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알츠하이머병 도나네맙 주의사항 6가지



치매 알츠하이머병 도나네맙 주의사항 6가지에 대하여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어주시면 알츠하이머병 증상 및 알츠하이머병 도나네맙를 알아두시는 것에 기여가 될 것입니다. 알츠하이머병 주의사항 6가지가 궁금하다면 반드시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으로 1907년 독일 정신과 의사 알로이스 알츠하이머 박사에 의해 처음 보고되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은 매우 서서히 발병하며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경과가 특징적이며 초기에는 주로 최근의 일에 대한 기억력에서 문제를 보입니다.

또한 진행되면서 언어기능이나 판단력 등 다른 여러 인지기능의 이상을 동반하게 되며 결국은 모든 일상생활 기능을 잃게 됩니다.

1. 알츠하이머병



치매 알츠하이머병은 그 진행과정에서의 인지기능 저하 뿐만 아니라 성격변화, 초조행동, 우울증, 망상, 환각, 공격성 증가합니다.

알츠하이머 증상 예방 - 의학정보

또한 수면장애 등 정신행동 증상이 자주 동반되며 말기가 되면 경직, 보행 이상 등 신체적 합병증까지 나타납니다.

현미경으로 알츠하이머 환자의 뇌 조직을 검사했을 때 특징적인 병변인 신경반점과 신경섬유다발 등이 관찰됩니다.

주로 기억력을 담당하는 주요 뇌 부위인 해마와 내후각 뇌피질 부위에 한정되어 나타나지만 점차 두정엽, 전두엽 등을 거쳐 뇌 전체로 퍼져 나갑니다.

2. 알츠하이머병 증상



기억력감퇴는 치매 알츠하이머병의 초기부터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최근의 대화내용을 반복적으로 묻게 됩니다.

알츠하이머병_ 가장 흔한 치매의 유형으로 50%를 차지

또한 약속을 잊는 일이 잦아지며, 최근에 있었던 일이나 사건을 기억하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좀 더 진행하면 사람 만난 일을 잊거나 식사를 하고 난 지 얼마 되지 않아 밥을 찾기도 하며 금방 들었던 말도 곧 잊어버리게 됩니다. 

초기에는 자신의 신상에 관한 정보나 오래된 과거에 대한 기억은 비교적 잘 유지되는데, 병이 진행하면 점차 이마저도 잊게 됩니다.

3. 알츠하이머병 원인



치매 알츠하이머병의 정확한 발병기전과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현재 베타아밀로이드라는 작은 단백질이 과도하게 만들어져 뇌에 침착되고 뇌세포에 유해한 영향을 주는 것이 발병의 핵심 메커니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뇌세포 골격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타우프로틴의 과인산화, 염증 반응, 산화적 손상 등도 뇌세포 손상에 기여하여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표적인 뇌병리 소견인 신경반은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의 침착과 관련이 있고, 신경섬유다발은 타우단백질과 인산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4.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차세대 치매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제시된 5가지 약물은 모두 차별화된 작용기전 및 타입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Hepatitis B

먼저 릴리의 도나네맙은 N3pG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 억제제로 작용하는 치료제로, 아밀로이드 플라크의 생성을 막습니다. 

도나네맙을 복용한 참가자의 거의 절반(47%)이 위약을 복용한 사람들에 비해 (29%) 1년 후 질병 중증도를 측정하는 주요 지표인 CDR-SB가 감소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블라카메신은 M1 무스카린성 수용체와 현재 시그마-1 수용체 작용제로 작용하는 저분자 물질입니다.  AADvac 1은 면역 체계를 자극해 타우 단백질을 표적으로 하도록 해 응집을 막는 백신입니다. 

​ELAYTA는 블라카메신과 마찬가지로 경구용 저분자 물질이다. 이 물질은 올리고머화된 아밀로이드가 신경세포의 시냅스와 결합하는 것을 대체합니다.

​GRF 6019는 혈장분획물질로 만들어진 치료제로, 신경 생성(Neurogenesis)을 촉진시켜 인지 기능 강화를 도모하는 물질로서 작용합니다. 

