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질환 결핵 리팜핀 주의사항 5가지



호흡기질환 결핵 리팜핀 주의사항 5가지를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끝까지 읽고 나면 결핵 증상 및 결핵 리팜핀를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결핵 주의사항 5가지의 지식이 필요하시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결핵은 기원전 7천년경 석기시대 화석에서 그 흔적이 발견된 이래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생명을 앗아간 감염질환입니다.

1882년 독일 세균학자 로버트 코흐(Robert Koch)가 결핵의 병원체인 결핵균을 발견하여 같은 해 3월 학회에 발표하면서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우리나라 결핵환자는 과거에 비해 크게 감소하였으나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결핵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1. 결핵



호흡기질환 폐결핵 환자에게서 나온 미세한 침 혹은 비말핵에 의해 직접 감염되는데 감염된다고 합니다.

‘닥터 인공지능’, 의사가 놓친 결핵을 찾아내다 : 과학 : 미래&과학 : 뉴스 : 한겨레

대개 접촉자의 30% 정도가 감염되어 감염된 사람의 10% 정도가 결핵환자가 되고 나머지 90%의 감염자는 평생 건강하게 지냅니다.

발병하는 사람의 50%는 감염 후 1~2년 이내에 발병하고 나머지 50%는 그 후 일생 중 특정 시기에, 즉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발병합니다.

2017년 기준 국내 전체 결핵환자 수는 36,044명이며 결핵신환자 수는 28,161명으로 전체 환자 수, 신환자 수 모두 꾸준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2. 결핵 증상



폐결핵 환자의 70~80% 정도가 급성 혹은 거의 급성으로 증상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반드시 폐결핵 환자에서만 볼 수 있는 특이한 증상은 아닙니다.

결핵검사 건강검진적용 본인부담금 16만원 지원

따라서 결핵으로 인한 증상이 환자 자신이나 의사들에 의해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고 쉽게 감기로 나타납니다.

혹은 다른 폐질환 또는 흡연과 관련된 증상으로 취급되며 종종 증상만으로는 결핵 여부를 진단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대개 기침이나 가래 등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반드시 호흡기질환 결핵에 관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3. 결핵 원인



결핵균에 의한 감염이 원인으로 발생하며, 현재까지 알려진 활동성 결핵 발생의 원인으로는 1년 이내 최근 감염, 흉부 X선 섬유화된 병변의 존재입니다.

epiklog: 결핵 초기증상 마른기침, 결핵 잠복기를 이기는 방법

에이즈, 만성 신부전 및 투석, 당뇨병, 위장절제술 및 공연장 우회 등의 수술력, 특정 장기이식 시기, 영양실조 및 중증 저체중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 8월 이후 의사의 신고를 기반으로 호흡기질환 결핵정보감시시스템이 출범하였습니다.

이후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했을 때 새로운 환자의 연령평균치는 40대 이상이고 남녀별 발생률은 약 1.6:1로 남성에서 다소 높은 편입니다.

4. 결핵 검사



2주 이상 지속되는 호흡기 증상 및 전신 증상이 있는 경우 호흡기질환 결핵을 의심하여 진단적 검사를 실시합니다.

결핵정보 > 결핵 알아보기 > 진단

특히 환자가 호흡기질환 결핵에 감염될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다면 더욱 강하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결핵균 감염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투베르쿨린 피부반응검사 또는 인터페론 감마분비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기침,폐렴,폐암,천식,COPD]결핵 진단

활동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흉부 X선 촬영을 하고 결핵균 확인을 위한 객담도말검사 및 배양검사를 실시합니다.

이러한 초기검사 결과가 결핵을 진단하기에 부족한 경우 환자에 따라 흉부전산화단층촬영(CT), 기관지내시경 검사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5. 결핵약 리팜핀



호흡기질환 결핵약 리팜피신은 반합성 화합물로 결핵에 대한 1차 약제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잠복결핵검사 IGRA vs TST비교.잠복결핵 치료!! : 네이버 블로그

​박테리아 세포에서 RNA 합성을 억제하는 능력을 가진 항생제로 DNA에 의존하는 효소인 RNA 중합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효능을 발휘합니다.

