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순포진 입술포진 아시클로버 주의사항 5가지



구순포진 입술포진 아시클로버 주의사항 5가지에 대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모두 읽어주신 분들은 입술포진 원인 및 입술포진 아시클로버를 알아두시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입술포진 주의사항 5가지의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알아봅시다.



입술포진은 피부의 점막이나 손상된 피부를 통해 들어온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피부의 표피와 진피에서 증식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보통의 경우에는 잠복 상태로 있지만 과로나 스트레스 등으로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활성화됩니다. 

이때 입술과 입 주위에 작은 수포가 생기는데 이를 구순포진이라고 하며 입술에 많이 발생한다는 의미에서 입술포진이라고도 합니다.

1. 입술포진



구순포진 입술포진이란 단순포진 바이러스, 즉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입술에 작은 수포이 생기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단순포진 혹은 구순포진으로도 불리며,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곤할 때 등의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입술포진이 시간이 지나 회복 되었더라도 단순포진 바이러스가 완전히 제거된 것은 아니며 신경절에 잠복하여 있습니다.

그러다가 면역력이 다시 떨어질 때 재발하는 것이 특징이며 입술포진은 보통 1~2주 정도가 지나면 자연히 호전되기도 합니다.

2. 입술포진 원인



구순포진 구순 포진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주로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입술에 감염을 일으켜 물집이 형성됩니다.

 또한 입술의 피부가 건조해지면 균형을 잃고 균 증식이 일어날 수 있는데 입술이 쉽게 갈라지고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거나, 세안 시 입술을 강하게 문질러 상처를 입힌 경우도 물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입술에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면 물집이 생길 수 있는데 새로운 화장품이나 환경 요인에 구순 포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입술포진 전염



어떻게 전염되는가에 대해서 이런저런 말이 많은데 보균자의 신체기능이 저하되면서 증상이 발현되고 포진이 발생하면 그 순간부터 전염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수포가 터진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 가장 전염성이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세척을 하지 않고 식기나 컵을 함께 사용하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키스로 감염될 수 있고 신체접촉 후 바이러스에 노출된 신체를 통해 음식을 먹는 등의 행위를 하면서 균이 침투해 감염되기도 합니다. 

다만 균에 직접적으로 노출이 되거나 침투할 수 있는 행위 등을 하지 않고 조심하면 공간을 함께 사용하는 것만으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4. 입술포진 연고



사용하는 경구용 약물이나 바르는 연고 등의 사용은 재발된 지 약 48시간 이내 최대한 빠른 사용이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입술에 얼얼하고 간지럽거나 따끔거리는 등의 증상이 생긴다면 초기 단계로 생각하고 바르는 연고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재발되면서 바이러스가 늘어나고 포진의 수가 늘어나기 전에 항바이러스 연고를 통해 조기에 조치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항바이러스 연고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해 경구용 약물을 처방받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입술포진 약



구순포진 입술 포진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입술포진 바셀린을 사용할 수 있는데 입술을 보호하고 건조함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매일 아침과 저녁, 깨끗한 손으로 바셀린을 얇게 발라줍니다. 입술 포진이 심한 경우에는 더 자주 발라줄 수 있습니다.

입술포진 후시딘은 입술 포진의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스테로이드 크림입니다.

입술포진 연고는 염증을 완화시키고 피부 회복을 돕는데 사용되며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사용법과 용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5.1 입술포진 병원



구순포진 입술 포진이 발생하여 병원을 방문하려고 하신다면 피부과, 내과, 이비인후과 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모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거리가 가까운 곳이나 방문이 편한 곳으로 방문하시는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또는 병원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약국에서 입술 포진을 완화할 수 있는 연고를 구매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약품으로도 충분히 치유할 수 있으며 입술 포진을 치료하는 대표적인 연고 약품으로는 아시클로버가 있습니다. 

5.2 입술포진 먹는약



지금 구순포진 입술포진(헤르페스)이 생겼다면 우선 아시클로버계열의 항바이러스약과 연고를 동시에 써야된다고 합니다.

항바이러스약인 발렉스정과 아스클로버정을 주로 처방해주는데요. 항바이러스약을 먹고 연고를 안바르면 입술 주변피부까지 번지면서 커질수 있습니다.

보통 일주일 정도 지나 입술포진(헤르퍽스)이 터졌다면 이때부터는 항생제성분과 피부재생성분이 포함되어있는 연고를 써야 상처가 빨리 아뭅니다.

입술포진이 터진 후에는 아시클로버연고나 아시클로버약은 무의미한데요. 상처가 빨리 회복되는 연고를 집중적으로 발라주어야 합니다.

5.3 입술포진 주의사항 5가지



입술을 항상 적절히 보습하는 것이 중요한데 입술 바셀린이나 입술포진용 립밤을 사용하여 입술을 보호하고 수분을 유지하세요.

건조한 날씨나 난방이 있는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적절한 습도로 유지하셔야 합니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이나 음료는 피하고 비타민 결핍이 입술 포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균형 잡힌 식사를 지향하세요.

그리고 입술을 핥지 말고 포진 부위에 손가락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자극을 주어 구순포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화장품이나 입술에 자극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며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4 약학 정보원



약학 정보원은 약학 및 보건의료제도 발전과 국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된 대한약사회 산하 재단법인입니다.

​한국에서 생산되고 수입된 모든 의약품 정보를 수집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의료 종사자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약품의 효능, 부작용, 상호작용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사용자들이 의약품을 안전하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내가 먹는 약이 궁금하다면 위www.health kr을 참고하시면 의약품 검색 화면에서 직접 약 이름을 바로 검색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같이 읽으시면 유용한 포스트

산부인과 계류유산 소파술 주의사항 7가지
기면병 기면증 모다피닐 주의사항 6가지
이비인후과 성대결절 면역 조절제 주의사항 5가지

오늘은 구순포진 입술포진 아시클로버 주의사항 5가지를 전달해보았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글 입술포진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