



여러 방송매체를 통해서도 많이 소개되고 유병률도 높아 잘 알고 있는 것 같은데 실제 진료현장에서

환자들을 인터뷰하다 보면 의외로 잘못된 정보가 유통되고 있어서 이번 기회에 함께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 식사 후 ‘이것’ 조심

>음식에 대한 높은 관심

의사들과 달리 환자들은 섭생, 즉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에 대해 관심이 굉장히 많은 것 같은데요.

특히 위식도역류질환은 실제로 음식과 관련이 많아 더욱 관심을 가집니다. 잘 알려진 신 과일, 커피, 밀가루 등의 음식은 역류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하지만 모든 음식이 모든 사람에게 같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우울감도 위장장애를 유발할 가능성



많은 사람에게 사과나 귤이 좋지 않지만 어떤 사람은 이 과일들을 먹어도 아무런 역류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바나나는 일반적으로 역류를 일으키기 어렵지만 어떤 환자는 바나나만 먹으면 역류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위식도역류질환 완치하려면… 속쓰림 유발 식품 찾아라

외래에서 어떤 환자가 호소하는 것을 이것도 먹지 않고 저것도 먹지 말라고 하면 도대체 삶의 재미가 없다며 우울해지기도 했습니다.

우울함도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 이 환자는 악순환에 빠지는 경우였습니다.

>방송이나 인터넷은 오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커피도 역류를 일으키는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몇 잔을 마시느냐에 따라 개개인의 증상 발현

여부가 다른데도 방송을 보고 무조건 마시지 않으니 이 역시 즐거운 기호식품 하나를 포기하는 안타까운 경우입니다.

위식도역류질환 50대 건강관리 정보 by 중랑구안마원 편백힐링안마원

환자들이 방송에 나오는 유명 의사나 인터넷 같은 사람에게 맡기지 말고 자기 자신의 건강은 스스로 잘 돌봤으면 좋겠습니다.

5. 위식도역류질환 진단



한국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위 내시경을 실시하는 유일한 나라입니다. 그래서 많은 국민들이 역류성 식도염이나 장상피화생, 위축성 위염 등의 내시경 용어에 상당히 익숙해져 있는데요.

#건강관리 - 위식도역류질환 관리 방법

위식도 역류염 환자도 내시경을 받게 되지만, 종종 내시경에서 역류성 식도염으로 진단됩니다. 역류

성 식도염은 위와 식도의 접합부에 있는 경계(내시경으로 명확하게 구분되는 경계가 있음)가 모호해져 밀란과 같은 염증이 있는 상태를 가리키는 내시경 진단 용어입니다.

하지만 위식도역류질환 환자의 상당수는 60%에서 역류성 식도염 소견이 나타나지 않는데요. 즉, 위 식도 역류 질환 역류성 식도염인 것입니다.

젊은 환자 늘어나는 '위식도 역류질환' 불 타는 내 가슴?

역류성 식도염이 없는 위식도역류질환, 이를 비밀란성 위식도역류질환이라고 하며 기본적인 치료는 역류성 식도염과 같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을 환자에게 명확하게 해주지 않으면 종종 불필요한 오해가 생기고 치료에 혼란이 생기거나 신뢰도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5.1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의 중심은 PPI(proton pumpinhibitor)라고 불리는 양성자펌프 억제제입니다. 효과가 매우 좋아 제대로 진단받은 대부분의 위식도역류질환 환자들은 상당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PPI 사용이 많아지면서 이에 대한 장기 부작용도 많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원인

대표적으로 골다공증, 폐렴, 빈혈, 다른 약제와의 상호작용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부작용을 보고한 연구는 역학 연구입니다.

즉 PPI와 부작용 사이에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지 원인과 결과를 설명하는 것이 아닙니다.

게다가 이들 연구의 강도는 1.1~1.8 정도로 그렇게 강력하지도 않고, 또 모든 연구가 일괄된 결과를 보여주는 것도 아닙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역류성 식도염·위염의 증상과 원인이되는 습관 예방법 [조일테크]

단기 부작용으로는 두통, 설사, 복통 등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대부분의 환자들은 무리 없이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투약 시 득실을 계산하는 것은 기본이며, 이러한 관점에서 일반적인 PPI 사용은 단기간이든 장기간이든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5.2 역류성 식도염이 길어지면 암이 생긴다?



역류성 식도염이 오래되면 식도암이 생긴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니지만 너무 과장되어 있어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식도암의 발생 메커니즘은 이렇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치료와 영양 그리고 예방

역류성 식도염이 오래되면 발렛식도라는 것이 발생하고 여기서 이형성증을 거쳐 식도선암으로 발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95% 이상의 식도암은 ‘선암’이 아닌 ‘편평세포암’으로 위식도역류질환과는 무관합니다.

