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비염 수술 치료법 3가지



알레르기 비염 및 수술 치료법 3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모두 읽으시면 알레르기 비염 원인 및 알레르기 민간요법을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 및 알레르기 비염 치료법 3가지가 궁금하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원인 항원에 대해 코 점막이 과민반응을 일으켜 발작적이고 반복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코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수술 치료법 3가지

최근 기후변화와 대기오염으로 비염이 증가하는 추세인데, 2009년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성인에서 알레르기 비염 유병률은 11.4%(남성:10.5%, 여성 12.4%)로 20대에서 가장 높은 유병률(16.5%)을 보였습니다.

1.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



비염을 유발하는 원인항원으로는 집먼지, 나무나 풀 또는 잡초의 꽃가루, 곰팡이, 애완견 털이나

비듬, 바퀴벌레 등의 곤충 부스러기 등과 같이 호흡기를 통해 흡입되는 것이 대표적이며 음식, 음식 첨가제, 약물 등에 의해서도 비염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 원인

우리나라에서는 집먼지 진드기가 가장 많은 원인이지만 증상이 1년 내내 나타나게 됩니다.

꽃가루는 계절에 따라 심해지는 비염의 흔한 원인이며 봄에는 나무에서, 늦여름부터 가을까지는 잡초에서 화분이 많이 흩어집니다.

환자마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원인 물질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1년 내내 증상이 있고 어떤 사람은 한 계절에만 증상이 있는 것입니다.

2. 알레르기 증상



비염의 대표적인 3대 증상은 코막힘, 콧물, 재채기입니다. 비염은 코 점막이 염증을 일으키고 있는 질환으로 염증을 일으켜 점막이 붓게 되면 코막힘을 느끼게 됩니다.

쌍문역 알레르기 비염증상 확인해보고 내 증상과 비교해보세요!

부은 점막에서 콧물이 과도하게 분비되고 이를 토해내기 위해 재채기가 나오는데요. 그런데 단순히 코막힘, 콧물, 재채기뿐만 아니라 비염으로 인해 느껴지는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비염이 심한 경우에는 눈이나 코 주위의 가려움증, 다크서클, 발작적인 재채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두통도 비염에 의해 일어나는 증상 중 하나인데요.

비염으로 인해 두통이 생기는 이유는 몸에서 코는 얼굴 에어컨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 코가 막혀 코로 시원한 공기가 원활하게 순환되지 못하면 얼굴에 열이 생기고 두통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3. 알레르기 비염 치료법 3가지



비염은 생명을 위협하는 심한 질환은 아닙니다. 그러나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학습능률과 작업효율

을 떨어뜨려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천식이나 축농증으로 악화될 수 있으므로 적시에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북구 알레르기 비염증상 감기와는 다릅니다!

비염 치료는 가능한 원인 항원 노출을 줄이는 환경요법과 약물요법, 면역요법, 수술요법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모든 환자에서 항원회피요법과 환경조절을 하면서 약물요법을 시행합니다. 비염의 원인 항원이 일상적인 생활환경에 산재해 있기 때문입니다.

항원에 대한 노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는 어렵지만 보통의 환경요법과 약물요법을 병행하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선별된 환자로 면역요법을 실시하여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약물요법으로 개선되지 않는 코막힘을 호소하는 환자에서는 수술요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4. 알레르기 비염약



이비인후과 의사는 증상의 종류와 정도, 원인 항원에 따라 다양한 약제를 적절히 섞어 처방하게 될 것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주의보.. 안국건강 ‘코박사’ 출시

가장 기본적인 약제는 항히스타민제와 류코토리엔 조절제, 그리고 비강 스테로이드 스프레이로 그 외에도 경구 스테로이드제, 혈관수축제, 항콜린제, 비만세포안정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증상마다 잘 듣는 약제가 다르고 증상의 경중에 따라 사용하는 약제를 조절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일부 약제에서는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5. 알레르기 비염 수술



비염 자체는 수술로 낫는 병이 아닙니다. 그러나 약물치료 및 보존적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적은 코막힘을 호소하는 환자에게서 수술적 요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맑은이비인후과] 비중격 교정수술 및 알레르기 비염수술

수술은 전기나 라디오 주파, 레이저 등을 이용해 하반신 비만 점막의 부피를 감소시키거나 휘어진 비중격을 넓혀 콧속 환기를 개선하는 방법이 자주 사용됩니다.

그 외에 콧물을 줄이기 위한 수술, 동반된 축농증에 대한 수술 등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술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증상 재발이 올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도 알레르기 비염에 대한 적절한 예방과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5.1 알레르기 비염 완치



비염 치료는 기본적으로 질병을 완치시켜 다시는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기보다는 다양한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하여 환자가 건강하게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환절기 건강관리 : 알레르기 비염,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알면 고친다

최근 체질을 바꾸는 치료로 면역요법이 여러 병원에서 활발하게 시도되고 있습니다. 원인 물질의 노출 경로 또는 방법에 따라 피하면 역요법과 설하면역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면역요법은 한번 시작하면 최소 1년 이상 치료해야 하며 모든 환자에서 100%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모든 알레르기 비염 환자에서 1차 치료법으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인 약물치료로 증상 호전 정도가 약한 선별된 환자로 3년 이상의 치료를 통해 체질변화를 통한 알레르기 비염 치료뿐만 아니라 천식 및 기도 과민성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2 알레르기 비염 면역요법



면역요법은 주기적으로 면역주사를 맞음으로써 환자의 과민 면역체계를 개선시키는 방법으로 회피요법과 함께 알레르기 질환의 자연경로를 변화시킬 수 있는 좋은 치료법입니다.

잠잘때 코막힘 민간요법으로 될까?

따라서 현재도 많은 의사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원인 치료 방법입니다. 현재 피하 주사 요법과 설하 요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피하주사요법은 매우 낮은 농도의 면역주사로 시작하여 1주일 간격으로 점차 농도를 높이면서 주사를 맞게 되는데 일정 농도가 되면 2주, 4주 간격으로 늘려 유지치료를 하게 됩니다.

한편 설하요법은 원인 물질을 환자가 직접 혀 아래로 투여함으로써 투여 용량을 점차 늘리는 방법과 처음부터 일정하게 유지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비염수술보험으로 저렴하고,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피하주사요법과 설하요법 모두 보통 3~5년 정도 치료하게 됩니다. 많은 연구가 80~90%에서 효과를

봤다고 보고하고 있지만 집먼지진드기가 주항원인 우리나라의 경우 60~70%선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효과는 원인 항원의 수가 적을수록 좋고 계절성 알레르기가 연중성에 비해 좋으며 치료 전 증상이 가벼울수록 좋습니다.

나이가 낮을 때 시작할수록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요법은 주로 일반적인 약물요법으로 증상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입니다.

비염의 원인 및 수술 방법은 무엇일까?

약물요법을 더 이상 받고 싶어하지 않는 환자, 약물요법으로 부작용을 보이는 환자, 장기간 약물요법이 필요한 환자 등으로 권장할 수 있으며 환자마다 치료의 득실을 계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문서

위식도역류질환 오해와 진실 6가지

미세먼지 줄이는 행동요령 대처법 9가지

림프부종 증상 예방법 12가지

지금까지 알레르기 비염 및 수술 치료법 3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아래 글 알레르기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