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 근막염 신발 수술 치료법 5가지



족저 근막염 및 신발 수술 치료법 5가지를 탐구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읽으면 족저근막염 증상 및 족저근막염 수술법을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및 족저근막염 치료법 5가지가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아래에서 족저근막염 신발을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족저근막은 종아리부터 발바닥 앞까지 연결된 강인하고 두꺼운 섬유대로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고 발바닥, 뒤꿈치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족저 근막염 신발 수술 치료법 5가지

환자의 대부분의 연령대는 40~60세로 중년부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약 1.5배 정도 발병률이 높고 분포 집단으로 봤을 때 50대 여성이 가장 발병률이 높습니다.

대부분 발 뒤꿈치 안쪽이나 발 안쪽까지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특히 근육이 풀리지 않은 아침 시간대는 보행 시 날카롭게 바늘로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1.족저 근막염 증상



증상은 한꺼번에 발생하지 않고 점진적으로 악화됩니다. 환자가 밤에 숙면을 취하는 동안 족저근막이 수축된 상태이며 아침에 환자가 걷는 순간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족저근막염 :: 발을 디딜때 나타나는 통증

75% 이상은 한쪽 다리의 통증을 호소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한쪽 다리를 다른 쪽 다리보다 많이 사용하는 이유에서입니다.

많은 사람이 두 다리 길이가 다르고 이것이 보행에 큰 영향을 주지 않겠지만 더 긴 다리 다리에 더 많은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한쪽 다리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걷거나 서 있어도 통증이 증가하고 체중이 실리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발꿈치 안쪽을 눌러 보면 무거운 통증이 있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2.족저 근막염 원인



우선 구조로 인한 원인은 흔히 평발이라 불리는 편평발인데 아치가 정상보다 높은 요족 변형이 있는 경우 발병 가능성이 높습니다.

족저근막염깔창 포바즈핏

또는 다리의 길이 차이나 하퇴부 근육의 구축, 약화 그리고 다리의 과도한 분노 변형의 경우에도 족저근막염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조적인 원인보다는 무리한 사용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훨씬 많다고 합니다.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무리하게 많은 운동을 하게 되면서 나타납니다.

특히 배구, 에어로빅 등 바닥이 딱딱한 장소에서 다리에 충격을 주는 운동을 할 경우 과체중, 하이힐 착용, 장거리 마라톤, 조깅, 장시간 서 있는 등 족저근막에 무리를 주는 행동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3.족저 근막염 치료방법



치료는 크게 보존적 치료 또는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보존족 치료의 첫 번째는 교정의 원인이 있으면 바로 잡는 것입니다.

겨울철 롱부츠의 배신  ‘족저근막염’ 도화선

주요 원인 사례로는 잘못된 운동 방법, 무리한 운동 실시, 불편한 신발 착용 등이 그 사례입니다. 또한 하루에 10회 이상 자주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기상 직후 또는 오래 앉아서 일어나는 경우는 미리 스트레칭 운동을 하면 좋으며 보조기 착용이 가장 폭넓게 사용되며 이외에도 스테로이드 주사요법, 체외충격파요법 등의 내용이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보존적 치료를 충분히 한 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은 경우에 고려됩니다. 수술 성공률은 70~90% 정도를 따르지만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수술적 치료는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4.족저근막염 자가치료



족저근막염 자가 치료법은 스트레칭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발바닥 근육을 스트레칭하여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 여성 한 번 더 울리는 족부질환, '족저근막염'

벽을 보고 서서 양손으로 벽을 짚고 아픈 쪽 다리를 뒤로 빼냅니다. 이 상태에서 앞 무릎을 구부려 뒷다리의 아킬레스건을 당기듯이 스트레칭합니다. 이때 다리는 11자로 하고 1회에 10초 정도 유지합니다.