​두드러진 특징이 있다면 단독요법으로 사용하면 안된다는 것인데 이는 치료중에 리팜피신에 대한 박테리아의 내성이 빠르게 발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당 성분의 약은 이소니아지드, 에탐부톨,피라진아마이드 등의 다른 약제와 병용 투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5.1 결핵 치료



호흡기질환 결핵균은 산소 분압이 높은 환경에서 잘 증식하지만 그 증식 속도는 일반 세균에 비해 느립니다.

폐기종 기흉 기침 병태생리 수명

매크로파지 내에서도 생존하면서 돌연변이로 약제 내성을 획득하는 비율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결핵치료의 가장 큰 원칙은 감수성이 있는 살균제제를 선택하여 약제내성을 방지하기 위하여 다제병용요법으로 장기간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최고 혈중농도를 위해 1회 전량 투여요법을 권장하고 있으며 항결핵제를 꾸준히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대부분의 결핵은 완치가 가능합니다.

5.2 결핵검사 어디서



인터페론감마 검사, 흉부 X선 검사, 결핵 피부 반응 검사, CT 검사 작은 크기의 폐 병변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 결핵검사, 어린이집 유치원 채용신체검사 1시간 당일발급, 채용건강검진, 잠복결핵검사, 결핵진단서, 불합격 기준 ...

코로나를 제외하고 법정 감염병증 사망자가 가장 많은 결핵은 초기증상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면역력저하자나 고령자 등 입니다.

미리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에서 결핵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결핵검사는 보건소나 병원에서 할 수 있고 검사결과는 보통 다음날 나옵니다. 

5.3 결핵 걸리는 이유



결핵(TB)은 결핵균이라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병입니다. 박테리아는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 또는 말할 때 공기를 통해 퍼집니다.

건강센터 > 건강정보 > 건강정보 > 결핵(발병 및 증상)

주로 폐에 영향을 주지만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지만 결핵에 걸릴 수 있는 몇 가지 일반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결핵에 걸린 사람에게 노출:결핵에 걸리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활동성 결핵이 있는 사람과 밀접하게 접촉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가정, 직장 또는 기타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면역체계 약화: 면역체계가 약해지면 결핵에 더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HIV-infected duo come out to tell their stories

호흡기질환 이는 HIV/AIDS, 영양실조, 당뇨병 및 특정 유형의 암과 같은 상태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도소, 노숙인 보호소 및 요양원처럼 결핵 전파 위험이 높은 환경에서 거주하거나 근무하는 사람들은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5.4 결핵 주의사항 5가지



본인 또는 형제가 관절통 병력이 있거나 통풍환자의 경우 요산치 상승으로 인한 통풍발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김진우내과의원

간독성이 있는 결핵약제를 투여할 경우 간부전과 같은 치명적인 상황이 될 수 있으므로 치료 시 주의해야 합니다.

호흡기질환 결핵약을 복용할 경우 약의 혈중 농도가 증가하거나 불충분해져 치료 효과가 감소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된 환자는 약제 용량을 감량하기보다는 투여 간격을 넓히고 투석 중인 환자는 모든 약제를 투석 직후 투여해야 합니다.

타임뉴스

임신기간 중 치료가 끝나지 않은 경우 전염성이 있는 기간에는 산모와 아기를 격리하고 직접 수유하지 않도록 합니다.

결핵균에 유효한 항생제로 원칙적으로 다른 항결핵제와 병용 투여되며 두통, 어지러움, 우울증, 정신증, 발작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유용한 문서

정신과질환 조현병 리스페리돈 주의사항 5가지
이상지질혈증 고지혈증 심바스타틴 주의사항 7가지
염증성질환 중이염 바난정 주의사항 5가지

지금까지 호흡기내과 결핵 리팜핀 주의사항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 결핵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