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통증 수근관증후군 스테로이드 주의사항 7가지



손목통증 수근관증후군 스테로이드 주의사항 7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문서를 모두 읽어주시면 수근관증후군 증상 및 수근관증후군 스테로이드를 알게 되실 겁니다. 수근관증후군 주의사항 7가지가 궁금하다면 반드시 끝까지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수근관 증후군(손목 터널 증후군 또는 CTS)은 손목의 정중 신경이 압박되어 손, 팔, 손가락의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타이핑이나 문자 메시지와 같은 반복적인 동작 또는 특정 의학적 상태로 인해 발생합니다. 

치료에는 휴식과 손목 부목 또는 약물 사용과 같은 가정 요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수술이 옵션이 될 수도 있습니다.

1. 수근관증후군



손목통증 수근관이란 손목 앞쪽의 피부조직 밑에 손목을 이루는 뼈와 인대들에 의해 형성되어 있는 작은 통로입니다. 

일산복음병원

이 곳으로 9개의 힘줄과 하나의 신경이 지나갑니다. 수근관 증후군은 이 통로가 여러 원인으로 인해 좁아지거나 내부 압력이 증가합니다.

여기를 지나가는 정중신경이 손상되어 이 신경 지배 영역인 손바닥과 손가락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평생 이 질환에 걸릴 확률이 50% 이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팔에서 발생하는 신경 질환 중 가장 흔합니다.

2. 수근관증후군 증상



특징적인 증상은 손목 통증과 함께 정중신경의 지배 부위인 엄지, 검지 및 중지 및 손바닥 부분의 저림이 밤에 심해지는 것입니다.

사랑인 한의원 수근관증후군

간혹 정중신경 압박이 심한 경우 저림이나 감각 저하를 넘어 엄지 근육의 쇠약이나 위축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은 통증과 감각 이상으로 엄지, 검지, 중지, 손바닥 부분에서 저리고 타는 듯한 통증과 손저림, 이상감각을 호소합니다.

손목을 구부리고 있을 때 그 부위에 저림이 유발될 수도 있고 손목을 두드릴 때 같은 증상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3. 수근관증후군 원인



손목통증 수근관의 단면을 감소시킬 수 있는 어떤 경우라도 원인이 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에서 정확한 원인은 발견되지 않습니다. 

손목 수근관 증후군 | 질환백과 | 의료정보 | 건강정보 | 서울아산병원

수근관을 덮고 있는 인대가 두꺼워져 정중신경을 압박하게 되는 것이 가장 흔한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인이 비교적 잘 알려진 경우들에는 수근 관절 주위의 골절이나 탈구 및 그 후유증, 감염이나 염증성 질환 입니다.

또는 외상으로 인한 부종이나 건막의 증식 그리고 수근관 내에 발생한 종양 등으로 인한 눌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수근관증후군 스테로이드



손목통증 손목터널 증후군에서는손목터널 안에 직접 스테로이드 주사 약물을 주입하게 됩니다.

La vacuna es la estrategia más efectiva frente al avance del sarampión | CAEME

손목터널을 지나는 힘줄들이 밤에 더 부어 오르기 때문에 심한 손목터널 증후군에서는 밤에 손이 저려서 깨기도 합니다. 

손을 주물러주거나 털면 증상이 조금 좋아졌다가 다시 1-3시간 지나면 다시 손이 저려서 깨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고 오래되지 않았다면 약으로는 별 효과가 없는 환자에서는 수술을 하지 않고도 매우 효과적으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5. 수근관증후군 수술



수술적 치료는 근본적으로 횡 수근 인대를 잘라주어 손목통증 수근관을 넓혀주는 것으로, 수근관 유리술이라 부릅니다.

삼성곽재활의학과의원

피부 절개를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개방성과 관절경적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원인이 분명한 경우에는 수근관 유리술 시에 원인을 제거하는 수술을 함께 시행하여야 합니다

개방성 수근관 유리술은 국소 마취 하에 약 2~3 cm 절개로 수술이 가능한 비교적 간단한 시술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다른 이름 수근관 증후군

관절경적 수근관 유리술은 피부의 절개가 줄어들어 수술 후 환자가 느끼는 통증이 줄어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고가의 장비를 사용해야 하고 신경 분지 등이 손상받을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5.1 수근관증후군 병원



손목병원에는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의 정형외과, 신경외과, 마취통증학과에서 치료합니다. 

서울대학교병원

또한 정형외과 의원, 신경외과 의원, 마취통증학과 의원에서도 진료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인 정형외과 병원은, 서울대, 연세대 등 대학병원들, 아산병원 등 종합병원들, 가천길병원 마취통증의학과 등입니다.

아울러 청담마디신경외과, 바로콕통증의학과 의원, 콕마취통증의학과 의원 등이 대표적인 병의원입니다.

5.2 수근관증후군 테스트



틴넬 검사(정중 신경의 압박 검사, Tinels sign): 손목의 안쪽 표면에서 건막 위를 가볍게 두드릴 때 신경이 저리는 증상 입니다.

손목 관절 | 척추튼튼! 관절튼튼! 안산튼튼병원

팔렌 검사 ( Phalens test): 상박을 수직으로 세운 자세로 손목을 완전히 굴절시켜 1분 동안 있을 때 나타나는 정중 신경이 지배하는 수지에 통증과 지각이상 입니다.

지혈대 테스트(compression test): 상박에 혈압계를 감고 수축기압 이상으로 압력을 약 1-2분가량 줄 때 유발되는 통증, 감각마비, 저린 증상 입니다.

5.3 수근관증후군 스트레칭



손목통증 수근관증후군 팔꿈치는 구부리고 손목은 일자로 펴고, 손바닥이 자신의 얼굴을 보도록 주먹을 쥐어줍니다.

쨍그랑’ 컵을 놓쳐보셨나요?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 HKBC환경방송

팔꿈치와 손목을 그대로 유지한 채 손가락을 펴고 엄지는 손가락에 붙입니다. 엄지손가락은 손에 붙인 채, 손목을 뒤로 젖힙니다.

엄지손가락을 바깥으로 벌립니다. 이 동작을 유지하면서 전완(손목과 팔꿈치 사이)을 돌려 접시를 받치는 자세를 합니다.

다른 손으로 엄지손가락을 아래로 좀 더 스트레칭하면서 수초 간 유지하며 반복하여 줍니다.

5.4 수근관증후군 주의사항 7가지



손목통증 수근관증후군은 특히 앉아서 장시간 컴퓨터를 하는 경우 올바른 직각 형태의 자세를 취하고 업무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새동산병원 수근관증후군

타이핑할 때 팔과 손목을 올바른 높이로 지지할 수 있는 조절식 의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보드 및 마우스 설정을 조정하여 손목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입력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손목을 움직이고 타이핑이나 마우스 클릭에서의 휴식을 취하여 작업에서 정기적인 컨디션 회복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내시경 수술 통해 흉터와 통증, 입원없이 당일 일상복귀 가능

물을 충분히 마시고 수분을 유지하면서 해당 부위에 초점을 맞춘 목표 운동으로 손, 손목, 팔을 강화합니다.

손목에 올바른 부목 또는 버팀대를 착용하여 손목 터널의 무리를 최소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되는 포스트

심장질환 심부전 네비레트정 주의사항 5가지
화농성염증 봉와직염 에스로반연고 주의사항 6가지
온열질환 열사병 아스피린 주의사항 5가지

오늘은 손목통증 수근관증후군 스테로이드 주의사항 7가지를 전달해보았습니다. 도음이 되셨나요?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글 수근관증후군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