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루빈 황달 인터페론 주의사항 6가지



빌리루빈 황달 인터페론 주의사항 6가지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모두 읽어주신 분들은 황달 증상 및 황달 인터페론을 이해할 겁니다. 황달 주의사항 6가지가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모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황달은 혈액 속에 빌리루빈이라는 노란색 색소가 과다하게 쌓이면서 발생한느데 피부와 눈의 흰자위에 침착되면서 황달이 나타납니다.

황달증상 미리미리 기억해주세요

빌리루빈은 오래된 적혈구가 분해될 때 생성되는데, 정상적으로는 간에서 처리되어 담즙으로 배설됩니다. 

그러나 간이나 담낭에 문제가 있으면 빌리루빈이 제대로 배설되지 못하고 혈액에 남아있게 되는데 이때 노랗게 변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1. 황달



빌리루빈 황달은 영어로 jaundice이라고 하는 간 기능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눈흰자 노란색 변하는 이유/치료방법

황달은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하는 증상을 의미하는데 간에서 생산되는 담즙의 원활한 분비가 저하되거나 담관의 통로가 막혀서 발생합니다. 

또한 황달은 간 기능 이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고, 담관의 결석, 간염, 간경변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 급격한 신체 변화를 경험할 수 있으며 체중 감소, 피로,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황달 증상



과도한 빌리루빈과 담즙산이 피부에 자극을 주어 가려움이심해지고 간이나 담낭의 문제로 인해 소화기능이 저하되고, 식욕이 감소합니다.

D+16) 신생아황달,광선치료,포토테라피,황달수치,조리원퇴실 : 네이버 블로그

담석이나 종양 등으로 인해 담관에 압력이 가해지면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측 상복부에서 심한 복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변과 대변의 색 변화: 빌리루빈이 소변으로 배설되면 소변이 짙은 색을 띄고, 담즙이 대변으로 배설되지 못하면 대변이 밝은 색이나 회색을 띄게 됩니다.

간염이나 감염 등으로 인해 열이나 오한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간 기능 저하로 인해 응고인자의 생성이 감소하고, 출혈이나 멍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3. 황달 원인



빌리루빈 황달을 일으키는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간이 손상되면 빌리루빈을 처리하는 능력이 감소하고, 혈액 속에 빌리루빈이 증가합니다.

빌리루빈 수치 황달 증상 원인

간 손상의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간염, 알코올 관련 간질환, 약물 또는 독소에 의한 간염, 자가면역 질환 등이 있습니다.

담즙은 간에서 생성된 후 담관을 통해 소화관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나 담관이 폐색되면 담즙의 흐름이 방해되고, 빌리루빈이 혈액으로 역류합니다.

신생아 황달 레포트 - 의약학

담관 폐색의 원인으로는 담석, 종양, 염증 등이 있으며 적혈구가 정상적인 수명보다 더 빨리 파괴되면, 빌리루빈의 생성량이 증가합니다.

이때 간이 처리할 수 있는 양을 초과한느데 이러한 경우를 용혈이라고 하며, 용혈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장애, 자가면역 질환, 감염 등이 있습니다.

4. 황달 치료



빌리루빈 황달은 그 자체가 질병이 아닌 병에 의해 생긴 증상으로 혈액검사를 통하여 황달의 여부를 확인하고 어떤 종류의 황달인지를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KAIST, 옷 형태의 웨어러블 OLED 소아 황달 치료기술 개발 - 파이낸셜뉴스

​B형, C형에 의한 간염 바이러스는 인터페론, 라미부딘의 성분을 이용한 약물치료 할 수 있으며 담석, 담도 폐색, 암은 수술을 하여 돌이나 종양을 제거합니다.

​담관염은 수액 요법과 광범위한 항생제 투여를 하고 상황에 따라 간 이식을 실시하며 병적 황달은 방치하는 경우 심해 저서 청력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심해지면 핵황달로 진행하여 사망하거나 뇌성마비가 될 수 있으므로 황달이 의심되면 병원에 방문하여 꼼꼼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5. 황달 수치



빌리루빈 황달 수치가 높으면, 더 많은 빌리루빈이 혈류로 들어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생아 황달 생기는 이유와 황달 수치, 치료 방법

이것은 특정한 약, 적혈구의 증가, 또는 간 기능의 감소를 포함한 많은 것들에 의해 야기될 수 있습니다. 

황갈색의 색소인 빌리루빈의 수치가 높으면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하고 소변이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황달 수치가 높으면 가능한 한 빨리 의사와 상의해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1 신생아 황달



신생아 황달은 일반적으로 신생아 비단피부병 또는 신생아 고아황달로 불리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부산성모병원 웹진

이는 신생아의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하는 상태를 가리키며, 주로 생후 첫 며칠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신생아 황달은 신생아의 간 신생아 황달은 일반적으로 신생아 비단피부병 또는 신생아 고아황달로 불리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이는 신생아의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하는 상태를 가리키며, 주로 생후 첫 며칠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5.2 황달 검사



간 검사는 간이 생성하는 효소와 다른 물질의 혈중 수치를 측정하는데요. 이 검사를 통해 간 기능 이상 또는 담관 폐색인지 판단을 합니다.

"소리 없이 죽는다" 황달 증상, 급격한 체중 감소 시 꼭 검사해야 한다는 이 암의 정체 - 튜브팩토리 - TubeFactory

초음파 촬영을 통해 담관의 폐색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 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다른 검사를 시행합니다.

자기공명 쓸개이자조영술이나 내시경 역행 쓸개이자조영술이 주로 사용하며의사가 검사 한 결과 다른 원인이 의심될 때 생검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복강경은 담즙 흐름이 폐색된 이유가 다른 검사로 파악되지 않으면 시행할 수 있다고 하니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3 황달에 좋은음식



강황색과 라디쉬는 강황색소와 황달에 유용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간 기능을 개선하고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황달에 좋은음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감자와 고구마는 식이 섬유와 비타민 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감자와 고구마는 요리하여 섭취하거나 구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는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카테킨을 함유하고 있어 간 기능을 촉진시키고 간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아보카도는 건강한 지방인 단일 불포화 지방과 비타민 E가 풍부하여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 아보카도를 샐러드나 스무디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5.4 황달 주의사항 6가지



바이러스성 간염은 빌리루빈 황달의 주요 원인이므로 A형 간염과 B형 간염 예방접종으로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위생 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간염 바이러스 및 다른 병원체와의 전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간 손상을 유발하고 알코올성 간질환 발병 위험을 높여 황달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부 약이나 독소는 간에 해를 끼쳐 황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처방받은 약물 투여량을 준수하고 자가 약물 투여를 피하십시오.

[매일아이] 신생아 황달

특정 화학물질이나 약초 보충제 등 잠재적인 간독성 물질을 주의 깊게 사용하거나 의료 감독 하에 사용해야 합니다.

비만이나 좌식생활은 지방간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이는 빌리루빈 황달이나 간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포스트

신장내과 횡문근융해증 간수치 주의사항 5가지
이비인후과 외이도염 에펙신 주의사항 7가지
습진 한포진 베타베이트 주의사항 6가지

지금까지 빌리루빈 황달 인터페론 주의사항 6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 황달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