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면병 기면증 모다피닐 주의사항 6가지



기면병 기면증 모다피닐 주의사항 6가지에 대하여 탐구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분들은 기면증 증상 및 기면증 모다피닐을 이해하시게 될 겁니다. 기면증 주의사항 6가지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아래의 포스트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기면증이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참을 수 없을 정도의 졸음이 밀려와 갑자기 잠에 들어버리는 수면장애의 한 종류입니다.

하루에 7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시로 졸음이 쏟아지는 증상 때문에 정상적인 생활이 힘들어 합니다

기면병 기면증 증상은 보통 청소년기에 나타나고 심한 경우 사고 위험이 높아 졸음으로 인한 학업에 장애를 초래한다고 합니다. 

1. 기면증



인간의 수면은 비렘(NREM) 수면과 렘(REM) 수면으로 나뉘는데 정상 성인의 밤 수면은 4~6회의 주기가 반복됩니다.

수면은 대개 NREM 수면으로 시작하여 점점 깊은 수면으로 들어가 수면 시작 후 80~100분에 첫 번째 REM 수면이 나타납니다.

그 후로는 NREM 수면과 REM 수면이 약 90분을 주기로 반복되고 REM 수면은 전체 수면 시간의 20~25%를 차지합니다. 

REM 수면 중에 깨어나면 대부분 꿈을 기억하지만, REM 수면이 끝난 후에 깨어나면 꿈을 거의 기억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기면증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수면발작(sleep attack)으로 참을 수 없는 수면이 엄습해 오는 것을 피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 증상은 흔하게 졸도발작(cataplexy) 즉 갑작스럽게 근력의 손실이 오는 증상과 함께 일어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수면과 각성 사이에 REM 수면의 요소가 반복적으로 갑자기 뛰쳐나오는 수가 있으며, 이는 잠이 들 때나 깰 때의 환각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수면이 시작되거나 끝날 때 나타나는 수면마비로도 나타나는데 아침에 일어날 때 가장 흔하게 일어나며 의식은 있으나 근육을 움직일 수 없습니다.

3. 기면증 원인



기면병 기면증은 생각만큼 그 수가 적은 질환이 아니어서 연구에 따르면 성인 중 약 0.02~0.18%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면증은 간질이나 단순한 심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이것은 수면 기전의 이상, 특히 REM 수면 억제 기전의 이상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추신경계에서 하이포크레틴을 가진 50,000-100,000개의 시상하부 신경세포의 소실과 관련이 있다는 증거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 생기는 하이포크레틴 세포의 자가면역성 파괴 때문에 생기는 것이 대부분이라는 가설이 세워졌습니다.

4. 기면증 치료



의약품 치료는 중추 신경계 조절 약물을 사용하여 일상생활을 어렵게 하는 졸음을 줄여주고, 더 많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소듐 옥시베이트는 최근에 기면증 치료에 사용되기 시작했는데요. 효과를 말씀드리면 낮 동안의 졸음과 수면 발작을 줄여줍니다.

각성제는 낮 시간 동안 졸음을 줄여주며 정신을 깨워주는 약물이기 때문에 기면증 환자들의 낮 시간 효율을 높여줍니다. 

 일상생활 관리:는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 습관을 만들어 밤에 진행되는 숙면의 질을 높이면 기면증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기면증 약



기면병 기면증은 다양한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지만 주로 사용되는 기면증 약물에는 다음과 같은 약물이 있습니다.

모다피닐(Modafinil) 기면증의 주요 증상인 졸음을 감소시키며 일반적으로 하루에 한 번 복용하며, 졸음을 줄여주고 활동성과 주의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르모다핀(Armodafinil) 모다피닐과 비슷한 작용을 하지만, 더 오래 작용하는 약물입니다.

메틸페니데이트(Methylphenidate) 주로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 졸음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수면약은 수면 문제로 인해 기면증이 발생하는 경우, 수면 약물을 사용하여 적절한 수면을 유지할 수 있으며 항우울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5.1 기면증 병원



기면병 기면증은 신경학적인 질환으로서, 기면증 치료를 위해서는 신경과나 수면의학과 등의 전문적인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신경학적 검사와 수면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다양한 대형 병원과 종합병원, 대학병원에서 신경학과 또는 수면의학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치료를 위해 전문가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지역이나 주변에 있는 전문병원을 검색하고, 해당 병원의 신경학과나 수면의학과를 찾아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5.2 기면증 자가진단



혹시 4가지 증상 중 자신에게 해당되는 증상이 있다면 아래의 기면증 자가진단 테스트를 간단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용한 환경에서도 과도하게 졸음이 몰려온다, 야간에 8시간 이상 수면을 함에도 불구하고 낮에 심하게 졸음이 느껴진다.

순간적으로 잠에 빠지며 일어나면 일시적으로 개운함을 느낀다. 낮동안 잦은 수면으로 인해 야간 수면이 어렵게 느껴진다. 

잠이 들거나 깰 때 가위눌림이나 환각 상태를 느끼곤 한다. 위의 증상들 중에서 3가지 이상 해당이 된다면 기면증을 충분히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5.3 기면증에 좋은음식



단백질은 적절한 단백질 공급은 졸음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닭가슴살, 계란, 콩, 두부, 햄 등의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세요.

신선한 과일과 채소는 영양소와 항산화제를 제공하여 건강을 촉진하는데 다양하게 섭취하며 영양소의 다양성을 유지하세요.

전체곡물은 천연 섬유와 탄수화물을 제공하여 지속적인 에너지를 공급하는데귀리, 현미, 귀리누룽지, 통밀 등의 전체곡물 식품을 섭취하세요.

오메가-3 지방산은 뇌 기능을 촉진하고 수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어 엷은살치, 연어, 호두, 아몬드 등의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세요.

5.4 기면증 주의사항 6가지



모든 약물에는 알레르기 반응의 위험이 있으며, 이는 발진, 가려움증, 부어 오름, 어지러움 또는 호흡 곤란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머리가 아프거나, 예민해지며 입마름 그리고 불안감이 나타나거나 구역감 경우에 따라 코가막히거나 설사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기면병 기민증은 약으로 해결 할려고 하면 전문의와 꼭 상의후 부작용을 조절해 줄수있는 보조제를 같이 복용하셔야 합니다.

기면증으로인해 과도한 수면을 하면 우울증, 무기력증이 반복되어 불규칙적인 형태를 보여 나쁜 생활습관이 악순환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잠을 많이 자는 사람을수록 비만 확률이 높아지고 비만인 경우 당뇨와 심장질환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운전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약 복용 후 충분한 휴식시간을 가져야하며, 음주 전후로는 드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유용한 포스트

이비인후과 성대결절 면역 조절제 주의사항 5가지
이상근 증후군 좌골신경통 타이레놀 주의사항 5가지
치주염 치주질환 이가탄 주의사항 6가지

지금까지 기면병 기면증 모다피닐 주의사항 6가지를 공유해드렸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아래의 글 기면증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