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꼬임 장폐색 감압치료 주의사항 6가지



장꼬임 장폐색 감압치료 주의사항 6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끝까지 읽어주시면 장폐색 증상 및 장폐색 감압치료를 이해하게 될 겁니다. 장폐색 감압치료 주의사항 6가지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장은 음식물의 영양분을 소화, 흡수하고 항문을 통해 변의 형태로 배출하지만 종종 장이 꽉 막히는 것을 장폐색이라고 합니다.

장폐색증은 장의 유착으로 인한 기계적 장폐색증’과 장운동이 마비되는 마비성 장폐색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복부 수술로 인해 발생하며 뱃속 수술 후 장과 장 사이, 장과 복벽 사이에 유착이 생기고 이것이 장폐색 증상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1. 장폐색



장꼬임 장폐색은 소장이나 대장의 일부가 여러 요인에 의해 일부가 막히면서 장의 내용물이 빠져나가지 못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사소한 질병이 아닌 변비, 대장암으로 발전할 수도?

​특히 소장이 부분적 또는 완전히 막히면서 음식물이나 소화액, 가스 등이 정상적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며 배변과 가스가 장 속에 축적되게 됩니다.

장폐색이 오래 진행되면 위장관이나 췌장에서 분비된 소화액이 장에서 흡수되지 못하고 장내에 머물게 되면서 수분 및 전해질의 결핍을 초래합니다.

또한 장내압이 높아지면 혈액 순환을 방해하므로 장점막의 괴사와 이에 따른 쇼크와 천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장폐색 증상



장꼬임 장폐색 증상으로 대표적인 신체 변화로는 발작성 혹은 경련성 통증으로 발생하는 복통이 있습니다.

장꼬임 증상 및 장폐색 증상은?

이는 좁아진 부위로 음식물을 밀어내기 위하여 발생하는 통증으로, 처음에는 폐색이 나타난 부분에서만 통증이 나타나다.

또 다른 증상으로 폐색된 병변의 위쪽 부분에 체액 및 가스 등이 팽창함에 따라 구토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처음 구토를 했을 때에는 담즙이 생긴 액체가 나오며, 시간이 지날수록 악취가 발생하는 물질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3. 장폐색 원인



여러 요인으로 인해 음식물과 소화액, 가스 등이 빠져나가지 못하는 장이 부분 또는 완전히 막히는 현상을 말합니다.

장폐색 증상 원인 장이 꼬였을때 처치법 예방법 알아봅시다

장폐색의 원인으로는 장의 운동이 마비된 경우와 장관이 기계적으로 막힌 경우가 있으며 장관의 운동이 마비된 경우입니다.

장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하며 위, 십이지장 궤양 등 심각한 자극이 생긴 경우와 복부 수술 후 과량의 장 기능 억제제를 사용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몸 어느 부분에 종양이 발생하였다는 신호이거나 유착과 탈장의 발생 신호이기도 하며 항우울제를 복용한 경우 장꼬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장폐색 치료



장꼬임 증상이 있으면 그 기간 내에는 영양분과 수분, 전해질을 공급하기 위해 정맥주사를 통해 수액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각하지 않다면 레빈튜브라는 긴 관을 코를 통해 위장까지 삽입하여 장에 차있는 가스와 내용물을 흡인하는 감압치료가 시도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기계적 장폐색이거나 장꼬임 증상이 급격히 악화되는 경우,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배에 구멍을 내어 수술하는 복강경 수술과, 개복수술을 진행할 수 있어 전문적인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을 받으셔야 합니다.

5. 마비성 장폐색



마비성 장폐색증 증상은 복통, 오심 및 구토, 복부팽만 등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지만 그 양상은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간호학 기계적 장 폐색증 간호 || 대학레포트 > 의약학

마비성 장폐색증의 경우 산통과 같은 주기적인 극심한 복통이 없이 발생하는 복부팽만이 가장 특징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비성 장폐색증 진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기계적 장 폐색증과 구분하는 것이고 기계적 장폐색증은 수술적 처치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마비성 장폐색증은 수술적 처치가 필요한 경우가 거의 없으며 오직 수액요법과 약물요법으로만 치료하기 때문입니다.

5.1 장폐색 방귀



장꼬임 장폐색 증상은 장이 막히면서 구역질이 나고 토를 하는 경우가 많으면서 배가 아픈데 초기에는 설사가 나기도 합니다.

[김영호의 새콤달콤 과학 레시피] 방귀 덜 뀌는 과학 솔루션 - 매일신문

초기에는 막히는 장을 해결할려고 장운동이 활발해지면서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장이 막히는 증상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소장이 일부 혹은 완전히 막히는 질환으로 상부장이 막히면 주로 구토를 하게 되고, 하부장이 막히면 통증이 주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장이 막히니까 복부가 부어있는 기분이 들고 변비로 인해 대변은 물론 방귀도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5.2 장폐색 입원기간



장꼬임 장폐색의 입원 기간은 환자의 상태와 치료 방법에 따라 다르며, 중증도에 따라 다양하며 치료 과정을 꾸준히 따라가야 합니다.

Mais de 70 casos de eutanásia no Luxemburgo desde 2009

일반적으로 상당히 짧은 기간 내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하며, 대개는 1주일에서 2주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입원 기간 동안에는 투석 치료, 혈액순환 치료, 약물 치료 등을 받을 수 있으며수술적인 치료도 필요할 경우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입원 중에는 꾸준한 모니터링과 치료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치료가 완료된 후에도 관찰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5.3 장폐색 음식



고섬유질 식품 : 아보카도, 브로콜리, 귤, 당근, 콩류 등을 포함한 식품들은 고섬유질 식품으로 장 운동을 촉진합니다.

牛油果减肥能吃吗 一起来看看_知秀网

프로바이오틱스 : 장내의 유익한 세균을 지원하고 장 내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시켜 주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요거트, 김치, 발효식품 그리고 간편하게 장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건강보조제 등이 있습니다.

영양가 있는 유지방산 : 영양가 있는 유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은 장 건강에 매우 좋으며 연어와 참치같은 생선류가 도움이 됩니다.

5.4 장폐색 주의사항 6가지



수술 후에는 밀가루, 인스턴트식품, 단 음식,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는 복부 온열치료, 마사지 등으로 복부 온도를 유지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식생활 및 음식 주의해야 합니다.

장꼬임은 몸 안에 수분이 충분하면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주고 변을 부드럽게 유지해 배변도 원활하게 해줍니다.

과일, 채소 등의 식이섬유는 몸 안에 가스를 줄이고 장내 수분을 흡수해 변의 양을 늘려 배변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L’haptonomie | La Boîte Rose

과식과 폭식은 피하고 천천히 꼭꼭 씹어먹고 장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맵고 짠 음식, 술, 카페인 등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식사 계획에 견과류, 귤, 연근, 구기자 열매, 수박, 배, 참마, 사과, 당근, 무화과를 포함하면 매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문서

이비인후과 만성 비염 지르텍정 주의사항 7가지
자가면역질환 루푸스 셀셉트캡슐 주의사항 7가지
빌리루빈 황달 인터페론 주의사항 6가지

지금까지 장꼬임 장폐색 감압치료 주의사항 6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글 장폐색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