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질환 루푸스 셀셉트캡슐 주의사항 7가지



자가면역질환 루푸스 셀셉트캡슐 주의사항 7가지에 대하여 탐구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신 분들은 루푸스 증상 및 루푸스 셀셉트캡슐을 알아두시는 데에 기여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루푸스 주의사항 7가지가 궁금하신 분들은 반드시 모두 읽어주세요.



루푸스의 정확한 이름은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이며, 주로 가임기 여성을 포함한 젊은 나이에 발병하는 만성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자가면역이란 외부로부터 인체를 방어하는 면역계가 이상을 일으켜 오히려 자신의 인체를 공격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피부, 관절, 신장, 폐, 신경 등 전신에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게 되며 루푸스는 만성적인 경과를 거치며 증상의 악화와 완화가 반복됩니다.

1. 루푸스



자가면역질환 루푸스는 신체의 면역 체계가 과민해져서 정상적이고 건강한 조직을 공격하는 만성 자가면역 질환으로 전신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루푸스 여기서 확인하세요!

그러나 주로 국부적인 상태인 경향이 있으므로 항상 전신적인 것은 아니며 증상에는 염증, 부기 및 관절, 심장 및 폐 손상이 포함됩니다.

루푸스를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경미한 증상을 경험하지만 적절한 치료 없이는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현재 루푸스에 대한 알려진 치료법은 없으므로 치료는 증상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2. 루푸스 증상



자가면역질환 루푸스에서 볼 수 있는 염증은 관절, 피부, 심장, 혈액, 폐, 뇌, 신장을 포함하여 신체의 다양한 기관과 조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루푸스증상 과 루푸스에 좋은 음식

 루푸스의 증상의 경우 동일하지는 않지만 가장 흔한 증상과 징후는 높은 발열, 피로, 근육의 통증 또는 붓기, 관절 통증, 발진, 호흡 곤란이 있습니다.

그리고 만성 안구 건조 및 구강 건조를 포함하는 쇼그렌 증후군, 심낭염 및 흉막염, 둘 다 흉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기 징후로는, 피로, 열, 발진, 관절 붓기, 건조한 입과 눈, 탈모, 폐나 신장, 갑상선 또는 위장관 문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루푸스 원인



자가면역질환 루푸스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루푸스의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소가 루푸스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루푸스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들이 남성보다 루푸스에 더 취약하며, 이는 여성의 호르몬 수준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청주 관절염 / 류마티스 질환 : 네이버 블로그

그리고 환경적 요인으로 태양 노출, 흡연, 감염 등 환경적인 요인이 루푸스 발병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면역 체계의 이상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는데 면역 체계가 자신의 조직을 공격하는 자가면역 반응이 루푸스 증상을 유발합니다.

4. 루푸스 병



루푸스병이란 정확한 병명은 전신성 홍반성 루프스입니다. 면역체계가 이상을 일으켜 본인의 몸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피부나 관절, 폐, 신경 등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호전되었다가 악화되었다가 반복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루푸스는 라틴어로 늑대라는 뜻이며 피부 뿐만 아니라 몸 전체에 생기며 환자의 90% 이상이 20~50세 이하의 여성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루푸스는 많은 사람들에게서 인식도가 낮고, 정확한 원인과 치료법이 명확하지 않아서 다루기 어려운 질환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5. 루푸스  얼굴



피부와 점막은 약 90%의 확률로 발생하는데 얼굴에 발진이 나타나며 원판 모양의 발진과 입안 궤양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루푸스 - 이뮤니크

​뺨의 발진은 뺨 위에 편평하거나 약간 돌출된 붉은 반점으로 나타나며 코 상단에 걸친 나비 모양의 붉은 반점으로 특징적입니다. 

입술과 코 사이의 주름을 침범하지 않으며 원판 모양의 발진은 경계가 분명한 붉은 반점으로 표면이 하얗게 돋아납니다.

때로는 모공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악화와 완화가 번갈아가며 진행되며 치료하지 않으면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5.1 루푸스  신염



자가면역질환 루푸스는 스스로를 공격하는 자가 면역 질환으로 , 루푸스 환자의 신장 침범은 대략 40~75% 정도입니다.

생로병사의 비밀, 루푸스 당뇨 고혈압 사구체신염 등 만성 질환으로도 앓게 되는 콩팥병의 진실

루푸스 신염은 루푸스 환자가 첫 발병 시 5년 이내 발병하며, 절반에서 진단과 동시에 발견되는데 루푸스가 콩팥을 침범했다면, 나쁜 예후 인자로 평가받습니다. 

​루푸스 신염은, 24시간 요 단백량이 500 mg 을 초과하거나 요 검사에서 단백뇨, 세포성 원주가 확인되는 것으로 명시합니다. 

루푸스 환자에서 신장 침범 여부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콩팥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혈액 검사뿐 아니라 소변 검사가 중요합니다.  

5.2 루푸스 발진



피부에 발진이 나타나는 증상 홍반은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로, 피부에 발진을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전신 홍반 루푸스 [Systemic Lupus Erythematous ; SLE]

피부 증상으로는(루푸스 피부) 뺨의 발진과 원판성 발진(루푸스 발진), 광과민성, 구강 궤양 등이 있습니다.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는 가장 흔한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로 약 12.7%의 환자가 피부 홍반을 초기 증상으로 경험합니다.

​홍반은 자외선에 노출될 때 특히 심해지는데, 얼굴의 뺨과 코 주변에 대칭적인 나비 모양의 염증으로 인해 홍반성 발진이 발생합니다.

5.3 루푸스  약



셀셉트캡슐250mg은 면역세포의 활성을 억제하여 체내 면역기능을 떨어뜨림으로써 이식거부반응을 예방하는 약 입니다.

셀셉트캡슐250mg 의약품에 대해 알아 봅시다. :: 행복하세요

셀셉트캡슐250mg은 전문 의약품으로 처방전이 있어야 하고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의약품입니다.

백색 내지 미백색의 가루가 충전된 상부 담청색,하부 담갈색의 경질캡슐제이고 성분은 미코페놀레이트모페틸 250mg으로 되어 있습니다.

루푸스와 같은 자가면역 질환에 면역기능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루푸스나 일부 류마티스 질환을 치료할 목적으로 사용되고있습니다.

5.4 루푸스 주의사항 7가지



햇빛은 루푸스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외출할 때는 자외선 차단제, 모자, 선글라스를 착용하세요.

30~50대 안면 홍조 여성들이 주의해야 할 ‘루푸스’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세요. 스트레스는 루푸스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취미나 운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세요.

건강한 식습관은 루푸스의 증상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과다 섭취를 피하고, 균형 잡힌 영양분을 섭취하세요.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는 증상이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하는 만성 질환으로 정기적인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루푸스 유발요인 자외선 조심?! 얼굴 나비모양발진 증상과 치료는?! - YouTube

주치의와 약사의 지시에 따라 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은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가면역질환 루푸스병은 현재 완전한 치유가 어렵지만, 올바른 치료와 예방으로 증상을 완화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포스트

빌리루빈 황달 인터페론 주의사항 6가지
신장내과 횡문근융해증 간수치 주의사항 5가지
이비인후과 외이도염 에펙신 주의사항 7가지

오늘은 자가면역질환 루푸스 셀셉트캡슐 주의사항 7가지를 공유해드렸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아래의 글 루푸스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