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건선 칼시트리올 주의사항 7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끝까지 읽으시면 건선 증상 및 건선 칼시트리올을 이해하시게 될 겁니다. 건선 주의사항 7가지의 지식이 필요하시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피부과 질병 중 하나로 자가면역질환으로 피부에 은백색의 비늘로 덮여있는 다양한 크기의 붉은색 구진, 발진이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만성 염증성 피부병으로, 사실 난치성 질환 중에선 아토피성 피부염 다음으로 피부과에서 많은 환자를 접할 수 있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의학계에선 잠재적 유전 소인이 있는 사람이 개인의 생활 등 환경적 요인과 합쳐져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병하는 것이 아닌가 추정하고 있습니다.
1. 건선
피부과 건선은 피부가 붉어지는 증상인 홍반과 하얀 각질이 일어나는 증상인 인설이 주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두꺼워진 피부에 홍반과 비늘이 함께 있는 특징적인 형태를 띠고 있으며 주로 팔꿈치, 무릎, 힙, 두피 등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다른 피부질환과 달리 병변과 정상피부와의 경계가 뚜렷한 특징이 있으며 물방울, 판상, 농포성, 박탈성 건선, 건선 관절염 등 다양한 임상 양상을 보입니다.
손발 뒤쪽에만 농포가 존재하는 국소 농포성 건선도 건선으로 분류되는데, 건선의 중증도는 얼마나 넓은 부위의 피부를 침범했는지에 따라 주로 판단합니다.
2. 건선 증상
피부과 건선은 피부에 작은 좁쌀 같은 발진이 생기면서 그 위로 새하얀 비듬 같은 각질이 겹겹이 쌓이는 만성 피부병 입니다.
좁쌀 같은 발진은 주위에서 발생한 새로운 발진들과 서로 뭉쳐지거나 커지면서 주위로 퍼져 나갑니다.
그래서 많이 퍼지는 경우에는 전신의 거의 모든 피부가 발진으로 덮이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경과를 거치면서 건선은 만성적으로 진행됩니다.
때로는 저절로 조금씩 좋아지기도 하고 반대로 전신으로 퍼지기도 하며 가려움증이 동반되기도 하지만 피부병에 비해서 심하지 않은 편입니다.
3. 건선 원인
피부과 건선의 원인은 아직 완벽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피부에 있는 면역세포인 T세포의 활동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 결과 분비된 면역 물질이 피부의 각질세포를 자극하여 각질세포의 과다한 증식과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피부 세포가 빠르게 자라나고 정상적인 분화에 장애가 발생되어 피부 위에 비듬 같은 각질이 겹겹이 쌓여서 보이게 됩니다.
또한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약물, 피부자극, 건조, 상기도 염증, 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건선 치료
피부과 건선 치료에는 약을 바르는 국소 치료, 광선을 쬐는 광치료, 약을 먹는 전신 치료 그리고 이 방법들을 2가지 이상 복합한 복합 치료 등이 있습니다.
치료법 선택 기준은 건선의 중증도, 활성도, 병변의 형태와 상태, 발생 부위뿐만 아니라 환자의 나이, 동반질환 유무, 치료 수행 여부 등이 있습니다.
가벼운 경우는 대개 바르는 약으로 치료를 시작하고 중등증이나 중증이 되면 광치료나 먹는 약으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최근에는 이들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부작용 등으로 이러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중증 건선 환자를 대상으로 생물학적 제제 치료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5. 건선 연고
면적이 좁으나 넓으나, 1차로 시도하게 되는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이 바로 바르는 약, 도포제(topical agent)입니다.
피부과 건선을 위한 도포제 (성분별 분류), 스테로이드 >예) 아드반탄 연고, 데타손 연고, 데옥손 로션입니다.
비타민 D는 >예) 다이보넥스, 스테로이드 + 비타민D 혼합 제제, >예) 다이보베트, 자미올, 엔스틸룸, 면역조절제(칼시뉴린억제제),> 예) 프로토픽 입니다.
건선(psoriasis)은 하얀각질로 뒤덮인 홍색판을 특징으로 하는 피부질환으로 건선 치료를 위한 도포제는 세부적으로는 위를 참고하세요.
5.1 건선치료제
베타메타손디프로피오네이트 0.643mg/g, 칼시포트리올 52.2μg/g,(칼시포트리올무수물 50μg)입니다.
베타메타손 디프로피오네이트는 고강도 스테로이드제로 항염증작용, 면역억제작용으로 건선 치료에 사용됩니다.
칼시포트리올은 비타민D3 유도체로 각질세포의 분화와 증식을 억제하여 과다하게 각화된 피부 치료에 사용됩니다.
검지 손가락 한마디 정도의 양을 사용하는데요(Finger Tip Unit, FTU) 1FTU은 0.5g에 해당하는 양으로 성인의 두 손바닥 넓이에 바를 수 있는 양입니다.
5.2 건선 자가치료
피부과 건선은 완전한 치료가 어려울 수 있지만, 몇 가지 자가치료 방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피부 관리: 피부를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보습제를 사용하고 꾸준한 피부 관리를 실시하세요.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실내 운동, 요가, 명상 등의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도입하세요.
태양광 노출: 태양 빛은 피부 건선을 완화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의 태양광을 받도록 주의하세요.
5.3 건선에 좋은음식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줄이고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어, 참치, 고등어, 정어리, 청어, 꽁치 등이 좋은 생선입니다.
채소는 비타민과 미네랄은 피부 건강에 필수적이며, 항산화제는 염증을 줄이고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일은 비타민과 미네랄은 피부 건강에 필수적이며, 섬유질은 장 건강을 개선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는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줄이고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4 건선 주의사항 7가지
건선 피부를 문지르거나 자극하면 건선이 생기기 때문에 건선 환자는 이런 피부 자극이나 상처받는 환경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려움증으로 피부를 긁게 되면 이게 자극이 돼서 또 건선이 악화되거나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긁지 않는 게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건선을 악화시키므로 가급적 피하도록 하고, 건조한 피부는 건선을 일으킨다고 할 수 없지만 건선을 악화시킬 수는 있습니다.
피부에는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 좋고, 술이나 담배가 건선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삼가도록 합니다.
체계적인 자외선 노출은 건선을 호전시키지만 햇볕을 너무 많이 쬐면 화상이 발생해 기미나 피부 노화를 비롯해 피부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목욕의 경우 너무 자주 하거나 장시간 하면 피부를 건조시키므로 가벼운 샤워 위주로 비누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글
–낭종 비립종 레이저 연고 주의사항 7가지
–임신중독증 전자간증 아스피린 주의사항 6가지
–발달장애 자폐증 할로페리돌정 주의사항 7가지
지금까지 피부과 건선 칼시트리올 주의사항 7가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 건선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