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계좌 개설 및 개인형 퇴직연금 세액공제 절세방법

IRP계좌 개설 및 개인형 퇴직연금 세액공제 절세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IRP계좌 개설 및 개인형 퇴직연금 세액공제 절세방법을 이해할 겁니다. IRP계좌 개설 은행 및 개인형 퇴직연금 수령방법 정보가 필요하시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IRP계좌 개설 방법을 알아봅시다.

근로자가 전직 또는 퇴직 시 받는 퇴직금을 자신의 명의로 된 퇴직계좌에 적립해 연금 등 노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2012년 7월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이 개정되면서 도입된 금융상품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활용하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퇴직연금) 퇴직연금 IRP란? 세액공제 받고 소득세 절감하기!

연말정산을 위해 일반적으로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펀드를 많이 가입하는데 여기에 추가로 연말정산 세액공제가 되는 IRP에도 가입해서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더 많이 받으려고 합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시즌이 되면 항상 관심 많은 연금저축이 아니라 IRP계좌 개설부터 세액공제까지 한눈에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IRP가 무엇인지, IRP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먼저 살펴보고, 우선 계좌 개설부터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IRP 계좌란?

IRP 계좌를 알기 위해 먼저 퇴직연금 제도를 알아봅니다. 한국은, 노동자가 안정적으로 퇴직금을 받을 수 있도록, 퇴직연금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퇴직연금계좌(회사가 손댈 수 없다)에 회사가 주기적으로 퇴직금을 적립하여 근로자가 퇴사할 때 이 돈을 일시금이나 연금으로 수령하는 것입니다.

IRP계좌란 (IRP계좌 개설, 소득공제 등 총정리)

퇴직연금 계좌 운용 방식은 회사에 따라 DB나 DC로 나뉘는데요. IRP계좌는 근로자 개인이 추가로 운용할 수 있는 계좌, 즉 개인형 퇴직연금입니다.

IRP 계좌를 별도로 운용해 퇴직금을 스스로 늘리겠다는 취지입니다. 퇴사할 때 퇴직금도 일단 IRP계좌로 받고, 추가 운용하거나 ‘일시금/연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들의 노후 대비를 장려하기 위해 IRP 계좌에 추가로 넣는 적립금에 대해서는 세액공제 혜택도 주고 있습니다.

>IRP 계좌 개설 방법

IRP계좌 개설을 위한 조건으로 등록대상은 직역연금가입자, 자영업자, DB형, DC형, 퇴직급여제도의 미설정근로자, 기업형 IRP가입자, 퇴직금이 IRP, 퇴직연금제도의 미가입근로자에게 적립되어 있는 사람 등입니다.

IRP계좌란 (IRP계좌 개설, 소득공제 등 총정리)

IRP 계좌 개설 방법은 은행, 증권 회사로부터 방문 또는 앱으로 간단하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은행 앱에서 등록하는 방법은 하나1Q 앱으로 계좌를 개설한 뒤 신규 가입할 수 있거나 증권사인 삼성증권 디렉터리안 IRP의 경우 삼성증권 모바일앱 mPOP에서 개설할 수 있습니다. 등록방법은개인정보입력이나목적체크등그렇게어려운점은없습니다.

이런계좌개설을할때는은행이나증권사에서많은행사를하고있기때문에이벤트를잘확인하시고가입하시는것이좋습니다. 진행중인 행사로는 하나은행 영업점, 인터넷뱅킹, 스마트폰뱅킹 등을 통해 IRP계좌를 100,000원 이상 신규 가입하고 자동이체 등록고객 5,000명을 추첨하여 스타벅스 모바일 쿠폰을 드립니다.

또한 신규 고객을 포함해 행사 기간 중 300만원 이상 추가 입금하거나 다른 금융회사의 연금 계좌를 하나은행 IRP 계좌로 이전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금액 구간에 따라 추첨을 통해 삼성 갤럭시 Z 폴드 3, LG 노트북 그램, 다이슨 드라이어 등의 경품을 증정합니다.

