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그라정 및 3세대 항히스타민제 부작용 주의사항

알레그라정 및 3세대 항히스타민제 부작용 주의사항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전체적으로 읽으시면 알레그라정 성분 및 3세대 항히스타민제 부작용을 알게 될 겁니다. 알레그라정 효능 및 펙소페나딘 180mg 가격의 정보가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알레그라정 주의사항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알레그라정은 한독에서 제조하는 항히스타민제로 알레르기 약 중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됩니다. 즉, 의사의 처방 없이는 마음대로 구입할 수 없다고 하는 의미입니다.

알레그라정 30mg, 환절기 알러지·알레르기에 처방받는 전문의약품... 부작용 예방 위해서는 의사 지시 따라야

예전에는 소포가 널리 판매되지 않아서 조제용만 보던 것인데 이번에는 소포장(10알)이 들어와서 소개해 볼게요. 펙소페나딘 성분으로, 보통 알레르기 증상 때문에 처방되어 복용하신 분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 120 밀리그램짜리는 일반 의약품이므로 약국에서 처방 없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약은 항히스타민제로도 알려져 있지만, 그 중에서도 알레그라는 펙소페나딘이라는 성분으로, 제 3 세대 항히스타민제로 분류됩니다.

제3세대 항히스타민제는 제1세대 항히스타민제에 비해 부작용이 적고 선택성이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아래의 구체적으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힝히스타민제란?

항히스타민제는 과도한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을 억제하는 알레르기 약으로 꽃가루, 먼지, 음식과 같은 다양한 원인에 의한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환절기 비염 알레그라정 영양제

외부 자극에 대해 신체가 방어하기 위해 분비되는 물질이 바로 히스타민입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원에 몸이 노출되면 비만 세포에서 히스타민이 나와 모세 혈관이 확장, 면역 반응을 일으킵니다.

물론 히스타민은 인체의 항상성 유지와 면역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그 작용이 과도할 때는 항히스타민제를 이용해 조절해야 합니다.

>항히스타민제 종류

+ 1세대 항히스타민제

 알레르기비염 3세대 항히스타민제 알레그라정

약의 종류는 페닐라민, 유실렉스, 아디팜플라콘, 쿨드림, 아론 등이 있으며 약효가 빠르고 효과가 있으나 작용시간이 2세대와 3세대에 비해 짧으며 뇌혈관 장벽을 지나가기 때문에 뇌에 작용하여 졸음과 진정작용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 제2세대 항히스타민제

약물은 질텍, 아제라, 클라리틴, 에바스테르, 알레리온, 베포틴 등이 있으며, 1세대 항히스타민제의 부작용을 개선한 약물로 약효 지속시간도 길고 뇌혈관 장벽을 통과하지 않아 졸음과 진정작용에 대한 부작용도 적습니다. 한 세대에 비해 효과는 다소 떨어집니다.

+ 3세대 항히스타민제

알레그라, 시자르 등이 있으며, 2세대 항히스타민보다 작용 시간이 길고 효과가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 2세대에 비해 졸리지 않다고 하는 메리트도 있습니다.

>알레그라정 성분

 알레그라정은 펙소페나딘 염산염 성분으로 이루어진 일반 의약품입니다. 펙소페나딘은 제2세대~3세대 항히스타민제로 콧물,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약입니다.

 약국 비염약 알레르기 완화제 알지 싹 로라 (로라타딘 10mg ) 상비하는이유 🌿 + 알레그라와 비교

항히스타민제는 보통 1세대와 2세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세대 항히스타민제는 약효시간이 짧은 편으로 혈액-뇌 장벽을 통과해 졸음, 진정 등 중추신경계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한편 2세대 항히스타민제는 약효시간이 길고 혈액-뇌 장벽을 통과하는 특성이 낮아 졸음이나 진정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1세대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알레그라정 효능

알레그라정은 30mg, 120mg, 180mg 3가지 함량으로 출시되며 계절 알레르기 비염 증상 완화, 알레르기 피부 질환, 만성 두드러기 관련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아직 전문의약품 (30, 180mg), 2세대 항히스타민제 알레그라

>알레그라정 30mg, 120mg, 180mg의 차이점

우선 120밀리그램만이 일반 의약품이고, 30밀리그램과 180밀리그램은 전문의약품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알레그라정 30mg은 6~11세에 비염/피부질환에 대해 모두 처방되며 알레그라정 120mg은 12세 이상에서 비염에, 180mg은 12세 이상에서 피부질환에 처방됩니다.

알레그라정 효과 및 부작용 【#알레르기 #비염 #두드러기 #180mg #120mg #30mg #성분 #복용법】

물론 처방 의도에 따라 허가사항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반으로 잘라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약효의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 0.5정으로 1일 2회 복용하는 방법으로 처방될 수도 있습니다.

>알레그라정 복용법

알레그라정은 180mg의 용량은 성인 및 만 12세 이상 청소년 기준의 펙소페나딘 염산염으로 1일 1회 180mg을 식사 전 물과 함께 경구 투여합니다.

알레그라정 30mg, 환절기 알러지·알레르기에 처방받는 전문의약품... 부작용 예방 위해서는 의사 지시 따라야

신부전 환자는 개시용량으로 1일 1회 60mg을 식사 전에 물과 함께 경구 투여합니다. 12세 미만의 어린이의 경우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좋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알레그라정 부작용

만성 특발 두드러기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펙소페나딘 투여군의 1% 미만에서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보고되었으며 그 비율은 위약 투여군과 비슷하며 시판 후 조사기간에도 드물게 보고되었습니다. 신경과민증, 수면장애, 피로, 불면증, 악몽, 구갈이 발생하고, 드물게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과 과민반응이 일어났습니다.

 알레그라디정 알아보기

또한 쇼크를 받을 수 있으므로 충분한 관찰로 혈압저하, 호흡곤란, 가슴통증, 혈관부종, 홍조 등의 과민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알레그라정 가격

알레그라정은 10정당 평균 가격 5,500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약국마다 가격이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레그라정180mg 의약품 제대로 사용하시나요?

>알레그라정 주의시항

알레그라정은 반감기와 생체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신부전의 경증 또는 중증 성인 환자는 개시용량으로는 1일 60mg을 권장하며, 신기능이 감소한 환자는 1회 180mg을 투여하지 않습니다.

  한포진:°<저리가/° 개인기록2

이 약이 운전, 기계 조작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 보고는 없습니다. 그러나 약물에 대한 이상반응을 보이는 민감한 사람의 경우 운전이나 복잡한 작업을 할 수 있는지 미리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레그라정 복용시 자몽주스, 오렌지주스와 같은 과일주스와 함께 마실 경우 생체이용률과 노출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용 시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나 수유부, 소아에게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고령자의 경우 신기능이 저하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용량 선정 시에는 주의가 필요하며, 신기능을 모니터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시면 유용한 글

지금까지 알레그라정 및 3세대 항히스타민제 부작용 주의사항을 공유해드렸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아래 글 알레그라정 120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