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렛증후군 틱장애 종류 주의사항 5가지



투렛증후군 틱장애 종류 주의사항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전체적으로 읽으면 틱장애 증상 및 틱장애 원인 유전을 알아두시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틱장애 종류 주의사항 5가지의 지식이 필요하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아이들이 특별한 이유 없이 신체 일부분을 빠르게 움직이는 이상 행동이나 이상한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투렛증후군 틱장애 종류 주의사항 5가지

전자를 운동 틱, 후자를 음성 틱이라고 하는데, 이 두 가지의 틱 증상이 모두 나타나면서 전체 유병기간이 1년을 넘는 것을 뚜렛병이라고 합니다.

아이가 몇 주, 심지어 몇 달 동안 기침을 하는데 치료에 듣지 않는다면 습관성 기침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1. 틱장애



안과에서는 별다른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 아이가 눈을 자꾸 깜빡이는 모습을 보이는 이런 것을 틱 증상이라 합니다.

어떤 아이는 입술을 삐죽 내밀거나 코를 찡긋거리기도 하고, 또 다른 아이는 흠, 흠 하며 자꾸 목소리를 가다듬거나 헛기침을 하기도 합니다. 

틱이란 갑작스럽고, 빠르게,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근육의 수축으로 반복적인 움직임이나 음성 증상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특정 틱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다시 생기기도 하며, 시간이 흐르면서 몸의 다른 부위로 증상이 옮겨 가기도 합니다.

2. 틱장애 증상



투렛증후군 틱은 소아에서는 매우 흔한 질병으로 전체 아동의 10~20%가 일시적인 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증상은 7~11세에 가장 많이 나타나며 일과성 틱은 학령기 아동의 5~15%에서 나타나는데, 만성 틱은 그 중 1%의 아동에게 발생합니다.

시간의 경과에 따라 파도가 밀려오듯이 갑자기 증상이 심해졌다가 며칠 뒤에는 잠잠해지는 식으로 증상의 정도에 변화가 많습니다. 

증상을 보이는 해부학적 위치도 어느 날은 눈을 깜빡이다가 며칠 후에는 코를 킁킁거리는 식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3. 틱장애 원인



틱장애의 뚜렷한 원인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으며 신경학자들은 틱장애가 뇌의 움직임을 절제하는 영역과 연관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투렛증후군 틱장애가 가족 내에서 드문드문하게 나타남으로써 유전적 요인이 해당될 수 있다는 가설도 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특정 경향이나 환경 요인이 보고되었는데 이를 환경적 트리거라고 부르며, 이것은 개인마다 같지 않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틱장애의 원인을 포착하기 위함으로써는 개인의 유전적 성향, 환경요인, 심리적 상태 등을 결합적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4. 투렛증후군



병명은 1885년에 최초로 이 병에 대해 기술한 조르주 질 드 라 투렛의 이름을 따서 붙여졌습니다.

투렛증후군은 2~15세에 생기기 시작하여 성인이 될 때까지 계속되는 것이 보통이며 환자의 80% 정도에서는 불수의적 운동성 티크가 먼저 생깁니다.

음란한 말을 하는 강박적인 외설증과 같은 말을 반복하는 반향언어증은 투렛증후군의 가장 특징적인 증후입니다.

때로는 꿀꿀거리고 개짖는 소리를 내기도 하고 쉿소리를 내기도 하며 의미없는 다른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5. 틱장애 치료방법



행동 치료 : 인지 행동 치료와 습관 역전 훈련은 개인이 틱을 통제하고 틱의 빈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 요법 : 틱이 일상적인 기능을 크게 방해하는 경우 항정신병약물, 알파 작용제 또는 보툴리눔 독소 주사와 같은 약물을 처방합니다.

