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내과 횡문근융해증 간수치 주의사항 5가지



신장내과 횡문근융해증 간수치 주의사항 5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모두 읽어주신 분들은 횡문근융해증 증상 및 횡문근융해증 간수치를 이해할 겁니다. 횡문근융해증 간수치 주의사항 5가지가 궁금하다면 반드시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의 문서로 알아봅시다.



횡문근융해증은 외상, 운동, 수술 등으로 골격근이 파괴되어 이로 인한 독성 물질이 순환계로 유입되어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횡문근융해증은 근육세포의 파괴로 인해 근육 조직 내부의 세포 소기관들이 혈류로 누출되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이로 인해 근육 조직에서 높은 농도의 세포 내 성분들이 혈중으로 흘러들어 가면서 각종 증상과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횡문근융해증



신장내과 횡문근융해증은 근육이 괴사되면서 세포 안에 있는 근육 성분이 혈액으로 방출되면서 나타나는 증후군입니다.

횡문근융해증(근육이 녹아 내리는 병) - 원인과 해결방법 : 네이버 블로그

근육 세포에서 나오는 크레아티닌 키나아제(Creatinine kinase)와 같은 근육 효소의 혈중 농도가 상승하고, 근육 통증이 있습니다.

소변에서는 근육세포에서 나오는 미오글로빈이 나오는 것이 특징적이며 질환의 중증도는 증상 없이 근육 효소의 혈중 농도 상승만 나타납니다.

경증 상태에서 급성 신손상, 전해질 불균형, 근육 효소가 심하게 상승하여 생명을 위협하는 중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횡문근융해증 증상



신장내과 횡문근융해증의 주요 증상 중 하나는 심한 근육통과 허약함으로 영향을 받은 근육들이 부어오르거나, 또는 뻣뻣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다낭성 신증에서 낭종 발생 및 크기 조절하는 TAZ 유전자 발견

통증은 특정 근육 그룹에 국한될 수도 있고 몸 전체에 걸쳐 더 일반화될 수도 있으며 그 약점은 가벼운 것부터 심한 것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횡문근융해증은 소변 색깔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소변 색깔을 어둡게 하거나 차 색깔로 바꿉니다. 

또 다른 증상은 소변량의 감소이며 신장에 미오글로빈이 축적되어 신장 손상과 소변 생성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횡문근융해증 원인



압사, 심각한 화상 또는 광범위한 근육 손상과 같은 외상성 손상은 횡문근 융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고강도 운동 90분 이상 하면, 면역력 떨어져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또한 격렬한 신체 활동이나 신체 능력 이상의 과도한 운동은 횡문근융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의 침대 휴식이나 건강상의 이유로 움직이지 않는 것은 횡문근융해증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 사용되는 코카인, 암페타민 또는 스타틴 약물과 같은 특정 물질은 횡문근융해증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4. 횡문근융해증 치료



정맥 수액 요법은 종종 유체 균형을 회복하고 신장 기능을 유지하며 독성 물질의 제거를 촉진하기 위해 시작됩니다.

횡문근융해증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 콜라색 소변, 크레아티닌 키나아제 수치 :: 55초전

또한 전해질 수준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보충제나 약물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횡문근융해증은 신장 손상, 전해질 이상, 합병증에는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며, 이뇨제, 투석 또는 수술 절차와 같은 개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감염으로 인해 증상이 유발된 경우 적절한 항생제 또는 항바이러스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5. 횡문근융해증 간수치



신장내과 횡문근 융해증은 간 수치를 측정하여 진단을 내리지는 않지만, 수치의 변화를 통해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앞서가는 건강법

γ GTP의 정상 범위는 남자 11-63 IU/L, 여자 8-35 IU/L이며 ALT의 정상 범위는 0-40 IU/L, ALP의 정상 범위는 30-120 IU/L, AST의 정상 범위는 0-40 IU/L입니다.

​또한 근육 조직 샘플을 채취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검은 치료에 따른 합병증의 발생 가능성과 진단 결과의 정확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다른 방법으로 진단을 시도하며 위와 같은 방법으로 횡문근 융해증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5.1 횡문근융해증 cpk



소변 검사를 통해 소변 내 미오글로빈 수치를 확인하고, 혈액에서 근육이 분해될 때 방출되는 크레아티닌 키나아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reatine Kinase (CK, CPK), CK-MB 측정과 횡문근융해증 : 네이버 블로그

또한 근골격계 손상 유무를 위해 근육 생검을 실시하며 소변 내 미오글로빈 수치를 측정하여 진단합니다.

​혈액 검사는 혈액에서 근육이 분해될 때 방출되는 크레아틴 키나아제(CPK) 수치를 확인하여 진단합니다. 

CPK가 1,000 IU/L 이상이라면 횡문근 융해증을 의심하며 정상 수치는 남자 0-189 IU/L, 여자 0-169 IU/L입니다. 

5.2 횡문근융해증 자연치유



신장내과 횡문근융해증은 무증상으로 지나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말은 횡문근융해증이 충분히 자연치유가 가능하다는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있을까 없을까] 무리하게 운동했다간 급성신부전증 걸릴 수 있다? - 조선닷컴 - 스페셜 > 와이드뉴스

하지만 수액 치료, 이는 대사 이상 혹은 급성 신손상이 발생하였을 때 의사의 처방 하에 이루어지는 치료입니다. 

다량의 수분보충과 위에서 언급한 대사 이상과 급성 신손상이 없을 경우 다량의 수분 보충을 통해 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상태를 정확히 알지 못한다면 함부로 대처하시면 안되며 병원에 내원 후 전문가의 조언을 받으셔야 합니다.

5.3 횡문근융해증 좋은음식



라브도미올리시스 예방을 위해 단백질, 비타민 D,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를 포함하는 적절한 식이 요소가 중요합니다.

Heart Health | Texas Heart Institute

근육 구조 및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는 단백질을 함유하는 음식으로는 닭고기, 쇠고기, 생선, 콩, 땅콩,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일부 식품에서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지만, 태양광을 통해 체내에서 합성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마그네슘을 함유하는 음식으로는 새우, 아몬드, 견과류, 검은 콩, 호박 등이 있으며 근육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4 횡문근융해증 주의사항 5가지



신장내과 횡문근융해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 낙상 고위험자는 낙상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근육통이 아니라 횡문근융해증? : 네이버 블로그

또한 경련이 있는 사람은 간질 발작을 일으키지 않도록 경련을 잘 조절해야 하며, 독소나 약제로 인해 유발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스타틴과 같은 약물을 먹는 사람은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는지 주기적인 혈액 검사를 통해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횡문근융해증 치료 및 예방법 - Healthy Life

신장내과 횡문근융해증이 발생한 사람이 급성 신손상으로 진행하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해서는 탈수되지 않도록 적절한 수분 공급을 해야 합니다.

뿐만아니라 유발할 수 있는 독소(알코올, 코카인, 헤로인, 암페타민, 엑스터시 등)에 의한 약물 중독이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되는 포스트

이비인후과 외이도염 에펙신 주의사항 7가지
습진 한포진 베타베이트 주의사항 6가지
우울장애 조울증 큐로켈정 주의사항 5가지

오늘은 신장내과 횡문근융해증 간수치 주의사항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 횡문근융해증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