팍스로비드 코로나 60세 이상 약처방 부작용 주의사항7가지



팍스로비드 및 코로나 60세 이상 약처방 병용금기 부작용 주의사항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전체적으로 읽고 나면 팍스로비드 성분 및 코로나 60세 이상 약처방 병용금기를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팍스로비드 가격 및 팍스로비드 부작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미국 기업인 화이자가 개발한 ‘팍스로비드’는 2021년 9월 2일과 3일 임상실험을 시작해 12월 23일 미국 식품의약국에 긴급사용 신청을 승인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인체에 침투하면 RNA를 긴 단백질 체인으로 변환한 뒤 이 실을 작은 조각으로 잘라 3CL 단백질 분해효소를 사용합니다.

팍스로비드 코로나 60세 이상 약처방 부작용 주의사항7가지

팍스로비드는 이 기능을 억제하는 프로테아제 저해제 계열의 약물로 프로테아제 저해제의 분해효소를 억제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저용량의 리토나비르(Ritonavir)와 함께 투여되어 니르마트렐비르의 분해를 늦춰 치료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팍스로비드 성분



팍스로비드 성분은 화이자에서 개발한 ‘닐마토렐빌’과 ‘리트로나빌’을 같이 먹는 구조로 되어 있어요닐마토렐빌은 단백질을 분해합니다.

효소를 억제하는 것이 주성분이며 리트로나빌은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즉 HIV 치료에 사용하는 항바이러스제로서 이 2개를 함께 복용하면 그 효과가 증대하는 구조가 되어 있습니다.

먹는 코로나 치료제 팍스로비드 부작용 꼭 알고계세요

간단히 말하면, 팩스로비트의 작용 방식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이루는 단백질 분해 효소를 억제하고 또한 바이러스를 복제하는데 필요한 단백질 생성을 막는 형식이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입니다.

2. 팍스로비드 처방기준



팩스로비드를 복용하려면 코로나19 중증으로 갈 수 있는 고위험군 성인, 12세 이상 환자로 몸무게는 40kg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팩스로비드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고위험군은 60세 이상 또는 비만, 만성신질환, 당뇨병, 암환자, 만성폐질환, 심혈관계질환, 고혈압 등의 기저질환 환자를 포함합니다.

먹는 코로나 백신 치료제 팍스로비드

​임산부는 약물의 유익성의 위해성을 상회할 때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유부는 약물투여 중에 수유를 중단합니다. 중증 간장애 신장애 환자에게는 투여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3. 팍스로비드 효능



이 약은 코로나19 증상이 발현된 후 5일 이내에 가능한 한 빨리 투약해야 합니다. 5일 동안 하루에 두 번(12시간마다) 한 번에 3알씩 총 30정을 복용하게 됩니다.

병원에 가서 60분간 정맥주사로 투여받아야 하는 국내 코로나19 치료제인 레키로나주와 달리 알약 형태의 ‘팩스로빗’은 재택 치료 환자에게 중요하게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먹는 코로나 치료제 '팍스로비드' 국내 첫 긴급사용 승인

백신 접종과 치료제를 병용하면 중증화율을 낮추는 이중 효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식약처장은 임상결과 코로나19 증상이 나타난 후 5일 이내에 팩스로비드를 복용할 경우 고위험군

환자의 입원 및 사망 위험을 88% 감소시키고 델타 바이러스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확인한 바 있다고 합니다.

해당 임상시험에 참여한 2200여 명의 환자 중 98%는 국내 우세종 델타변이 감염자들이었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정부는 팍스로비드가 국내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오미크론’ 등 변이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의견이 있었다고 합니다.

4. 팍스로비드 복용법



아침과 저녁에 5일간 복용하고 1회 복용 시 닐마토렐빌 2정과 리트나빌 1정을 함께 복용합니다.

복용 시 알약을 씹거나 망가뜨리지 않고 통째로 삼켜서 복용하며 식사 유무에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 정보 - 복용법 및 주의사항, 병용 금기 약품 등

기존 복용시간에서 8시간이 지나지 않은 경우 가능한 한 빨리 복용하고 다음 약은 다음 복용시간에 맞춰 복용합니다. 기존 복용 시간에서 8 시간 이상 지난 경우는 다음 1 회 용량을 복용합니다.

