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증 담낭염 프록사신바이정 주의사항 5가지



담석증 담낭염 프록사신바이정 주의사항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문서를 끝까지 읽으면 담낭염 증상 및 담낭 제거 수술을 이해할 겁니다. 담낭염 주의사항 5가지가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아래에서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담낭염은 담낭의 염증(부기)입니다. 담낭은 신체가 담즙을 보관하는 간 바로 아래쪽에 붙어 있는 7-10 cm 길이의 주머니입니다. 

담관을 통해 장내 세균이 담즙 내에서 증식하면서 담낭(쓸개)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급성 담낭염이라고 합니다. 

담석이 지속적으로 담낭벽을 자극할 경우 만성 담낭염이 생길 수 있으며 급성 담낭염이 반복되어 만성 담낭염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담낭염



담석이나 수술 후 협착, 종양 등의 원인으로 완전 혹은 불완전한 협착 (관이나 통로 등이 좁아지는 것)이 발생합니다.

혈류나 담관을 통해 장내 세균이 답즙 내에서 증식하면서 담낭(쓸개)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급성 담낭염이라고 합니다. 

담석이 지속적으로 담낭벽을 자극할 경우 만성 담낭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급성 담낭염이 반복되어 만성 담낭염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 담낭염 환자의 대부분은 급성 담장염의 병력이 없고 비특이적 통증만 나타나거나 무증상입니다.

2. 담낭염 증상



담석증 급성 담낭염 환자의 약 4분의 3은 과거 담도산통을 경험한 과거력이 있습니다. 

급성 담낭염은 담도산통 증상에서 시작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도가 심해지며 우측 상단에 국한된 압통이 발생합니다. 

부분적으로 복막 자극의 징후가 나타날 수 있으며 흔히 구역질, 구토를 동반하고 미열이 발생하지만 고열과 오한도 드물지 않게 따릅니다.

우측 상단 갈비뼈 아래 경계 부위를 살짝 누른 상태에서 숨을 깊게 들이마시면 갑자기 통증이 유발되어 숨을 더 이상 못 쉬게 되는 현상입니다.

3. 담낭염 원인



담석증 담낭염의 90% 이상은 담석에 의해 발생하며 그 외에 외상, 선천성 기형, 당뇨병, 기생충 등과 관계가 있습니다.

담석이 담낭관 입구를 막으면 담낭벽에 염증이 시작되고 담즙이 정체되며 이차적으로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킵니다.

원인이 되는 세균 중에 가장 많은 것이 대장균이고 그 외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폐렴간균 등이 있습니다.

급성 담낭염의 약 5~10%에서 수술에서 담석이 발견되지 않으며, 이들 중 약 50%는 염증의 원인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4. 담낭제거수술



한번 발생하기 시작하면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약물치료로서 효과가 거의 없기 때문에 담낭 제거 수술이 필요합니다.

절제술이 유일한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담낭염에 걸리면 약 1~3개월 간격으로 위경련이나 위 증상이 나타납니다.

​담낭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반복적으로 통증이 발현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담낭을 절제하는 담낭 절제술이 필요합니다.

​담낭을 제거한다고 담즙은 간에서 계속해서 만들어내고 담낭이 했던 역할을 담관이 늘어나면서 지속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수술 후 처음에는 소화불량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으나 약 1달 이후에는 점차 증상이 좋아지므로 걱정은 않으셔도 됩니다.

5. 담낭염 프록사신바이정



담석증 담낭염에 걸려서 병원에 갔을 때 처방받은 약으로 프록사신바이정은 시프로플록사신염산염수화물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세균성 전립선염, 급성 단순 방광염, 급성 신우신염, 복잡성 요로감염 등을 치료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장관 감염증, 담즙분비관의 감염증, 피부 및 연조직의 감염과 상처와 골관절염의 감염증 그리고 복막염, 치료에 처방됩니다.

5.1 담낭염 치료



급성 담남염 치료는 절식 유지, 항생제 투여, 수액 보충 등으로 이루어지며 가장 중요한 치료는 담낭 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염증이 심하고 생체 징후가 불안정해 응급수술이 어려운 경우에는 경피적 담낭배액술 또는 초음파 내시경 유도 하담낭배액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담낭염은 방치할 경우 합병증이 될 수도 있어 악성화될 위험성이 높으므로 외과적 조치가 바람직합니다.

1cm 이상 담낭 용종이 발견되거나 담석과 용종이 동반되거나 3cm보다 큰 담석이 발견됐을 때 제거해야 합니다.

5.2 담낭염 검사



급성 담낭염의 특징적인 증상과 징후가 있는 경우 진단이 가능합니다. 특히 우측 상단 복부 압통과 발열입니다.

또한 백혈구 증가 등 3가지 징후가 나타나면 급성 담낭염으로 진단할 수 있으며 혈액검사 및 복부 초음파, CT 등의 영상으로 확진됩니다.

혈액검사에서 백혈구 증가증을 나타내며, 약 절반에서 5mg/dL 이하의 과빌빈혈증을 동반합니다.

地方独立行政法人 岐阜県立下呂温泉病院|中央放射線部

25%에서는 혈청 아미나아제 농도가 2~5배 정도 상승한 것으로 관찰되며 혈중 아밀리아제 수치가 약간 상승하기도 합니다.

심한 과빌빈혈증과 아밀라아제혈증이 있다면 담관담석과 담석설췌장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 CT 방사성 동위원소 스캔 등을 확정할 수 있습니다.

5.3 담낭염에 좋은음식



만일, 만성 담석증 담낭염일 경우 필수지방산 섭취를 신경 써서 저지방식을 시행해야 합니다.

통증이 시작되었을 경우나 급성 담낭염이 발생한 지 하루 이틀 정도는 담낭의 운동을 진정시키고자 식사를 피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회복기가 된다면 흰 살 생선이나 두부, 섬유질이 적은 나물 또는 부드러운 살코기, 과일 등으로 시작해 일반식으로 이행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지방 함유량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담즙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때문에 저지방식을 삼가시는 게 좋습니다.

5.4 담낭염 주의사항 5가지



담석증 담석이 지속적으로 담낭에 영향을 끼치면서 담낭에 상처와 세균을 발생시키고 염증이 발생되게 됩니다.

세균 감염 담낭염 원인 증상과 치료 방법은?

소과 기관 중 하나인 담낭에 문제를 지속적으로 방치하고 무시하게 되면 만성화가 되면서 각종 합병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담낭염을 방치하지 않고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방치할 경우 암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만성담낭염 통증 병태생리 담석 수술

중증의 간부전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으며, 항콜린작용을 나타내지 않지만 녹내장, 전립선비대에는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혈압강하약물을 투여받는 환자에게 이 약을 고용량 투여할 경우에는 혈압강하효과가 상승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포스트

각성장애 야경증 싱귤레어정 주의사항 5가지
임파절 임파선염 약 주의사항 5가지
자궁질환 골반염 항염제 주의사항 6가지

지금까지 담석증 담낭염 프록사신바이정 주의사항 5가지를 전달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아래의 글 담낭염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