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 성대결절 면역 조절제 주의사항 5가지



이비인후과 성대결절 면역 조절제 주의사항 5가지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읽고 나면 성대결절 증상 및 성대결절 면역 조절제를 알게 될 것입니다. 성대결절 주의사항 5가지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전부 알아봅시다.



성대는 목안의 기관지로 성대결절은 목소리를 만드는 성대의 부위에 발생하는 덩어리 모양의 작은 종양이나 낭종을 말합니다.

성대결절이란 성대에 덩어리가 생긴 증상으로 혹종, 감염에 의한 염증, 물혹 등이 대표적으로 발생되는 증상입니다. 

의사들은 성대에 굳은살이 생긴것이라 표현하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목소리를 자주 사용하는 가수,의사 등에게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1. 성대결절



이비인후과 성대 결절이란 발성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 성대에 생기는 염증성 딱딱한 주먹을 말하며 성대가 될 수 있는 문어 같은 종류입니다.

성대의 전방 3분의 1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좌우 대칭으로 발생하며 소리를 내는 분에게 발병하는 빈도가 높습니다.

소아도 포함한 폭넓은 연령층에 보여, 여성에게 많은 경향이 있으며 또, 가수에게 보이는 일도 많기 때문에 결절얌전한라고도합니다.

성대 폴립 등 성대에 발생하는 다른 병과 마찬가지로 성대 결절을 발병하면 쪼그리고 목소리와 공기가 새는 것 같은 목소리가 됩니다.

2. 성대결절 증상



대결절 초기에는 목이 아픈 증상이 나타나며 많은 양의 말이나 노래를 부른 후 음성에서 피로를 느끼고 소리가 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고음을 내려고 할 때 성대가 깨지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숨결과 섞여 나오기도 하며 목에 뭔가 걸린 느낌이 들고 가래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성대결절로 인해 목이 피로해지고 숨이 차며 통증을 동반할 수도 있으며 보통 목을 쉬게 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완화됩니니다.

하지만 이 질환이 오랫동안 방치되면 영구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어 대처 후에도 완전한 회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성대결절 원인



목소리 사용 중에 성대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는 상황에서 발생하며 음악가나 연기자 등의 직업에서 흔히 발생하는 원인입니다.

또한 성대 조직 내에 낭종이나 폴립(덩어리)이 형성되면 성대 운동 및 진동을 방해하고 목소리 변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급격하게 음역을 확장하거나 축소하는 것은 성대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성대 결절이 발생합니다.

뿐만아니라 담배 연기는 성문 주위의 조직을 자극하여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결절 형성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성대결절 치료



이비인후과 성대결절이 충분한 휴식 및 음성 치료만으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정도로 진행되어 있을 경우 항염증 약물을 사용합니다.

또한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을 사용할 수 있으며 스테로이드 제제는 성대 부젼의 염증을 감소시키고 성대 조직의 부종을 완화시킵니다.

그리고 성대의 마찰을 최소화시켜 증상 완화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그 외의 환자의 증상 및 상태에 따라 성대의 긴장을 감소시킵니다.

성대 조직의 부담을 조절하는 음성약리제, 면역계를 활성화시켜 염증 반응을 완화시키는 면역 조절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성대결절 수술



이비인후과 성대결절의 증상이 심각한 경우 주사 및 수술 치료 방법을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성대에 생긴 부종의 크기 및 형태에 따라 성대결절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성대결절 유도세포 주입술 등을 통한 주사 치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대결절을 이루는 덩어리로 인한 증상이 심각한 경우 성대결절 절제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 치료 방법은 환자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진행될 수 있으며, 수술 후에도 다른 치료 방법과 병행하여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5.1 성대결절 병원



성대결절 병원으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실 경우 먼저 검사를 통해 다른 질환의 유무와 음성검사기기를 통한 분석과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이는 확실한 원인파악과 함께 치료 계획을 설정하는 것에 필수적이므로 예후에 대한 예측과 적합한 치료법을 알아나가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환자의 상태를 정밀하게 파악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후두내시경, 공기역학적 검사, 음향 및 성대진동 검사 등이 시행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정확한 병변의 위치와 병명, 손상의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음성 변질의 원인을 보다 확실하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5.2 성대결절 자가진단



쉰 목소리가 이유없이 2주이상 지속될때, 목소리 음역대 변화 발생시 음이탈 현상 반복될때, 갑작스럽게 목에 가래 또는 이물감이 반복될때 입니다.

또한 짧은 대화후에도 목이 피로하거나 거칠어질때 평소보다 목소리가 쉽게 쉬고 목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특히 노래를 부르거나 대화를 할때 목소리 음역대가 변화하는 과정에서 음이탈 현상아 자주 반복된다면 성대결절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짧은 대화후에도 목이 피로하거나 성대에 가래 또는 이물감이 자주 반복된다면 성대결절을 의심하고 진단을 받아 보는것이 필요합니다. 

5.3 성대결절 음식



목과 성대 건강을 위해 수분 공급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물 섭취는 성대를 윤활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백질은 육류, 생선, 계란, 콩, 견과류와 같은 식품에서 얻을 수 있는데 성대결절의 재생과 회복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오렌지, 자몽, 딸기, 블루베리와 같은 과일들은 비타민 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만아니라 해조류(미역, 김, 다시마), 조개류, 우유와 같은 식품들은 아이오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성대건강에 좋습니다.

5.4 성대결절 주의사항 5가지



목소리를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긴 시간 동안 고음을 내거나 목소리를 너무 크게 내는 것은 성대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목소리에 휴식을 주는 것이 중요한데 긴 연설이나 노래를 할 경우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목소리를 쉬게 해주세요.

음성 훈련과 음성치료는 전문적인 음성 훈련과 음성치료를 받아 목소리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발음을 교정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매일 충분한 물을 마시고 목이 건조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건조한 목은 성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음성과 목에 문제가 있는 경우 성대관리 전문가인 이비인후과 음성치료사나 음성과학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문서

이상근 증후군 좌골신경통 타이레놀 주의사항 5가지
치주염 치주질환 이가탄 주의사항 6가지
버선발 무지외반증 신발 주의사항 5가지

지금까지 이비인후과 성대결절 면역 조절제 주의사항 5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아래의 글 성대결절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