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염 치주질환 이가탄 주의사항 6가지



치주염 치주질환 이가탄 주의사항 6가지를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전체적으로 읽으면 치주질환 증상 및 치주질환 이가탄을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치주질환 주의사항 6가지가 궁금하다면 반드시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전부 알아봅시다.



치태와 치석으로 인하여 치아를 지지하는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정도에 따라 치은염과 치주염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치은염은 비교적 가벼운 형태의 치주질환으로, 잇몸에만 염증이 발생한 것이고, 치주염은 염증이 잇몸 아래에 있는 잇몸뼈까지 퍼진 것입니다. 

치주질환은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며,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유병률은 더욱 증가세를 보여 관리가 필요합니다. 

1. 치주질환



치주염 치주질환의 치주조직에 발생하는 병변의 총칭, 일반적으로는 치조농루라고도 하며 충치와 더불어 구강의 2대 질환입니다.

치주병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치구 내의 여러 가지 세균이지만 가령 흡연, 스트레스등에 의한 면역력의 저하도 크게 관여합니다. 

이 밖에 이로 물어서 끊을 때의 외상성인 것도 있으며 초기에는 치구가 붙은 부분에 염증이 남아 발적, 종창이 나타나지만 동통은 없습니다. 

이를 닦으면 치육에서 출혈하는 경우도 있고 이 상태를 치육염이라고 하며 이 단계에서 치구를 제거하면 염증은 없어지고 건강한 치육으로 되돌아 갑니다.

2. 치주질환 증상



치주염 치은염은 잇몸의 염증으로 일반적인 염증의 증상과 같이 잇몸이 빨갛게 붓고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칫솔질만 꼼꼼히 해도 어느 정도 회복이 가능하나 염증이 진행되어 치주염으로까지 진행된 경우에는 계속해서 구취가 납니다.

도한 치아와 잇몸 사이에서 고름이 나오고, 저작 시에 불편감을 호소하게 되며 치아가 흔들리기도 하는데 간혹 증상 없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 심해지면 치수염이 동반되어 음식물을 씹지 않아도 통증을 느끼게 되며 치아가 저절로 빠지기도 합니다.

3. 치주질환 원인



치주염 치주질환은 20세 이상의 성인의 경우에는 과반수에서 40세 이상의 장년층이나 노년층의 경우 80~90%에서 잇몸질환이 발생합니다.

치주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은 치아에 지속적으로 형성되는 플라크라는 세균막으로 플라크는 끈적끈적하고 무색입니다.

이것이 제거되지 않고 단단해지면 치석이 된다. 일단 치석이 만들어지면 그 표면이 거칠어서 세균막이 점점 더 쌓이기 좋은 상황이 됩니다. 

잇몸 근처에 부착된 세균막에서 독소를 방출하면 주변 조직에 염증반응이 나타나고 그 결과로 치아를 지탱해 주는 조직이 손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치주질환 약 이가탄



이가탄은 제피아스코르브산, 카르바조크롬, 리소짐염산염, 토코페롤아세테이트2배산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제피아스코브르산은 비타민 C이고 토코페롤아세테이트2배산은 비타민 E로 항염작용을 수행하는 약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보조성분으로 보시면 되고 치주질환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성분은 카르바조크롬과 리소짐염산염으로 보시면 됩니다.

카르바조크롬은 혈관 강화제 성분으로 잇몸 지혈 효과를 나타내고 리소짐염산염은 항균작용과 항염작용이 있습니다.

환부의 유해균을 억제하고 염증을 억제해 실제 치주질환에 어느 정도 완화시켜 줄 수 있다는 점은 충분히 인정받은 성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5. 치주질환 치료



치주염 치주질환의 치료는 세균성 플라크와 치석을 깨끗이 제거하여 세균의 번식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클로르헥시딘이라는 양치액을 사용하거나 잇몸과 치아 사이에 특수 약제를 넣기도 하며, 잇몸에 있는 특수한 세균을 박멸하기 위한 항생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치주질환이 치조골의 흡수까지 진행되어 스케일링을 포함한 일반적인 치주 치료만으로는 잇몸질환이 개선되기 어렵다면 치주수술을 해야 합니다. 

먼저 잇몸을 열어 치아와 그 뿌리가 잘 보이도록 한 다음 잇몸 속의 세균성 치석 등을 깨끗이 제거하고 다시 잇몸을 닫아 봉합하는 과정입니다.

5.1 치주질환 수술



치주 수술: 치주 주머니를 깨끗하게 하고 치주를 재배치하여 치주조직을 강화하는 수술이며 치아를 빠르게 재생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치주염과 치주연조직염으로 인한 염증을 완화하고 치주 주머니를 줄여 치아 주변을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잇몸 이식 수술: 치주질환으로 인해 치주 조직이 퇴행된 경우, 다른 부위에서 잇몸 조직을 이식하여 손상된 부위를 보충하는 수술입니다.

임플란트 수술: 치아 손실로 인해 권장되는 수술로, 임플란트를 이용하여 신규 치아를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5.2 잇몸 염증



잇몸염증이란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잇몸은 치아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며, 치아와 뼈 사이에 있는 연조직입니다.

잇몸은 건강할 때에는 분홍색이고 탄력이 있으며, 치아와 밀착되어 있는데 하지만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잇몸이 붓고 붉어지며 피가 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가진 상태를 잇몸염증이라고 합니다. 잇몸염증은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상태로, 구강 내 세균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세균은 음식물 찌꺼기나 타액 등으로 만들어지는 플라크라는 점액질의 막을 형성하며, 이 플라크가 치아와 잇몸 사이에 쌓이면 염증을 일으킵니다. 

5.3 치주질환에 좋은음식



일반적으로 딸기, 크랜베리같은 베리류는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치태 생성 및 억제를 돕습니다.

또 잇몸을 깨끗하게 관리하게 해주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슈퍼푸드로 불리는 음식으로 당근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색식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엽록소는 구강세균의 성장을 억제해주고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을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구체적인 음식으론 방향성 정유 성분이 들어가있어 구취 제거에 도움을 주는 깻잎은 칼륨, 칼슘, 철분,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충치 및 잇몸질환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샐러리를 섭취하게 되면 산을 중화시키면서 구강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5.4 치주질환 주의사항 6가지



치아와 치아 사이사이, 잇몸까지 이물질이 끼지 않도록 관리하고 치실이나 치간 칫솔 등을 통해 구강 관리에 소홀하지 않아야 합니다.

​스케일링은 잇몸질환의 주된 요인인 치석, 치태 등 제거해 잇몸의 염증 치주염 치주 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치석 제거 후 염증이 가라앉으면서 퇴축된 잇몸 상태가 드러나 치아가 벌어진 것처럼 보이고 시린 증상이 더 악화될 수는 있습니다.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1년에 1회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므로 1년에 1번 주기로 받는 것을 권합니다.

평소 흡연을 즐기는 분, 구강 상태가 양호하지 못한 분이시면 3~6개월에 한 번씩 스케일링을 받으시길 권장 드립니다.

​치료 후 구강관리 소홀하게 되면 재활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구강 위생에 계속 신경 써야 하며 예방에 초점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문서

버선발 무지외반증 신발 주의사항 5가지
페스트균 흑사병 스트렙토마이신 주의사항 6가지
장꼬임 장폐색 감압치료 주의사항 6가지

치주염 치주질환 이가탄 주의사항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 치주질환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