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중독 섬망 증상 주의사항 5가지



약물중독 섬망 증상 주의사항 5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모두 읽으면 섬망 원인 및 섬망 치매를 알아두시는 데에 기여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섬망 주의사항 5가지의 정보가 필요하시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섬망은 독립성 상실, 이환율 및 사망률 증가, 시설 이용률 증가, 그리고 높은 의료 비용 등 일련의 문제를 일으킵니다.

 미국에서는 매년 65세 이상 성인 260만 명 이상이 섬망을 경험하며, 연간 의료 비용으로 약 1,640억 달러 이상이 지출됩니다.

섬망은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가족 구성원이나 간병인이 평소 모습과 최근의 변화를 보고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섬망



약물중독 섬망은 의식과 지남력(날짜, 장소, 사람에 대한 정확한 인식)의 기복을 주된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주의력 저하, 언어력 저하 등 인지 기능 전반의 장애와 정신병적 장애가 나타나며 섬망은 혼돈과 비슷합니다.

과다행동과 생생한 환각, 초조함, 떨림 등이 자주 나타납니다. 섬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갑자기 발생합니다.

치매와 섬망의 가장 뚜렷한 차이점은 지속성으로 섬망의 경우 증상이 수일 이내에 급격히 발생하며, 원인이 교정되면 수일 이내에 호전됩니다. 

2. 섬망 증상



인지기능 저하가 동반되는 의식의 장애로, 섬망은 수시간에서 수일에 걸쳐 급격히 일어나며 기분, 지각, 행동장애도 흔히 나타납니다.

주의력 저하는 집중을 시키고, 유지하고, 주의를 옮기는 능력의 저하로 주위 환경에 대한 각성도 저하됩니다. 

시간, 장소에 대한 지남력저하가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상대적으로 사람을 알아보는 지남력은 유지됩니다. 

기억은 오래전 기억은 비교적 유지되나 최근 기억이 특히 악화되고, 실행기능, 유창성, 실어증 등의 언어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섬망 원인



약물중독 섬망은 비교적 흔한 질환입니다. 전체 병원 입원 환자의 10~15%가 섬망을 경험하며 수술 후 또는 노인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섬망은 심각한 내과적, 외과적 또는 신경학적 질환이나, 약물 중독 또는 약물 금단 상태에서 나타납니다. 

단일 질환이 아니라 다양한 원인 질환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후군으로 고령 자체도 섬망을 쉽게 일으키는 위험 인자가 될 수 있습니다. 

연령에 따라서도 원인 질환에 차이가 납니다. 소아의 경우 감염, 발열, 약물 중독, 외상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섬망 치매



섬망과 치매 증세는 다른 상태이며 공통점이라면 둘 다 인지 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지만, 원인, 증상, 진행 속도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 두 상태를 구분하는 것은 환자 케어측면에서도 상당히 중요한데, 구분되는 주요 특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섬망은 단기간에 발생하며, 짧은 시간 내에 (시간 또는 일 단위) 의식 상태와 주의력에 변화가 발생합니다.

약물중독 섬망의 증상은 일과 밤마다 달라질 수 있으며, 시간에 따라 악화되거나 개선될 수 있습니다.

치매는 천천히 발병하며, 인지 저하는 주로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진행되며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수행하는 기능 저하도 함께 나타납니다.

5. 섬망증



약물중독 섬망증은 흔히 실존적 공헙감 또는 허전함으로 알려져 있는 심리적인 증상입니다.

이 증상은 자아의 분리 또는 현실감의 상실과 관련이 있으며,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현실의 느낌과 달라지게 만듭니다.

장기간 음주하던 사람이 갑자기 음주를 중단 혹은 감량했을 때 나타나는 진전과 섬망 상태. 급성 알코올정신병의 일종으로 알코올금단 섬망이라고도 합니다.

 만성 알코올중독자의 5% 정도에서 나타나는데, 대개 5~15년의 음주경력을 갖고 있는 30~40대에서 발병합니다. 

