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다한증 드리클로 주의사항 7가지



피부과 다한증 드리클로 주의사항 7가지를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끝까지 읽어주시면 다한증 증상 및 다한증 드리클로를 알아두시는 것에 기여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한증 주의사항 7가지가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알아봅시다.



다한증은 과도한 땀 분비가 일어나는 것을 말하며 땀 분비에 따라 국소적 혹은 전신적 다한증으로 구분합니다.

피부과 다한증 드리클로 주의사항 7가지

 

국소적 다한증은 신체 일부에 국소적으로 과도한 땀 분비가 일어나는 것으로, 손바닥, 발바닥, 겨드랑이, 서혜부, 회음부 등에 주로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경험하는 것으로 대개의 경우 별 문제가 되지 않으나 어떤 사람에서는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각할 수가 있습니다.

1. 다한증



전신성 다한증과 국소성 다한증이 있는데 기온이 약간 상승했다든가 가벼운 운동에도 남달리 땀을 많이 흘립니다.

전신성 다한증은 체질적인 것과, 바제도병 ·당뇨병 ·뇌하수체기능항진 등의 내분비장애나 신경질환으로도 일어납니다. 

국소성 다한증은 손바닥과 발바닥에 보통 이상으로 땀의 분비가 많은 데다가 정신적 감동이나 긴장 등으로 더욱 증가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는 교감신경의 기능장애로 혈관이 수축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우반신이라는 식으로 편측성이 강한 면이 있습니다. 

2. 다한증 증상



인구의 약 0.6~1.0%가 원발성 피부과 다한증을 호소하며 특별히증상이 장기간 변경 없이 평생 동안 계속됩니다.

다른 부위에 비하여 땀샘이 빽빽하게 모여 있는 손 발, 얼굴, 머리 및 겨드랑이에 국소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정상적으로 피부에 존재하는 세균과 효모로 인해 땀이 분해되면서 해당 부위에서 해로운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사춘기 동안에 매우 심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만성적으로 비경하게 땀에 젖으면 해당 부위가 창백해지고 주름지며 갈라질 수 있습니다. 

3. 다한증 원인



피부과 다한증의 원인으로는 땀샘의 변환, 땀 분비 물질의 촉진, 교감 신경의 항진, 감정적 영향 등이 있다고 합니다.

손발바닥의 다한증은 서정적, 정신적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므로 땀은 뇌 피질에서 비롯되므로 감정적인 영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다한증 환자는 주변의 온도와 상관 없이 겨드랑이나 손바닥, 발바닥에 땀이 너무 많이 분비되어 젖어있는 상태가 지속됩니다.

미각에 의해서도 안면에 다한증이 발생할수 존재하는데, 매운 식품을 먹을 때 주로 이마나 콧등, 입술 부근에 대칭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4. 드리클로



드리클로(Driclor)는 다한증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외용액제이며, 외국에서 제조 후 한국으로 수입되는 제품입니다.

드리클로는 에탄올 냄새가 나는 무색투명한 약으로 된 발한제, 지한제이며 성분은 염화알루미늄수화물로 되어 있습니다.

저녁에 적용 부위에 적당량을 바른 후 다음날 아침 물로 씻어 제거하며 발한이 멈출 때까지는 매일 밤 한번씩 사용합니다.

드리클로 액은 이러한 다한증 증상을 줄이고 땀의 양을 조절하여 일상생활의 편안함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 다한증 약



약물 치료법은 바르는 피부과 약과 먹는 약으로 구분하며, 일반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약을 바릅니다.

땀샘 입구를 막거나 아세틸콜린 분비를 억제하는 약을 땀이 많이 나는 부위에 바르는 방법으로, 치료 효과가 가장 약합니다.

하지만 치료법들 중에서 가장 저렴하면서 간단한 방법이기 때문에 다한증이 심하지 않은 환자들에게 추천합니다.

바르는 약이 효과가 없을 땐 먹는 약을 처방하기도 하며, 발한 억제 효과가 있는 약물을 환자에게 맞는 약으로 처방합니다. 

5.1 다한증 수술



약물, 보톡스 주사 등의 방법으로도 다한증이 고쳐지지 않는다면 수술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법으로는 신경계통을 손대는 것과 땀샘을 뽑아내는 두가지 방법이 있으나 재발율도 높으며 다른 곳에 재발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에 국한된 피부과 다한증은 수술이나 지방 흡입술을 통해 땀샘을 제거하여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과 신경계통을 손대는 수술은 땀이 많은 곳으로 가는 교감 신경을 차단하여 땀을 더 이상 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5.2 다한증에 좋은음식



오이는 다한증에 좋은 음식으로 체내 열을 조절하고 열이 많을 때 땀 분비를 조절하는 데 특히 효과적이어서 다한증 치료에 유용합니다.

또한 흉부의 열을 조절하고 자율 신경계를 안정시켜 땀의 양을 줄이는 데 오미자를 섭취하여 다한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칡은 기력을 보충하여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체내 열을 식혀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팥은 신진대사와 이뇨 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온도와 땀 분비를 조절하는데 꾸준한 팥 섭취는 다한증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3 다한증 주의사항 7가지



다한증은 원인이 분명하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만 스트레스에 의해 교감 신경이 우위가 되지 않게 생활 습관의 개선을 권장합니다.

드리클로나 노스엣센스의 가장 큰 부작용은 피부 자극이므로 자극이 계속된다면 사용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알루미늄 성분의 외용제는 신장 기능이 저하된 고령의 환자나 알루미늄과 관련된 약품을 복용하는 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사용 후 하얀 가루가 생겼을 경우, 다음날 물로 씻어주면 괜찮습니다. 알코올 성분이 증살 되고 알루미늄만 남아 가루가 생기게 됩니다.

데오드란트나 향수를 사용하기보다는 초기 다한증에는 외용제를 단독으로 사용하길 권장 드리며 상태가 호전되면 함께 사용하십시오.

5.4 한국건강관리협회



성인병예방검진, 신생아 선천성대사 이상 검사, 만성퇴행성질환조기검사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검진을 진행합니다.

​현재 맞춤형 건강 검진 및 다양한 백신 접종, 영양상담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용시간은 평일 8시에서 4시30분까지 입니다.

​설립 취지에 맞게 검진 뿐 아니라 다양한 국내외 보건공익사업과 사회공헌사업도 실시하고 있으며 토요일과 일요일, 국공휴일은 쉽니다.

​또한 서울시 강서구 화곡로 333 소재에 대한민국 최초의 기생충박물관을 건립, 운영하고 있으며 월~금 10:00~16:00, 토 10:00~14:00 입니다.

​기생충 연구 및 표본 제작과 더불어 남녀노소를 위한 다양한 체험형 전시를 상시 실시하고 있으니 더 자세한 사항은 위를 참고하세요.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되는 문서

투렛증후군 틱장애 종류 주의사항 5가지
자가면역질환 쇼그렌 증후군 치료 주의사항 7가지
구순포진 입술포진 아시클로버 주의사항 5가지

지금까지 피부과 다한증 드리클로 주의사항 7가지를 전달해드렸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 다한증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