또한 신발 깔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쿠션성으로 충격을 흡수할 수 있으며, 발 아치를 단단히 받쳐주는 신발 깔창을 사용하면 발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얼음주머니나 아이스팩 등을 이용하여 발바닥에 냉찜질을 합니다. 한번 찜질을 하면 15분 정도, 3~4회 정도 하면 통증과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족욕은 발바닥 피로도 해소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발바닥 근육이 긴장을 풀어줍니다.통증이 심하다면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마사지 등으로 발바닥 근육의 이완이나 수축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박으로 발바닥 아치의 세로활 3부분으로 나누어 앞뒤로 마사지를 진행하여 고유 수용 감각 기능을 훈련하고 증진시키는 운동입니다. 체중을 실어 너무 압박하면 근육에 중점을 두고 세포손상이 되고 고유수용감각기관도 함께 퇴화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족저근막염 수술



직접 병변 부위를 확인하지 않아도 내시경을 통해 내부가 확인되기 때문에 내시경이 들어가는 크기만큼의 절개만으로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족저근막염 치료와 깔창(인솔)

절개 부위를 최대한 줄여 미세한 조직 구조 내부에 내시경을 삽입하고 이를 통해 병변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수술 방식에 비해 절개 부위가 작기 때문에 통증은 적습니다.

또한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절개 부위를 최소한으로 억제하여 진행하는 내시경 수술을 생각하게 됩니다.

약 2mm 정도의 초미세내시경을 이용하여 최소침습술로 진행되며 당일 또는 다음날 퇴원할 정도로 회복이 빠르고 최소절개를 진행하여 수술 전과 차이가 없어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1 족저근막염 신발



발바닥 아치를 고려하지 않은 신발은 근막염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쿠션감이 없거나 조리처럼 플랫슈즈를 신고 장시간 움직일 경우 다리에 큰 무리가 갑니다.

봄 여행을 떠나기 전 발 건강 체크하세요! 봄 여행자를 위한 족저근막염 초기증상과 예방법

발 아치를 받쳐주는 기능성 신발을 신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밑창이 유연한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반드시 발가락만으로 쉽게 구부러져야 합니다.

밑창 중간 부분이 딱딱한 것이 좋습니다. 중심부분이 구부러지기 쉬운 신발을 피합니다. 무게중심이 탄탄해야 다리를 꽉 잡아주기 때문입니다.

신발 매장에 가서 신발을 구부리면 신발이 반으로 접히지만 가운데는 딱딱한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에 아치 모양의 깔창이 있는 것을 선택하면 도움이 됩니다.

근막염이라는 것은 발바닥 아치가 무너져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신발이 너무 꽉 끼면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5.2 족저근막염 스트레칭[운동]



쉬거나 잘 때 족저근막이 수축되어 있어 갑자기 열림으로써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족저근막 스트레칭은 치료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과 예방 스트레칭

무릎을 편 상태에서 발목을 발등 쪽으로 서서히 구부리는 스트레칭이 도움이 되며 벽을 향해 서서 발바닥을 바닥에 붙인 뒤 벽쪽으로 밀어주는 아킬레스건 스트레칭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 바닥에 수건을 깔고 발을 올린 뒤 무릎을 고정한 채 발가락만 움직여 수건을 잡았다가 다시 원상태로 펴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해당 동작은 발바닥 근육이 강화되고 근막 보호 기능이 올라가는 스트레칭이며 발가락으로 수건을 잡고 잠시 견디는 동작도 좋습니다.

굳어진 족저근막은 수시로 풀어주는 것이 좋은데 발바닥을 손으로 잡고 다른 손으로 발가락을 잡고 발등 쪽으로 당겨 엄지발가락 아래의 두꺼운 발바닥 부분을 펴는 것입니다.



>같이 읽을만한 글

림프부종 증상 예방법 12가지

알레르기 비염 수술 치료법 3가지

미세먼지 줄이는 행동요령 대처법 9가지

 

지금까지 족저근막염 및 신발 수술 치료법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아래 글 족저근막염 운동해도 되나요를 참고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