5.1 섬망 증세



치매와 약물중독 섬망은 두 가지 다른 상태이지만, 때로는 혼동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두 가지를 명확하게 구분해야 합니다.

치매는 뇌의 기능이 점차적으로 감퇴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연령에 따라 발생하며, 기억력, 사고력, 집중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감소시킵니다.

섬망 증세는 한 가지 결과를 얻기 위해 집단 또는 개인이 협동하는 과정 중에 일어나는 오류이며 주로 작업 시, 커뮤니케이션 시, 문제 해결 시 등에서 발생합니다. 

섬망의 주요 증상으로는 의사소통, 오류 정보 공유 부재, 집중력 결핍, 팀 협업의 부족 따라서, 치매와 섬망은 서로 다른 현상입니다.

5.2 섬망 회복



성망의 회복 기간은 원인이 회복되면 대부분 1주일 안에 회복이 가능하며 섬망과 치매의 차이는 치매는 회복 가능성이 적습니다.

섬망은 원인이 해결되면 회복 가능성이 크다는 것과 치매는 뇌의 문제(뇌의 손상 )로 생기는 것이라는 점에서 섬망과는 차이를 보입니다. 

약물중독 섬망은 단시간 (몇 시간 며칠)이 걸려 증상이 빠르게 나타나는 반면 치매는 증상이 천천히 나타납니다. 

섬망이 호전되지 않고 지속된다면 치매로 발전 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섬망 환자의 사망률 – 40-50%는 1년 이내 사망합니다. 

5.3 섬망 뜻



의식장애와 내적인 흥분의 표현으로 볼 수 있는 운동성 흥분을 나타내는 병적 정신상태로 급성 외인성 반응증세로서 나타납니다.

동시에 사고장애, 양해나 예측의 장애, 환각이나 착각, 부동하는 망상적인 착상이 있고, 때로는 심한 불안 등을 수반합니다. 

환자의 환각은 때로 무대 위의 몽환적인 정경을 보고 있는 것같이 감지되는 경우가 많으며 주위와 교섭은 환각이나 착각 등에 의한 착오 때문에 곤란합니다. 

고열이 나는 질병에 의한 의식장애 때의 열성섬망이나, 알코올의 과음을 주원인으로 하는 진전섬망 등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5.4 섬망 주의사항 5가지



약물중독 섬망 환자는 초조감, 환각, 망상 증상은 환자의 상태를 악화시키고 자해 또는 타해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약물의 복용량과 종류를 조절합니다. 의사와 상의하여 섬망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의 복용량을 조절하거나 다른 약물로 대체합니다.

수술 후 섬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환자의 상태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이상이 발견되면 즉시 조치를 취합니다.

빈번한 방 변경, 침습적 절차, 시끄러운 소음, 조명 부족, 자연광과 수면 부족은 섬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환자의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 요인을 제거하고, 환자가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주고 환자를 안심시키고 편안하게 해 줍니다.

5.5 한국건강관리협회



성인병예방검진, 신생아 선천성대사 이상 검사, 만성퇴행성질환조기검사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검진을 진행합니다.

​현재 맞춤형 건강 검진 및 다양한 백신 접종, 영양상담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용시간은 평일 8시에서 4시30분까지 입니다.

​설립 취지에 맞게 검진 뿐 아니라 다양한 국내외 보건공익사업과 사회공헌사업도 실시하고 있으며 토요일과 일요일, 국공휴일은 쉽니다.

​또한 서울시 강서구 화곡로 333 소재에 대한민국 최초의 기생충박물관을 건립, 운영하고 있으며 월~금 10:00~16:00, 토 10:00~14:00 입니다.

​기생충 연구 및 표본 제작과 더불어 남녀노소를 위한 다양한 체험형 전시를 상시 실시하고 있으니 더 자세한 사항은 위를 참고하세요.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포스트

가정의학과 만성피로 영양제 주의사항 7가지
피부과 다한증 드리클로 주의사항 7가지
투렛증후군 틱장애 종류 주의사항 5가지

오늘은 약물 중독 및 섬망 증상 주의사항 5가지를 공유해보았습니다. 모두 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글 섬망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