>IRP 세액공제 한도

IRP 세액공제 한도는 소득금액에 따라 공제율이 달라지므로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연간 700만원 세액공제한도에 맞춰 납입하면 최대 1,155,000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절세상품입니다. 만 50세 이상의 경우 세액공제 한도가 최대 900만원으로 제한적으로 확대되어 연간 최대 1,485,000원의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세액공제를 위한 IRP 계좌개설과 연금저축 정리 (12월에 할 수 있는 것들!)

IRP 세액공제한도 정리 연 4,000만원을 입금할 경우, 종합소득금액 4,000만원 이하, 총 급여 5,500만원 이하, 공제율은 16.5%이며, 세액공제액은 최대 1,155,000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금액 4,000원초과, 급여 총액 5,500원초과, 공제율은 13.2%로, 세액공제액은 최대 924,000원까지 적용됩니다.

>IRP 퇴직 연금 수령 방법

IRP퇴직연금의 수령방법은 일시금의 수령과 연금의 수령이 있습니다. “일시금 수령의 경우 퇴직소득세를 공제하여 수령하게 되며, 절세 혜택은 없으나 연금으로 수령할 경우 수령기간을 정하여 수령하는데 그 기간이 늘어날수록 세금 혜택은 커집니다.”

금퇴족을 위한 30대 IRP계좌 개설과 ETF 운용방법, 개념편

>IRP 중도 인출

IRP 중도인출은 700만원이 넘도록 납품하더라도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중도인출이 불가능합니다. IRP 중도 인출 할 수 있는 사례로는, 무주택자가 생애 최초의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와 본인이나 가족을 부양할 목적등이 있습니다.

>IRP 퇴직 연금의 해약

개인형 IRP 퇴직연금의 해지를 신청한 계좌를 등록한 금융기관에서 쉽게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IRP계좌를 통해 세액공제를 받으면 중도해지 시 원금과 이자의 16.5%에 달하는 기타소득세를 내야 하는데, 이는 공제받은 세금을 내는 개념이기 때문에 공제를 받지 않았다면 해당되지 않습니다.
 

소득공제용 연금저축 당장 가입하세요(IRP 세액공제비교, feat.존리)

개인형 IRP에 입금할 금액은 연금으로 받는 금액만 입금할 수 있으며, 퇴직금으로 받는 금액을 IRP계좌에 입금 후 중도해지할 경우 퇴직금 금액에 따라 2%~5%의 퇴직소득세만 납부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힌트를 드리자면 IRP 계좌는 두 개 이상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IRP계좌는 부분인출이 안됩니다. 돈이 필요할 때 전액 일시금으로 받아야 하고, 세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어요. 다만 한 금융기관에서 계좌 하나밖에 만들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신한은행에 IRP 계좌가 있으면 국민은행에 추가로 개설하면 됩니다.

한 가지 힌트를 드리자면 IRP 계좌는 두 개 이상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IRP계좌는 부분인출이 안됩니다. 돈이 필요할 때 전액 일시금으로 받아야 하고, 세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어요. 다만 한 금융기관에서 계좌 하나밖에 만들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신한은행에 IRP 계좌가 있으면 국민은행에 추가로 개설하면 됩니다.

삼성증권 개인형 퇴직연금(IRP) 비대면 계좌개설 방법

IRP 계좌도 금융기관 마다 운용 상품과 수수료율이 다르기 때문에, 잘 비교해 보세요. 덧붙여서, 이미 IRP 계좌를 운용하고 있는 은행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계좌를 그대로 다른 은행으로 옮길 수도 있습니다.

>같이 읽을만한 추천 포스트

지금까지 IRP계좌 개설 및 개인형 퇴직연금 세액공제 절세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 IRP 개인형 퇴직연금 세액공제 수령방법에 대한 자세한사항은 리더스 재무설계센터를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