한번에 2회 용량을 복용하지 마십시오. 잔여분까지 모두 복용하시고 총 10회 복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5. 팍스로비드 부작용



임상시험으로 관찰된 주요 부작용으로는 미각 이상, 설사, 혈압 상승 및 근육통 등이 있었으나 대부분 경미한 부작용이었습니다.

팍스로비드는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이 있으며, 특정의약품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먹는 코로나 치료제 팍스로비드 부작용 꼭 알고계세요

특히 불안, 우울증 등 갱년기 증상 완화에 주로 사용되는 세인트존스워트 성분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약물의 종류에 따라서는 일시 중단 후 가능한 성분도 있으므로 처방전에서 반드시 복용하고 있는 약을 진료진과 상담하셔야 합니다.

5.1 팍스로비드 가격



팍스로비드는 가격면에서도 상당히 비싼 편이지만 경구치료제를 이용한 1인당 치료비가 약 530달러, 우리돈 63만원, 수준으로 이것은 현재 국가가 전액 부담 중입니다.

팍스로비드 4만4000명분 내일 도착···"항공기 수송 지연"

또한 국내산 코로나 먹는 치료제가 나오면 이보다 4분의 1정도 저렴한 가격에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2 팍스로비드 병용금기



팍스로이드와 함께 복용하는것을 피해야하는 병용금기 항목으로는 페니토인, 페노바르비탈,카르바

마제핀, 아팔루타마이드, 리팜피신, 그리고 세인트존스워트를 포함하여 총 28가지 항목으로 알려져 있고, 그 중 국내 반입 성분은 23가지 입니다.

[이해하기쉬운] 먹는 코로나치료제 팍스로비드병용금기 약물, 금기사유 / 팍스로비드병용 금지 이유/ 왜 같이 복용하면 안되나요? / 병용금기 6종, 28종, 23종?

1. 아미오다론 – 부정맥 2. 에르고타민 – 편두통 3. 피모자이드 – 정신분열증 4. 실데나필 – 발기부전, 폐동맥고혈암 5. 심바스타틴 – 고지혈증 6. 세인트존스워트 – 불안, 우울증상 7. 플레카이니드 – 빈맥 8. 로바스타틴 – 고지혈증

9. 알푸조심 – 전립선 비대증 10. 페티딘 – 통증 11. 피록시캄 – 류마티스관절염 12, 라놀라진 – 협심증 13. 드로네다론 – 심방세등 14. 콜키신 – 통풍

15. 클로자핀 – 조현병 16. 트리아졸람 – 불면증 17. 카르바마제핀 – 간질 18. 페노바르비탈 – 간질 19. 페니토인 – 간질 20. 리팜피신 – 결핵

21. 아팔루타마이드 – 전립선암 22. 프로파페논 – 부정빈맥 23. 메틸에르고노빈 (메틸에르고메트린) – 자궁수축 (출혈방지 및 치료)

5.3 팍스로비드 주의사항



팍스로비드 처방 시 특정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의료 전문가에게 바로 알려 용량 조절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먼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간 질환 또는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임신 중이거나 임신 예정인 경우, 수유 중인 경우 해당되는데요.

팍스로비드 코로나 치료제 : 가격, 복용방법, 국내승인, 부작용

특히 신장 질환이나 기타 심각한 질환이 있는 경우 의료 전문가에게 자세히 알려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복용 중인 의약품이 있는 경우, 팍스로비드의 복용과 피해야 할 의약품이 있습니다.총 28개의 의약품이 있으며, 국내에 들어오는 의약품 중에는 23개의 의약품이 있답니다.

이 중 뇌졸중 치료에 사용되는 페니트인, 페노바르비탈, 카르바마제핀과 전립선암에 사용되는 아파

르타마이드, 결핵 치료에 사용되는 리팜피신, 불안과 우울증 치료제 성분인 세인트존스워트는 약물 투여를 멈추더라도 바로 팍슬로비드를 투여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좋은 포스트

뉴케어 액티브 및 뉴케어 액티브 골든밸런스 부작용 주의사항

커클랜드 미녹시딜 및 바르는 두피 탈모제 부작용 주의사항

뉴케어 당플랜 및 뉴케어 당뇨식 부작용 주의사항 9가지

지금까지 팍스로비드 및 코로나 60세 이상 약처방 병용금기 부작용 주의사항을 공유해드렸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아래 글 팍스로비드 처방방법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