식도선암이 많은 서양에서조차 최근 연구에서 발렛식도암 발생률을 초기 연구에 비해 1/4~1/5 수준으로 낮게 보고하고 있습니다.

(NEJM 2011; 365:1375). 최근 검색 결과에 비춰볼 때 아직도 많은 인터넷 매체에서 식도암에 대해 불필요한 ‘공포’를 불러일으키고 있었습니다.

5.3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위 식도 역류 질환의 치료는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단계는 환자의 생활습관 속에서 역류증상을 일으키는 행동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금연하고 금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등 위식도 역류질환 이해

그리고 자기 전에는 음식을 먹지 말고 식후에는 바로 누우면 안 됩니다. 그리고 잘 때는 베개의 높이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초콜릿, 기름진 음식 등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 섭취를 금하고 과식하지 않도록 합니다. 변비가 있으면 변비를 해소하고 비만인 사람은 체중 감량을 하면 증상이 좋아집니다.

혈압약이나 심장약의 성분이 식도 하부 조임근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복용하는 약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단계는 약물요법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이때 사용하는 약물은 위산 분비를 억제하기 위한 것입니다.

GERD :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및 예방

위의 내용물이 역류해도 위산 분비를 억제하면 하부 식도 점막의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H2-수용체 차단제나 양성자 펌프 억제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단계는 외과적인 수술적 치료입니다. 장기간 약물 복용이 어렵거나 약물 부작용이 있는 경우, 약물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권장합니다.

Nissenfundoplication 수술이라고 하며, 식도 하부 주변의 위 저부를 감싸듯이 감아 봉합하는 방법입니다.

>비슷한 분이 많이 읽으신 포스트

뇌졸증 증상 치료 검사방법 4가지

하지정맥류 진단 치료 수술법 5가지

진드기 매개감염병 증상 예방법 13가지

지금까지 위식도 역류질환 및 오해와 진실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아래 위식도역류질환에 좋은음식을 참고해보세요.



6 thoughts on “위식도역류질환 오해와 진실 6가지”

  1. This is the perfect webpage for everyone who wants to understand this topic. You understand so much its almost hard to argue with you (not that I personally will need toÖHaHa). You certainly put a new spin on a subject that has been discussed for a long time. Great stuff, just wonderful!

  2. Right here is the right website for anyone who really wants to understand this topic. You realize so much its almost hard to argue with you (not that I really will need toÖHaHa). You definitely put a fresh spin on a topic that has been written about for decades. Great stuff, just wonderful!

  3. בשורה התחתונה,בחירה של דירות דיסקרטיות באתר המומלץ תן
    בראש עשויה להיות משימה מורכבת אבל היא שווה את ההשקעה.

    באתר זה, תוכלו למצוא מאגר מקיף ועדכני של דירות דיסקרטיות בירושלים
    המשלב בתוכו את כל סוגי הדירות הדיסקרטיות הפועלות ברחבי העיר.
    כל שירותי הליווי המתפרסמים באתר
    נבחרו בקפידה רבה. בכדי להקל עליכם את
    החיפוש והבחירה, כיום ניתן לממש את החלום בפורטלים
    המובילים במדינה והמציעים לכם מגוון רחב של הממוקמות בכל
    רחבי העיר ויעניקו לכם שירותי ליווי לעיסוי ובילוי
    בלתי נשכח. מקד את החיפוש שלך באתרינו אך ורק לאפשרויות אמיתיות.
    גם הטענה שהצלחתו של העיתון נובעת אך ורק
    מעובדת היותו “חינמון” אינה מתקבלת על
    דעתי. חשוב לדעת שבמיוחד כאשר
    אתה מזמין נערה ממשרד על רמה ומכובד
    אתה מזמין משהו איכותי באחריות.
    תחום הפשע התרחק לגמרי מתחום הדירות הדיסקרטיות, שכיום הוא לגיטימי בכל מובן ובכל רמה.
    הכי חשוב לבחור את הדירות בצורה נכונה,
    לוודא שהן מתאימות לאופי הבילוי הצפוי ולא
    להתבייש לקבל המלצות. בקיץ, תוכל
    לשמוע במרכז הבילוי השונה של העירכם יותר שפות שונות מדוברת.
    הדירות משדרגות את הבילוי הדיסקרטי ובעיר כמו תל אביב יש להן ערך מוסף.
    תל אביב היא עיר ללא מעצור,
    ולפי כך, העיר מציעה לכה לאורך כלשעות היממה בילויים אסקורט ומבחר גדול של פינוקים.
    כמו כן, תוספות של פינוקים כמו אלכוהול, שוקולד ופירות
    גם הם מקובלים וניתן לבקש אותם מראש.

    Here is mmy web blog: sensualsofia.com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