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선발 무지외반증 신발 주의사항 5가지



버선발 무지외반증 신발 주의사항 5가지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무지외반증 증상 및 무지외반증 신발 교정기를 이해하시게 될 겁니다. 무지외반증 주의사항 5가지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아래의 문서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의 중족지관절이 튀어나와 중앙 쪽으로 굽어져 발의 형태가 변형된 것을 말합니다.

외관상 보기 안 좋을 뿐만 아니라 신발을 신었을 때 마찰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며 중년 이상의 여성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어린이에게서도 이러한 발가락 변형을 볼 수 있으며 유전적 경향이 있고 불편한 신발이나 관절염에 의해 속발성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1. 무지외반증



엄지발가락이 두번째 발가락 쪽으로 과도하게 휘고 엄지발가락과 관절을 이루는 중족골은 반대로 안쪽으로 치우치며 변형됩니다.

또한 발가락이 발등 쪽으로 휘거나 회전(엄지발가락 축을 중점으로 내측으로 회전; 회내)하는 변형을 동반한 삼차원적인 변형을 말합니다.

무지외반증에 의하여 변형이 심해지면 엄지발가락이 두 번째 발가락과 겹치거나 관절이 탈구되어 전반적으로 디디기 어렵습니다.

무지외반증은 40대 이상에서 가장 많으며 성별로는 무지외반증 여성 환자 비율이 남성보다 월등하게 높았다고 합니다.

2. 무지외반증 증상



육안상으로 확연하게 엄지발가락 과 같은 변형 보이며 초기에는 굳은살도 관찰되고 약간의 통증도 나타납니다.

또한 엄지발가락 돌출 부위의 통증으로 이 부위가 신발에 자극을 받아 두꺼워지고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합니다. 

휘어지지 않은 발바닥에 굳은살로 인해 정상 보행이 어렵고 심한 경우 통증에 의하여 신발 착용은 물론 정상 보행도 어려워집니다. 

연속적으로 증상이 악화되면 엄지발가락이 겹쳐지거나 탈구 될 수도 있으며 발가락 뼈 사이의 신경이 붓고 통증이 나타납니다.

3. 무지외반증 원인



버선발 무지외반증 이유가 되는 것 중 선천적인 원인인 경우 유전적인 이유 때문에 발생합니다.

원발성 중족골 내전증, 평발이거나 발볼이 유별히 넓은 발인 경우에는 과도하게 유연한 발일 경우에 잘 나타나게 됩니다.

모계 유전의 확률이 높기 때문에 엄마가 증상을 겪고 있으면 약 60~70%가 증상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후천적인 이유로 발생하게 되는데 바로 굽이 높은 하이힐을 신거나 볼이 좁은 신발을 오래 신는 경우에 잘 발생합니다.

4. 무지외반증 교정기



연구에 따르면 버선발 무지외반증 교정기는 엄지발가락을 다시 곧게 하거나 돌출된 뼈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엄지발가락의 통증 감소를 위한 무지외반증 교정기는 발가락의 획기적인 치료에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2020년 연구에서, 무지외반증을 가진 70명의 그룹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발가락 부목을 댄 사람그룹과 부목을 대지 않은 사람들 입니다.

그룹을 대상으로 비교를 하였으나 연구원들은 그 두 그룹 사이에 엄지 발가락 정렬에는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엄지발가락에 부목을 댄 사람들이 걷는 동안, 뛰는 동안, 그리고 쉬는 동안에 엄지발가락에 현저하게 적은 고통을 느꼈다고 보고했습니다. 

5. 무지외반증 신발



버선발 무지외반증 신발은 더 넓은 발가락 상자로 설계되어 엄지발가락을 위한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하고 건막류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입니다.

그들은 또한 종종 더 부드럽고 유연한 갑피 소재를 특징으로 하여 건막류의 마찰과 자극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할룩스 신발에는 발에 추가적인 안정성과 지지력을 제공하는 강화 밑창이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신발을 선택할 때 잘 맞고 적절한 지지력과 쿠셔닝을 제공하는 신발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지외반증 신발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의료 전문가나 족부 전문의와 상담하여 특정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합니다. 

신발 유형을 결정하고 신발이 제대로 맞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지지력과 쿠셔닝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1 무지외반증 수술



버선발 무지외반증의 수술은 100가지 유형이 있는데 그 중 대부분은 엄지발가락의 위치를 변경하기 위해 힘줄, 인대 및 관절 캡슐의 위치를 바꾸게 됩니다.

엄지발가락 밑 부분의 뼈와 뒤에 있는 뼈가 자를 수도 있습니다. 수술은 일반적으로 약 30분에서 100분 정도 걸립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엄지발가락을 금속판이나 나사로 고정할 수도 있으며 발에 있는 근육과 결합조직을 강화하고 늘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통제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NSAIDs)는 화염이 일어나는 동안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5.2 무지외반증 치료



버선발 무지외반증의 치료는 미용을 목적으로 외형을 바꾸고자 한다면 반드시 수술이 필요하지만 통증은 비수술 치료로도 호전될 수 있습니다.

침 치료는 환자의 증상과 개별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일반적인 경혈 외에도 자침할 수 있으며 자극 방법은 다양하게 활용합니다.

연골 손상을 보호하는 한약을 복용하여 추가적인 관절의 변형을 막고 인대, 근육, 뼈, 연골 등을 함께 강화하는 치료를 병행합니다.

약침과 봉침으로 경직된 근육의 경혈을 자극하면 통증과 염증을 완화할 수 있으며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5.3 무지외반증 운동



엄지발가락과 두 번째 발가락을 활용하여 작은 공, 블록, 종이, 구슬 등 다양한 물건을 발가락을 활용해 잡는 연습을 합니다.

이 운동은 발가락의 인대를 강화하여 엄지발가락이 휘는 증상을 이완시켜주기 위해 하는 동작입니다.

또한 수건만 있다면 앉아서 가능한 간단한 운동은 먼저 수건을 바닥에 넓게 펴주시고, 수건의 끝부분을 뒤꿈치로 고정합니다.

그런 다음 발가락을 활용해서 수건을 움켜쥐을 정도로 당겨서 말아주시면 되어요. 발가락 근육의 힘을 키우는데에 좋습니다. 

그리고 발가락 사이에 단단한 고무줄을 끼워놓고 엄지발가락을 벌리는 연습을 한다면 발가락 근육에 힘이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5.4 무지외반증 주의사항 5가지



무지외반증 수술 후에는 무지외반증을 재발시킬 수 있는 하이힐이나 폭이 좁은 신발, 불편한 신발을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술 직후 엄지발가락에 체중을 많이 실게 되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하며, 엄지발가락을 바닥에 딛을 때 주의하면서 걸어야 합니다.

본인의 발 사이즈와 볼 크기에 알맞은 신발을 선택하면, 버선발 무지외반증으로 인한 통증을 상당 부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힐이나 굽이 높은 신발을 신은 경우에는, 집에 돌아오시면 반드시 발바닥과 발가락을 부드럽게 마사지해 줍니다.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족욕이나 목욕을 해서 뭉친 발바닥 근육과 발가락을 풀어주는 것이 무지외반증 예방에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포스트

페스트균 흑사병 스트렙토마이신 주의사항 6가지
장꼬임 장폐색 감압치료 주의사항 6가지
이비인후과 만성 비염 지르텍정 주의사항 7가지

오늘은 버선발 무지외반증 신발 주의사항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 무지외반증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