지지 요법 : 상담 및 지원 그룹은 틱 장애와 관련된 정서적, 사회적 어려움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교육 : 틱 장애에 대해 개인과 가족을 교육하면 투렛증후군 틱 장애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관리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5.1 틱장애 유전



가족 내 유전성의 투렛증후군 틱 장애는 가족 구성원 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연구 결과, 틱 장애를 가진 사람의 가족들의비율입니다.

비교적 더 높은 비율로 틱 증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찰은 유전적인 요소가 틱 장애 발생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합니다.

도한전자 변이는 최근 연구들은 일부 유전자 변이가 틱 장애와 관련되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SLITRK1, HDC, NRXN1 등의 유전자 변이가 틱 장애와 연관되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5.2 틱장애 종류



만성 운동성 또는 음성 틱장애 (Chronic Motor or Vocal Tic Disorder)는 최소 1년 이상 동안 반복적인 운동 틱 또는 운동 틱 중 하나 이상이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일과성 틱장애 (Transient Tic Disorder)는 반복적인 운동 틱 또는 음성 틱 중 하나 이상이 1년 이하 동안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뚜렛 장애 (Tourette’s Disorder)는 다양한 운동 틱과 음성 틱이 1년 이상 지속되며, 적어도 2년 동안 틱이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기타 틱장애는 이외에도 틱장애에는 기타 틱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특정 기준에 해당하는 다른 틱장애들이 포함됩니다.

5.3 틱장애 병원



정신과 클리닉은 정신건강과 관련된 신경학적인 장애로 분류되기도 하기 때문에 정신과 의사들이 틱장애의 진단과 치료를 담당합니다.

소아과 클리닉은 틱장애는 대개 어린 시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아과 의사들이 틱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경학 클리닉은 틱장애는 중추 신경계와 관련된 장애이기 때문에 신경과 병원에서도 틱장애의 진단과 치료를 담당하는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행동건강 전문 기관은 투렛증후군 틱장애를 관리하기 위해 행동치료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틱장애에 특화된 치료와 지원을 제공합니다.

5.4 틱장애 주의사항 5가지



틱을 지적하거나 혼내면 틱이 사라지기 때문에 틱이 없어진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더 심해지거나 다른 틱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특히, 컴퓨터나 핸드폰 게임, 그 중에서도 화면이 빨리 바뀌는 게임을 하는 경우에 틱이 빠르게 악화되거나 쉽게 재발하게 됩니다.

재미있고 흥미로운 운동이나 취미활동은 아이의 틱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나 긴장감을 유발하는 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투렛증후군 틱이 일시적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있더라도 전체적인 증상의 강도와 빈도, 주기, 심각성 등은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음식에도 세심히 신경 써주시는데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 인스턴트, 카페인음료, 청량음료 등은 가급적 피해주셔야 합니다.

5.5 한국건강관리협회



국장내기생충감염조사, 성인병예방검진, 신생아 선천성대사 이상 검사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검진을 진행합니다.

​현재 맞춤형 건강 검진 및 다양한 백신 접종, 영양상담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용시간은 평일 8시에서 4시30분까지 입니다.

​설립 취지에 맞게 검진 뿐 아니라 다양한 국내외 보건공익사업과 사회공헌사업도 실시하고 있으며 토요일과 일요일, 국공휴일은 쉽니다.

 또한 서울시 강서구 화곡로 333 소재에 대한민국 최초의 기생충박물관을 건립, 운영하고 있으며 월~금 10:00~16:00, 토 10:00~14:00 입니다.

​기생충 연구 및 표본 제작과 더불어 남녀노소를 위한 다양한 체험형 전시를 상시 실시하고 있으니 더 자세한 사항은 위를 참고하세요.

>같이 읽으시면 유용한 포스트

자가면역질환 쇼그렌 증후군 치료 주의사항 7가지
구순포진 입술포진 아시클로버 주의사항 5가지
산부인과 계류유산 소파술 주의사항 7가지

지금까지 투렛증후군 및 틱장애 종류 주의사항 5가지를 공유해드렸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글 틱장애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