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드기 옴 오메크린크림 주의사항 6가지



진드기 옴 오메크린크림 주의사항 6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문서를 읽고 나면 옴 증상 및 옴 원인 진단을 이해하게 될 겁니다. 옴 오메크린크림 주의사항 6가지의 지식이 필요하시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모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옴은 옴진드기라는 작은 진드기가 피부에 기생하여 발생하는 피부질환으로 사람에게 감염되는 질병입니다.

옴은 매우 작은 진드기로 직접 눈으로 볼 수는 없지만 돋보기 등으로 확대하면 볼 수 있을 정도의 크기입니다.

그러나 옴은 어디까지나 피부에만 생기는 질환으로 다른 장기나 뼈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닙니다.

1. 옴



진드기 옴의 발생은 연령, 성별, 청결상태와 관계없이 직접적인 피부 접촉에 의해 발생합니다.

(주)크린오피스 1688-6488

성충 암컷은 불결한 채취에 자극되어 사람의 피부에 달라붙어 피부 상피층을 뚫고 매일 2~3개의 알을 낳고 그 알은 10일 정도 후에 성충이 됩니다.

옴 진드기 수컷과 교미를 끝마친 암컷 성충은 피부의 각질층의 내부에 협각으로 개선 터널로 불리는 터널을 파 기생합니다. 

또한 수컷 성충이나 미교미의 암컷 성충은 터널은 파지 않고, 단지 각질에 기어들어가 기생을 합니다.

2. 옴 증상



진드기 옴의 증상은 극심한 가려움증과 함께 발진이 생길 수 있으며 가려움증은 특히 밤에 심해집니다.

이 발진은 진드기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나며 발진은 홍반과 염증이 모여 여드름처럼 보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옴 진드기는 몸의 특정 부위의 피부를 파고드는 것을 좋아하고 성인의 경우 옴에 걸렸을 때 가려운 발진이 흔히 나타납니다.

특히 손, 손가락 사이, 손목과 팔꿈치와 무릎 안쪽, 엉덩이, 허리, 고환, 유두 근처, 겨드랑이, 가슴등에 나타납니다. 

3. 옴 원인



진드기 옴의 원인은 옴진드기라는 작은 진드기가 피부에 기생하는 것으로 옴진드기는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작은 진드기로 사람의 체온이 생활하기에 최적의 온도이며, 사람의 피부에서 떨어지면 오래 살지 못합니다.

사람의 체온이 적합한 반면, 고열과 건조에 약해 50℃ 이상에서 10분 이상 노출되면 죽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컷 성충은 손가락 사이와 손가락 옆구리, 팔꿈치, 겨드랑이, 발목과 발바닥, 남성의 외음부 등에 옴터널이라고 불리는 옆구리를 파고 거기에 알을 낳습니다.

4. 옴 약



오메크린크림은, 흰색 내지 미황색의 크림제로, 퍼메트린 50mg/g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옴 치료제 오메크린 부작용 효능 효과 주의사항 복용법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구매가 가능하며 오메크린크림은, 옴의 치료에 좋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약입니다.

단, 적용 시 일시적으로 자극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면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환자의 가족 및 환자와 접촉이 있었던 사람들은 증상의 유무와 관계없이 동시에 치료 받아야 합니다

5. 옴 소독



진드기 소독을 실시하는 날에는잠복기 최근 3일간 사용했던 모든 사람의 옷, 침구류, 타월등을 가장 높은 온도로 고온건조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세탁 또는 건조, 드라이클리닝이 힘든 경우에는 밀폐된 지퍼백 또는 비닐봉지 안에 적어도 7일 동안 넣어놓고 방치하도록 합니다. 

진드기는 사람의 피부에서 떨어졌을 때 48~72시간 동안만 생존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이 유효합니다.

모든 가구와 카펫에 진공청소기를 돌리도록 하고 청소기를 돌린 다음에는 먼지통을 비우고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5.1 옴 치료



진드기 옴은 옴진드기가 기생한 지 약 1개월이 지나야 증상을 느낄 수 있으므로 가족이 재감염될 수 있으므로 동시에 치료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이불, 요 등 침구류를 가끔 햇빛에 널어 말리거나 내의를 소독하는 것이 필요하며 원칙을 반드시 준수하여 치료를 해야 합니다.

옴 진드기 치료에 쓰이는 퍼메트린 5% 크림을 처방 약은 옴 진드기와 알을 제거할 것입니다. 

도포 방법은 목에서부터 몸 전체에 크림을 바른 뒤에 8~14시간이 지난 후 샤워를 통해 씻어내는 것입니다.

5.2 옴 진단



일반적으로 가려움증, 진드기 굴과 발진의 상태를 확인해 겉으로 나타난 돌기, 구멍만으로도 옴 감염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바늘을 사용해 피부를 아주 약간 긁어 현미경으로 진드기, 진드기 알, 배설물 여부로 옮을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에서는 가렵거나 자극받은 듯한 느낌이 드는 피부에 잉크를 바른 뒤에 알코올 솜으로 닦아냅니다. 

만약 진드기에 감염되었다면 굴에 잉크가 묻어 옴 진드기의 특징적인 지그재그 또는 파도와 같은 선이 검게 나타날 것입니다.

5.3 옴이 걸리는 이유



진드기 옴이 걸리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주로 집단생활을 하는 상황에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크게 몇가지 상황으로 나눌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존 감염된 사람의 옷,수건,침구류 등을 공유, 군대와 같이 집단생활을 하는 상황에서 누군가가 감염, 감염된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서 입니다.

한명만 걸려도 퍼지는것이 시간문제이므로 옴에 걸린것을 확인했다면 가능한 빠르게 조치를 해야 합니다.

5.4 옴 예방법



옴의 증상, 예방법 및 치료 옵션을 이해하면 옴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건강과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옴이 의심되는 경우 적절한 진단과 치료 계획을 위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에 개입하면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며 옴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처방된 치료법을 따르고 개인위생을 청결히 유지하며 재감염이나 전염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렇게 하면 편안함을 되찾고 옴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5 옴 주의사항 6가지



바르는 방법을 지켜서 꼼꼼히 발라야 진드기 옴이 치료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은 한날 한시에 같이 치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같이 치료하지 않으면 혹시라도 치료하지 않은 가족이 또 다른 가족에게 감염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감염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옴이 치료될 때까지는 성관계는 물론 단순한 접촉도 삼가해야 합니다.

​국소도포제는 피부 자극이 있을 수 있으므로 옴 치료 횟수는 피부과 의사의 지도 하에 정해진 횟수만 바르도록 해야 합니다.

옴벌레나 알이 침구, 옷 등은 따뜻한 물로 빨거나 햇볕에 말리거나 살충제를 뿌려 알까지 모두 죽여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는 포스트

담석증 담낭염 프록사신바이정 주의사항 5가지
각성장애 야경증 싱귤레어정 주의사항 5가지
임파절 임파선염 약 주의사항 5가지

오늘은 진드기 옴 오메크린크림 주의사항 6가지를 전달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아래의 글 옴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