5. 알츠하이머병 신경계이상부위



아밀로이드 반점들(plaques)과 신경 섬유 엉킴은치매 알츠하이머병 환자들의 뇌에서 현미경으로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반점들은 베타-아밀로이드 펩타이드와 뉴런의 외부나 주위의 세포 물질로 구성된 조밀하고 대부분 불용성인 적체물입니다. 

엉킴(신경 섬유 엉킴 tangles)은 과인산화된 미세소관-관련 타우(tau) 단백질과 세포 자체의 내부 축적물의 응집체입니다. 

많은 노인들에게서 노화의 결과로 일부 플라크와 엉킴이 발생하지만,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는 측두엽 같이 특정 뇌 영역에서 더 많은 수가 존재합니다. 

5.1 알츠하이머병 치료방법



치매 알츠하이머병의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지만 증상을 완화시키고 진행을 늦출 수 있는 약물이 임상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약물로 아세틸콜린 분해효소 억제제가 있는데 이 계열 약물은 질병의 진행을 완전히 막지는 못하지만 약 6개월에서 2년 정도 진행을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약은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에서 감소하고 있는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양을 증가시킴으로써 작용하며 뇌손상이 심하지 않은 경도 및 중등도 환자에게 더 효과적입니다.

중등도 이상으로 진행된 알츠하이머병에서는 NMDA 수용체 길항제가 사용되기도 한다. 비약물적 치료가 약물 치료와 병행하여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5.2 알츠하이머병 치매



가장 흔한 치매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치매 알츠하이머병: 알츠하이머병은 영국에서 가장 흔한 치매의 원인입니다.

치매에도 종류가 있다?! 알츠하이머 치매 vs 혈관성 치매 : VODA

혈관성 치매: 혈관성 치매는 두 번째로 흔한 치매 유형입니다. 르위 바디 치매: 르위 바디 치매는 치매의 한 유형입니다.

전두방사증 치매: 전두방사증 치매는 치매의 한 유형입니다. 혼합성 치매: 혼합성 치매는 여러 치매 유형이 동시에 존재하는 경우입니다.

초기발병 치매는 어린이나 젊은 성인에게 발생하는 치매로 알츠하이머병의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지만 질병이 진행되는 속도는 다양합니다.

5.3 알츠하이머병 병리작용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억제하거나 정지시키는 치료법은 없으며, 현재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접근법은 근본적인 병리를 다루는 것이 아닙니다.

치매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며, 이러한 대증적인 치료법의 효과도 그 범위와 기간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의 특징인 아밀로이드 베타의 응집 또는 생성을 감소시키는 약물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졌지만 뚜렷한 성과는 없었습니다.

따라서 아밀로이드 베타 및 타우 단백질 응집, 시냅스 손실이나 신경염증 같은 알츠하이머 발병을 초래하는 요인들에 대해서는요.

좀 더 자세히 이해할 필요성이 생기고 그로 인해 생긴 연구 분야 중 하나는 손상된 뇌의 대사, 특히 인슐린에 대해서 밝히고 싶은 것입니다.

5.4 알츠하이머병 주의사항 6가지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채택하고 특정 조치를 취하는 것은 잠재적으로 위험을 줄이거나 발병을 늦출 수 있습니다.

지적으로 자극적인 취미에 참여하는 것은 뇌를 활동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인지력 저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과일, 채소, 통곡물, 기름기 없는 단백질 그리고 건강한 지방이 포함된 균형 잡힌 영양가 있는 식단을 따르세요.

베리류, 잎이 많은 녹색 식물, 견과류 등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과 인지력 저하의 위험이 낮은 지중해식 식단을 채택하는 것을 생각해 보십시오.

다음으로 규칙적인 운동을 실행하십시오. 그것은 인지력 저하와 치매 알츠하이머병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뇌 건강을 유지하고 인지력 저하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개인화된 조언과 지침을 위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항상 권장됩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글

자궁물혹 자궁근종 10CM 주의사항 5가지
결핵균 잠복결핵 리팜핀 주의사항 5가지
뇌졸증 모야모야병 유전 주의사항 6가지

오늘은 치매 알츠하이머병 도나네맙 주의사항 6가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아래글 알츠하이머병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